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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DC모터수리

일진전기 DC SERVO MOTOR 작동불능 수리

대승엔지니어링 2024. 6. 20. 10:54

경기도 김포에서 문의가왔습니다

공작기계에 달려있는 

DC서보 모터에 딱딱 소리만나고 모터가 돌아가지 안는다고 합니다

손으로 모터를 돌려도 꿈적도 안한다고

아래 사진과 함께 문의를 주셨습니다

 

 

사진을 보니 DC서보 모터입니다

DM10 일진 MECCATRON DC SERVO MOTOR입니다

보통 디씨 서보 모터라 칭합니다

택배로 보내주셔서 점검에 들어갑니다

먼저 분해전 카본뚜껑을 열어 카본을 제거합니다

서보모터에 TG 발전자 코일입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사각다이오드가 있네요

아래 사진을 자세히 보면 파란색 원형에 TG 와 연결된 카본쪽 코일이 끊어져있네요 

이경우 앞부분 DC모터가 정상이면 속도조절이 안되고 최대 RPM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유는 DC모터가 회전하면 TG에서 전압이 나오면 그전압을 드라이브가 인식 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 해주는 방식입니다

분해전 사각 다이오드 결선을 확인합니다

다이오드란 일반 AC전원을 공급받아 DC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TG제거 다행히 TG는 쓸만하네요

TG몸체를 모터 샤프트에서 분리합니다

모터부분을 분해하는데 의외로 검정 가루가 많습니다

카본 가루는 아닌것 같은데 좀더 분해 해봐야하버니다

분해 하면서 이부분이 의아해 했습니다

완전히 분해하자 이해 가갔습니다

모터 명판에 자세히 적혀져있으면 바로 이해 했을텐데

모터 앞부분에 브레이크가 장착되어있네요

 

브레이크 명판입니다

DC90V 브레이크 타입은 B타입입니다

브레이크는 DC90V에서 작동하며 B타입이란  전기 기호를 이해하시면 됩니다

평상시 붙어있다고 DC90가 인가되면 브레이크가 풀린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전기회로에서 B접점은 평상시 붙어있다  외부 힘이 의해서 접점이 떨어지게 되죠

브레이크도 똑같습니다 B 타입 A 타입 C타입 종류별로 있습니다

그래서 사각 다이오드가 있었네요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아마츄어야 재권선하면되는데

필드역활을 하는 마그네트가 여러군데 파손되어있습니다

이때문에 꿈쩍도 안한것 같습니다

또 사용자분이 딱딱 소리간 났다고 하는건

브레이크에 전원이 인가되면서 브레이크가 풀리는 소리였습니다

여러군데 자석이 떨어져 있네요

다행히 완전 파손은 안되었네요

절단되었거나 파손되었으면 수리불가입니다

브레이크에 전원을 인가했더니 다행히 브레이크는 잘풀리고  모터 아마츄어는 손으로 잘돌고있네요

 

자석을 다시한번 수리가 가능한지 정밀 분석합니다

 

카본 브러쉬 쪽도 체크합니다

사실 이런경우 수리를 하면 안됩니다

수리는 이것저것 모두 해봐야지

어떻게 다르게 점검할수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나 하나 해볼수밖에 

만약 마지막에 모터가 작동안된다면

그 비용과 시간은 ?????

따라서 수리 비가 위험부담을 안고 하기때문에 비쌀수밖에 없습니다

 

마그네트를 다시 붙이고 있습니다

하루가 경과 다행히 마그네트는 잘 붙은것 같습니다

여기서 끝난게 아님니다

붙인 마그네트 극성이 바뀌였는지 를 체크 해야합니다 

우리가 초등학교때 배원 N S N S

이제 아마츄어로 넘어갑니다

아마츄어 세척후 점검  

정류자 가공을 합니다

1차조립을 하는데 회전이 뻑뻑합니다

전원을 넣고 회전시키는데 전류도 많이 먹고 소음도있습니다

다시 분해후

아마츄어가공

5번정도는 분해조립을 반복하여 겨우 최대한 정상 점을 찾았습니다

다시 조립 브레이크에 전원을 공급하고 

손으로 돌려보니 이제 괜찮은것 같습니다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수리가 잘된것 같습니다

 

이제 TG부분을조립합니다

TG카본은 백금이며 무지 작아서 이제 눈이 침침해서 잘안보이네요 ㅎㅎ

사각으로 나와있는 부분이 TG 부분 카본입니다

TG는 그냥 DC 모터라 생각하시면됩니다

DC모터에 전원을 인가하면 회전하고 

그냥 DC모터를 회전시키면 전기가 나옵니다

따라서 DC모터가 회전하는 회전수에 따라 볼트가 다르게 나오기때문에

이 볼트를 체크하여 서보 드라이브가 TG에서 나온 볼트를 인식 DC모터 전원의 볼트수를 올렸다 내렸다 합니다

왜 그러냐

우리가 런닝머신을 보면 사람이 달리면서 두발을 동시에 허공에 뛸때가 있습니다

이때 DC모터가 회전하다 부하가 적어지면 빨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럼 다시 런닝머신으로 다리가 닿을때 사람을 기존 달리던 속도와 틀린 벨트속도때문에 넘어질수있습니다

따라서 부하와 무관하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위해서 서보 모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 TG에서 나온 전기를 를 체크 DC모터가 얼만큼 회전했는지 체크도 할수있기때문에

공작기계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제가 알고있는 건 여기 까지입니다 ㅎㅎ

끊어졌던 TG코일선도 모두 연결했습니다

이제 다이오드에 브레이크 선도 깔끔하게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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