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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수중펌프

SKSBS 1.5T 3상 440V (올스탠수중펌프) 오랜사용으로 수분침투로 인하여 소손 수리 작업

대승엔지니어링 2023. 9. 28. 19:16

대구광역시에서 택배로 수중펌프 올스탠 수리문의가 들어왔습니다

SKSBS 1.5T 3상440V 로  점검분해 해보니 메카니칼씰 부분에서 물이침투하여 소손된 상태였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상부케이싱을 열었을때 물이 나오면 대부분 메카니칼씰 부분에서 물이 침투한경우입니다

수중펌프를 분해하기위해서 흡입케이싱을 분리합니다

상부케이싱 분리후 코일은 멀정한것 같은데  코일상간저항이 일정하지 않은것으로 보아 하부쪽코일이 손상돤것 같습니다

수중펌프 메카니칼씰 부분입니다 오일과 물이 섞여있는게 보입니다

 

수중펌프 샤프트를 분리 하니 코일부로 물이 침투했네요

먼저 수중펌프 케이싱에 코아가 결합되어있는 깊이를 측정합니다

수중펌프 코어분리 전용툴을 이용하여  재권선을 위해 코어를 분리합니다

스탠펌프경우 열을 가할경우 본체에 구멍이 생길수있어 될수있는한 열을 가하면 안됩니다 

조금 힘들께 분리 했습니다

수중펌프가 보통 세워서 사용하다보니  상부코일은 깨긋했지만

하부코일쪽에 수분이 침투하여 소손이 되었습니다

재권선

수중펌프 케이싱에 재권선한 코어를  유압을 이용하여 넣습니다

 

코일을 수중펌프 케이싱과 결합후 혹시 권선이 케이싱과 마찰이 있었는지 체크합니다

수중펌프 리드선 결선

수중펌프 재권선후 코아만 조립후 상부케이싱 리드선 연결후 시운전

수중펌프에서 가장중요한부분은 수중펌프는 물속에 넣고 사용하기때문에

무엇보다도 기밀유지가 중요합니다

이부분은 진공펌프를 사용해서 체크합니다

모터 상부에있는 볼트구멍을 이용하여 권선부분 진공테스트후 

메카니칼씰 부분도 체크합니다

메카니칼씰 부분에 오일을 넣습니다

오일은 80%만 채웁니다

이유는 꽉 채울경우 수중펌프 운전시 가스 발생으로 메카니칼씰 부분이 팽창하기때문입니다

메카니칼씰 오일 주입후 볼트로 막은후 최종 시운전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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