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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부스터펌프시스템

부스터펌프시스템 압력탱크 교체

대승엔지니어링 2023. 9. 9. 19:49

경기도 부천시에 있는 모 유치원입니다

저수조 알람때문에 방문 점검중

저수조 옆에 있는 부스터펌프시스템 펌프 동작이 비정상적이여서 

살펴본 결과 

댓수제어 방식인데 압력탱크 이상으로 기동과 정지가 반복되고 있었습니다

원장선생님께 혹시 물이 일정하게 나오지 않고 갑자기 압이 세졌다 약해졌다 하지 않냐고 했더니

원장선생님께서 알고는 있다고 하시며

제가 사용하는데 불편한게 문제가 아니라

방치할경우 부스터펌프시스템에서 가장중요한 펌프자체가 고장날수있다고 설명드리고

이유를 설명드렸습니다

또 전체적인 

오늘 점검에 주 포인트인 저수조 알람발생원인

정수위밸브교체

부스터펌프시스템 압력탱크교체

부스터펌프시스템 인버터 제어판넬 교체 

 

각각 견적서를 넣어드렸습니다

점검도 점검이지만 견적서가 정확해야하기때문에

하루는 꼬박 견적서를 작성해야합니다

이유는 일반물건을 파는경우 바로 견적이 나오지만

기계수리 교체등은 현장여건에 교체비 또는 수리비등이 틀려지기때문입니다

때문에 방문견적을 원하시면 저희대승엔지니어링에서는 정확한견적을 내기때문에 견적비를 별도로 받고있습니다

 

견적서를 메일로 발송하고 

바로 원장선생님께서 돈이 여유가 없어 가장 시급한게 어떤거냐고 물어보시길래

저수조 알람 발생부분과  부스터펌프시스템 압력탱크교체는 누가 해도 꼭 해야한다고 했더니

 

이부분을 바로 부탁하여 

긴급으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레벨센서와 레벨콘트롤러는 제작을 미리 주문하였고 

압력탱크는 전날 저녁때 말씀하셔서 

압력탱크는 퀵으로 물류배송을 했습니다

 

먼저 부스터펌프 시스템에서 압력탱크로 가는 배관입니다

25A로 되어있는에

압력탱크를 보니 10K200리터인데 

200리터인경우 연결부위가 32A가표준입니다

 

부스터펌프시스템에서 압력탱크의 점검방식은 압력탱크 상부에 있는 무쉬 (자동차타이어 바람주입구)를 눌러 물이나오면 무조건 교체 에어가 약하거나 안나오면 에어를 주입해보는겁니다

이때 한달안에 같은 현상이 나오면 무조건 교체해야합니다

 

기존에 있는압력탱크입니다 GCB-WIL-200LV 로 10K200리터 윌로라 붙어있지만

글로벌솔류션제품입니다

근데 점검때는 몰랐는데 분해해서 보니 다이아후램 방식이네요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서는 될수있는한 최고 고가품인 독일산 리플렉스제품중에서 브레이더 방식을 사용합니다

다이아후램 방식보다 고가입니다

전체적인 부스터펌프시스템 모습입니다 

좌측부터 제어판넬 펌프 압력탱크 이렇습니다

펌프는 0.75kW 2P 1마력2극입니다 회전속도는 동기속도 3600RPM이라 그만큼 기동과 정지가 반복할수록 모터와 펌프 데미지는 크게 작용합니다

펌프 명판 

자동제어 판넬입니다 인버터 타입이 아닌 댓수제어방식입니다

 

오케이 되어 작업을 진행합니다

아침에 물류센터로 전화해서 퀵으로 배송후 저희는

레벨센서와 레벨콘트롤 작업을 먼저 진행하며

압력탱크에 물을 빼고 있습니다

여기 스티커를 보니 다이아후램 방식이라 스티커에 붙여놓았네요

작업하는동안 다마스로 압력탱크 도착

독일산 정품 Reflex DE 200리터 압력탱크가왔습니다

리플렉스제품으로 DE는 브레이더 방식입니다 다이아후램 방식보다 조금더 비쌉니다

200리터는 탱크 크기 용량입니다

기본 충압된압력은 4bar  그냥 4kg 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부스터펌프시스템에서 펌프에서 압력탱크로 가는 배관을 잠근후 연결부를 해체 하고있습니다

내부 다이아후램 손상되어 고무 이물질이 나옵니다

연결고압호스를 압력탱크에서 분해합니다

압력탱크가 손상되어 내부에 물이 꽉차있고 완전히 빠지지 않아 그라인더로 컷팅후 빼내고 있습니다

녹물이 많이 나옵니다

새롭게 준비한 압력탱크 독일산 리플렉스 압력탱크 브레더방식입니다

부속을 사용해서 고압호스를 연결합니다

기존 32A 이기때문에 이경엘보를 사용해서 연결합니다

압력탱크 하부를 보면 브레이더 방식은 이렇게 추후 브레이더만을 교체할수있게 후렌지처럼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손상시 대부분 통째로 교체합니다

펌프측 토출배관에 연결합니다

이제 압력탱크의 공기압을 펌프 기동압력에 80%정도로 조정합니다

리플렉스 명판

기존 압력탱크 손상시 제어판넬이 2.4키로에서 스타트 3.2키로에서 정지되었는데

교체후 스타트 압력 2.4키로 정지압력 2.8키로로 부드럽고 간헐적으로 작동합니다

부스터펌프시스템에서 압력탱크가 중요한 이유는

압력탱크 크기만큼 펌프가 한대 더있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또 물은 압축성이 없기때문에 

물을 사용하지 않으면 펌프가 정지되고  이때 어디선가 특히 최고층에서 사용시

펌프가 기동될고 압을 발생시킬때가지 순간 압력저하가 생기게 됩니다

심할경우 소변기 좌변기등에서 퍽퍽 하고 물이 튀기도합니다

이걸 방지해주는게 압력탱크이며

내부 브레이더(물주머니)에 있던 물이 압력탱크에 있는 공기가 항상 일정압력으로 눌러주기때문에

펌프제어 판넬보다 먼저 압력탱크에 있는 물을 보내주어 압력을 일정하게 하며

그순간에 펌프가 기동하고 사용자는 압력변화를 거의 느끼지 못하고 편하가 사용할수있게 됩니다

압력탱크 손상시 특히 압력댓수방식은 펌프손상을 일으킬수있어 필히 교체를 해아합니다

또한 인버터 방식에서도 정지 압력이 펌프 기동압력에서 05kg정도에서 왔다갔다해야 하나

순간 높게 정지될때도 압력탱크의 충진압력을 체크해봐야하며 브레이더 손상을 점검해야합니다

 

유치원측에서 압력탱크교체후 상당히 만족을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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