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바이오가스 이송 터보팬 오버홀로 인연이 된 업체 사장님이 이번엔
직접 제품하나를 갖고 오셨습니다
모양을 보니 모터 용랼0.55kw 2극 직결이라
터보팬보단 터보블로워라 해야할것 같습니다
모터명판 3상 0.55kw(0.7마력정도)이며 회전수는 2극 rpm 3400
220/380V 겸용모터
이런식으로 모터와 임페라가 모터샤프트에 바로 연결된걸 직결형이라 칭합니다
케이싱에버 분리
바이오가스 이송용이라 이물질이 임페라에 흡착되어있습니다
처음 상대하는 제품이라 하나하나 분해시 간격을 측정해놓아야 합니다
직결형이라 모터 샤프트에 임페라가 바로 접합 되어있습니다
이제 모터만 남았습니다
베어링교체를 위해 모터를 분해 해보니 권선이 소손되어있습니다
모터의 묶음실이 터져있네요
모터베어링상태도상당히 안좋습니다
습기가 있는것 같기도합니다
국산베어링이 삽입되어있는걸 보니
터버브로워 자체가 외산인데 그럼 한번은 수리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임페라 부식을 제거하기위해 약품에 담궈놓습니다
권선을 하기위해 미리 모터의 단자대를 살펴봅니다
단자대 상태를 보니 색깔이 변한건 아마 습기가 있어서 입니다
요건 모터 내부에 바이멘탈 센서를 심어 권선에 열이 올라가면 마그네트등에 연결하여
권선이 손상되기전에 차단하는 센서 같은데 연결은 안되는있는것 같습니다
권선을 위해 하나 하나 체크후 분해합니다
부식으로 인하여 볼트머리가 손상되어 열을 가해서 분리 하는중입니다
베어링 삽입을 위해 유도가열중입니다
베어링이 회전기기의 생명이기때문에 교체시 정확한 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모터 회전수가 높을수록 정밀급을 사용해야 베어링의 발열을 최대한 줄일수있습니다
케이싱과 임페라를 고압세척기를 사용해서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세척후 임페라는 바란싱을 체크해야합니다
임페라가 얇아 리벳으로 바란싱을 잡습니다
모터는 재권을 했습니다
모터 조립후 꼭 해야합니다
조립시 혹시 케이싱과 권선이 간섭하지 않는지
상간정항임 절연저항을 체크
그리고 전원을 인가합니다
3상380V 무부하 0.6A 삼상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모터 진동도도 측정해보았습니다 상당히 좋습니다
모터에 케이싱을 먼저 조립
임페라 조립
흡입측 케이싱 이물질제거후 실리콘 작업을 위해
약간에 간섭이 있어 흡입구를 조정합니다
시운전 처음엔 A어가 높지만 시운전후 정상 암페어로 내려갔습니다
진동값도 괜찮습니다
시운전완료
동영상도 올려보았습니다 송풍기 특징이 흡입구측을 막아 공기흐름을 차단하면 공기에 이송이 없어
A 가 내려가는걸 볼수있습니다
단 링브로워 루츠브로워 등은 반대 현상을 나타냄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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