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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터보팬

스텐 터보팬 11호 90kW(120마력) 1호 소음과진동으로 인한 오버홀

대승엔지니어링 2023. 10. 26. 23:22

송풍기중에 재질이 스탠 또는 FRP PVC경우 

일반 배기가 아닌 악취 또는 부식성 가스를 이송시키는 장치라 볼수있습니다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  송풍기 오버홀을 의뢰하는 업체에서

이번엔  스탠 터보팬11호 90kW(110마력) 오버홀 작업을 급하게 의뢰가 될어왔습니다

도비업체와 같이 작업이 진행되어 손발이 조금 안맞습니다 

서로 일하는 스타일이 다르다 보니

도착하여 보니 도비업체에서 터보팬 흡입구 라인을 분해해놓고

터보팬 임페라를 분리 못해서 대기중이였습니다

터보팬을 살펴보니 샤프트와 결합이 테이퍼방식인걸 확인 

분해를 하였습니다

테이퍼 방식경우 분해가 잘될수도 상당히 고생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분해시 무게 중심이 앞으로 너무 솔리거나 기어풀러를 잘못사용할경우 임페라가 순식간에 빠져버림니다

인사 사고 조심해야합니다

크레인을 이용하여 임페라를 이동합니다

11호 터보팬이라 보니 임페라가 1톤트럭에 꽉차네요

110마력90kW 모터 입니다

90kW(110마력) 모터 명판

조립식 풀리로 되어있네요 분리전 버니어켈리퍼스를 이용하여 간격을 측정해놓습니다

조립식 풀리를 제거하고 모터 부하측 카바를 열고 베어링을 분리합니다

샤프트 는 이상없습니다 

반부하측 카바도 분리합니다

반부하측 샤프트도 이상없습니다

베어링 확인후 임페라와 팬 샤프트 베어링교체후 올때 모터베어링을 준비해오기로 합니다

회사에 도착하니 밤이 되었습니다

임페라를 살펴보니 이물질이 임페라에 흡착되어 진동이 생긴것 같습니다

고압세척기를 이용해서 세척을 합니다

팬샤프트 V벨트 풀리도 분리전 샤프트 와 V벨트 간격을 측정해놓습니다

 

팬샤프트 SN베어링하우징 분해중

그리스 상태를 보니 베어링은 이상없는것 같은데 모두 교체합니다

 

SN하우징에 그리스를 제거하면서 하우징상태를 점검합니다

베어링번호가 6318입니다 이경우 베어링 내경은90mm이며 샤프트지름은  최소100mm이상입니다

임페라의 바란싱을 측정하기위해 바란싱 전문공장에 입고시킵니다

 

임페라 지름이 1350으로 대형 바란싱 기계에 장착합니다

임페라 깃에 랩을 감아 바람이 안일어나도록 합니다 만약 랩을 안감으면 바람으로 날라갑니다 

틀어진 바란싱만큼 무게추를 용접합니다

베어링 하우징공차는 괜찮아 그리스 제거후 세척 양모를 교체합니다

샤프트 상태도 점검합니다

교체할 모터 베어링 90kW(110마력)6316 6313   팬 측베어링 6318 입니다

팬측베어링교체를 위해 베어링유도가열기를 사용합니다

충격없이 깔끔하게 교체가됩니다

베어링 전용그리스를 충진합니다

임페라 바란싱작업 팬측 샤프트 베어링교체 작업후 내일 아침 일찍 현장을 가기 위해 준비합니다

멀리 충청도까지 가야가기때문에  짐이 한가득입니다

V벨트입니다

5V1800으로 터보팬 하나당 8개로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모터측 베어링교체중 베어링유도가열중

베어링교체후 조립식 V벨트풀리 조립중

팬관 모터의 축정렬

축정렬후 V벨트를 장착합니다

상당히 조심해야합니다

시운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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