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있는 모 아파트 입니다
수영장에 사용하는 보일러 급기팬 이상으로 보일러가 중지되었다고 합니다
보일러 회사에서는 수리또는 교체 하는데 최소 1주일에서 한달까지 걸린다고 하여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서 문의가 왔습니다
저희 대승엔지니어링과 밸브 등으로 여러차례 거래가 있던 곳입니다
먼저 보내온 보일러 급기팬입니다
10마력2극
보일러 회사에서 와서 모터등도 점검을했다고 합니다
모터가 10마력2극 그럼 모터RPM은 3600 팬측 RPM이 5,100RPM 이경우는
V벨트 풀리가 모터측이 조금도 팬측보다 크게 됩니다
동영상도 보내왔습니다
업체측 AS관계자분이 전체를 교체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네요
회사AS측에서는 완벽한걸 이야기 하기때문에
요즘 AS는
예전처럼 고치고 수리하고 그런계념이 아님니다
이상있으면 교체입니다
이부분을 이해 하셔야합니다
관리소장님께서 다급하게
수영장이라 당장 닫으면 민원이 많고
문제가 많다고 하네요
급히 일정을 마무리하고
위 사진을 보고
달려갑니다
모터를 점검합니다
코일자체는 문제가 없는것 같습니다
수리후 V벨트도 교체를 해주는게 원칙이라
더구나 3V계열이라 체크를 해놓습니다
송풍기 측을 분해합니다
케이싱은 그대로 두고 임페라 측만 분해합니다
임페라가 오픈형 터보 타입이네요
V벨트 풀리와 모터 샤프트 팬샤프 깊이도 미리측정해놓습니다
모터측 V벨트 풀리 분리중
모터 분해 코일및 샤프트 베어링하우징등 점검
모터 회전자 베어링분리중
2극3600RPM 이라 무엇보다도 베어링을 삽입할때 충격이 없어야 합니다
베어링유도가열기 사용
베어링교체 2극이라 베어링중에서 C3급을 사용합니다
모터 조립후 시운전
모터측은 상당히 양호합니다
모터 냉각팬도 이전 수리자가 조립을 잘 못해서 파손된상태라
교체를 해줍니다
모터 냉각팬이 프라스틱 제질이라 과도한 힘과 또 자체 키처럼 되어있는 부분을
모터 샤프트와 확실히 맞춰서 넣어야 파손이 안됩니다
모터 명판입니다
10마력2극 3600RPM에서 슬립을뺀 3495RPM입니다
이제 갖고온 팬을 점검합니다
터보팬 임페라를 분리 하고 있습니다
임페라를 분리하니 샤프트에서 이렇게 구리스가 나올경우는 베어링소손또는 샤프트 소손일경우가 많습니다
베어링 상태가 상당히 안좋습니다
임페라측 베어링이 파손되었습니다
팬측 샤프트도 이상이 있습니다
용접 육성을 합니다
임페라 경우 고속회전이라 꼭 바란스 작업을 해줘야합니다
샤프트도 동심도및 베어링자리가공을 합니다
베어링을 유도가열합니다
베어링 유도가열 삽입후 공차가 어떤지 확인합니다
베어링이 삽입후 샤프트에서 절때 움직이면 안됩니다
V벨트 풀리도 유도가열하여 충격없이 샤프트에 결합합니다
팬측 베어링하우징에 팬샤프트 조립
임페라 조립
이제 다시 현장에서 보일러 급기팬을 조립합니다
모터도 정렬합니다
모터와 팬 축정렬
V벨트 장착
시운전
암페어도 문난 합니다
보일러가 정상 가동됩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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