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펌프/수중펌프

[스크랩] 수중펌프7.5마력all수리

대승엔지니어링 2007. 6. 6. 17:58

수중펌프 7.5마력입니다전체 모양으로 보아 고양정 오,배수펌프입니다

몸통이 많이 부식되어있네요 일딴 점검부터 테스터기상으로 완전 누전입니다

 

몸통 가운데 구멍보이시죠 수중펌프는 이중메커니칼씰을 대부분 채택하기때문에 이공간으로 오일을 주입합니다 공간에7-80% 누전이뜨면 가장먼저 어디서 물이 들어갔나 체크가우선이겠죠

여기 볼트를 열어 물이 들어왔나 체크합니다  열어보니 물이 콸콸 나오네요 그럼 일딴 메커니칼씰 파손으로 봐야겟죠 그럼 다음단계 전검

이부분이 이중메커니칼씰이 들어가있는부분이죠 공간은7-80%오일로 채워져있고요

하부리데나를 불리하닌까 부식이되어있네요 그럼 물이 침투하겠죠 이유는 ㅎㅎ

윗그림에서 보이는 스프링이 작동을 못해주닌까 하부메카니칼씰고정부분하구 간격이 벌어지죠(모터 샤프트 회전력에 의해서 진동이 발생 하고 스프링이 어느방향에서나 메커니칼씰부분 흑연하구 고정자부분을 밀착시켜줍니다)

여기서 스프링에 역활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여기 공차를 맞추는게 메카니칼씰 펌프를90%만들었다구 해도 과언이 아님니다^^(요거 일급비밀입니다)

상부 뚜컹을 열어보니 습기나 물은 보이지 안고 모터가 탔네요 머리아품니다 이럼 메커니칼씰 파손으로 누전뜨나했는데 곰곰히 생각해야죠 이럴땐 업체에서 자동장치가 고장나서 수동으로 돌렸다구하네요 그럼 대략 추측 수동으로 돌렸을경우 물이 배수된후에도 수중펌프는 돌수잇는상황이 생기겟죠 관리자가 잠시 딴짓 ㅎㅎㅎ 수중펌프는 말그대로 물속에서 돌아야지 냉각을 할수있습니다 수중펌프몸통이 물밖에서 장시간 돌경우 열발생으로 인하여 모터 소손이 되겟죠^^그럼 다행입니다 원인을 대충찾았으니(무엇보다 원인이나와야 안심하고 수리할수있으닌까요^^)

모터는 전체적으로 검정색으로 과부화로 판단됩니다 일딴  재권선해야겟죠

자세히 보시면 세선이 콤봉되여있는것 보이시죠^^ 펌프모터 전기는 높은전압380V용입니다한마디로 와이결선이죠 즉이모터는 220/380겸용이고요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변승룡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