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펌프/수중펌프

[스크랩] 3마력수중펌프고장과 배간막힘

대승엔지니어링 2007. 6. 6. 17:54

가끔 게시판에 수중펌프 트립 또는 물이 안올라간다는 글이 올라와서 마침 업체에서수중펌프 이상으로 출장건이 들어와 수리중 사진과 저의 궁금중하나를 올림니다^^

증상 업체 수영장 :3상3마력380V수중펌프 2개 가동중(하나는 예비) 펌프는 도는데 물이 안올라가네요 출장부탁합니다

현장: 지하3층에 샤워실물을 1층정화조로 올리는 수중펌프

      예매했습니다 펌프는 도는데 물은 안올라 갔습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론 펌프는 회전하면 무조건 물은 올림니다(당장 원인이 뭐냐구 물어보는데 이거 정말 미침니다^^)다행히 제가 관리해주는 수영장이라 도와줄 인원은 빵빵해서

체인불럭을 걸구 펌프 회전을 받대로도 시켜보고  메거테스터기로 점검  이상없네요 일딴 간단한 점검

업체에 여러가지 원인을 말햇습니다

첫째 배관막힘 둘째 펌프는 회전하나 펌핑안할경우 바로 밑에 사진처럼 임펠러와 흡입커버부분이 모레등 이물질로 손상이 될경우 흡입및 펌핑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밑 그냥 공회전만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일딴 펌프를 체인불럭을 걸어 집수정 바닥에서 들어올린다음 회전 시켰습니다 정말 아무 이상없이 잘돌더군요 (이럴땐 정말 미침니다) 결론 일딴 급하닌까 펌프 새거를 하나 집어 넣기로 하고 수리하기로 했습니다

새거를 넣었는데도 물을 못품어 올림니다 (이거 정말 환장)결국 배관막힘으로 결론을 내리고 한갖이 방섭을 동원햇씁니다 후꾸메터를 걸고 가동과정지를 반복 하면서 체크밸브쪽을 망치로(이거 너무 쌔게 치면 배관작살남니다 절때 노약자는 따라하지마세요^^적당히 치세요) 기동과 정지를 반복하다 잘못하면 펌프 소손이 이러날수있습니다 적당히 하셔야지 두 배관중 유동이 심한걸 집중적으로 햇씁니다 그러길 30분 서서히 물이 한쪽배관에서 빠져나갑니다

휴~~~~살았다

정말 모두 환호성 당장 내일부터 수영장 문닫고 배관교체 해야하는데 (이럴때 정말 보람을 느낌니다 또한 절 믿어주고 제가 하자는대로 한 수영장 이사님께 감사드리고^^)

그럼 다시 요점으로 제가 궁금한점은 막힌 또하나의 배관을 어떡게 뚫을 방법이 없냐는거죠

제가 집어넣은 펌프가3상5마력양정20미터 최대양정24미터입니다

콤프레샤로 배관을 뚫어볼까 하는데 콤프레샤압은 너무 쌔죠 그래서 조절하면서 업체에 배관 터질수도 있습니다 다짐받고 (이사님 하는말 그래 어짜피 믿고 시키는거 배관망가지면 또 하지모 하하 )

다른 좋은방법을 알고싶습니다

제가 펌프 모터 송풍기 전문가지 독립해서 별걸 다하네요 ^^

많은 의견부탁드림니다

 

 

가운데부분 잘 보일지 모르나 안으로 오목하게 파먹었습니다 원인은 요거죠

 

 

 

옆으로 사진한장 찍었습니다 잘보이실려나

 

예비펌프도 마찮갖이

 


 

수중펌프 메카니칼씰쪽을 전 항상열어봄니다

여기서 오일 말고 물이 나오면 무조건 메카니칼씰 교체 해야합니다

오일씰(리데나)쪽으로 오목하게 파먹었습니다 육성해서 가공해도 되고 아니면 더 깍어내고 오일씰을 거기에 맞추면 되겟죠

 

비교가 잘안될꺼 같아서 약간 떨어져서 한장


커피 한잔 마셨으니 다시 시작해야하네요

이번주는 바뿔것 같아요 15마력 단단볼류프 펌프도 완적이 파손된거 수리가 아니라 만들어 야 할정도닌까요 아니면 배관을 손대면 배보다 배꼽이 더크니 ^^

다행히 이렇게 즐거운 비명한번 지름니다

꼭 제가 궁금한점 답변좀부탁합니다

배관막혔을때 조치방법^^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변승룡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