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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시로코팬

기계실 배기팬 6호 5마력 오랜사용으로 수리

대승엔지니어링 2024. 6. 20. 11:43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에 모 관계기관입니다

담당자분이 꼼꼼히 사진을 찍어서 문의를 주셨습니다

 

아래 24장 사진과  동영상까지 첨부해서 서로 충분히 논의가 가능하고 견적을 넣었습니다 

중복사진 제외

특이한 부분은 모터 부분입니다

모터 명판을 깨긋히 딱어서 보내주셔서 한눈에 알아보기가 편합니다

5마력4극 모터 입니다 3.7kW

문제는 사용전압입니다 

440V 입니다

일반적인 모터는 220V380V겸용모터입니다

440V경우 주문후 최장40일입니다

이부분을 사용자분께 설명드리고 모터 교체를 원하셨지만

그냥 베어링교체후 재사용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랜 사용으로 V벨트가 끊어진 상태여서 전체적인 수리를 하고 싶다고 합니다

모터 풀리에  비해 송풍기 측 풀리가 상당히 큽니다

일반적 5마력경우 3.5호 송풍기 인데 6호 이다 보니

송풍기가 커진 만큼 송풍기는 천천히 회전해야 합니다

우리가 무거운 수레를 운반할때는 힘이 들어 천천히 끌게 되는 원리입니다

가벼운 수레는 달려 갈수있겠죠

무거운 수레를 달려가게 되면 얼마 못가 우리 몸이 한계에 다다라 우리몸을 병이 나겠죠

이게 바로 모터에 과부하입니다

같은모터에서 송풍기를 작게 만들면 그만큼 빠른 회전을 할수있고

크게 만들면 천천히 회전시켜야 모터가 이상없이 회전합니다

따라서 송풍기 또는 펌프를 말할때는 모터 마력은 참고 사항일뿐 송풍기가 몇호냐

펌프는 유량과 압력에 따라 모터가 정해집니다

결국 송풍기의 특성은 같은 모터에서 송풍기를 적게 만들면 빠르게 회전시킬수있고  따라서 정압은 높은대시 이동하는 풍량은 적어집니다

반대로 같은모터에서 회전을 늦게 하며 송풍기를 크게 만든다면

정압은 떨어지는대신 임페라가 커지기 때문에 풍량은 커지게됩니다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흡입구측 모습입니다 수리시 이쪽 공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V벨트쪽 모습

여러각도에서 담당자 분이 상당히 잘찍어주셔서 

마음에 속듭니다

V벨트 번호입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5V1180입니다 2줄이네요

1층건물이지만 사다리를 타고 올라와야 한다고 사다리를 놓고 사진을 찍어주셨습니다

흡입구 사진이 중요하다고 했더니 손바닥을 펴처서 대충 크기를 가늠할수있게 해주셨습니다

송풍기 V벨트 풀리쪽에서 풀리 사이를 보면 이렇게 송풍기 베어링이 보입니다 UCP211입니다

이경우 베어링부분 샤프트는 55¢이며 임페라측은 60또는65¢입니다

무게가 만만치 않은 크기입니다

 

동영상까지 첨부해주셨습니다

 

 

 

보내온 사진을 보고 견적을 넣었더니

최대한 빨리 수리를 하였으면 하네요

이틀후 서로 시간을 잡고 자제를 준비합니다

UCP211베어링과 5V1180V벨트2개 모터베어링 일산으로 6205LL6206LL C3 급으로 준비합니다

6월 중순 땡볓이라 선풍기까지 준비 해야합니다

담당자분이 염려했던부분인데 

오래된 모터 V벨트 풀리를 어떻게 파손하지 않고 분해 할수있냐고 했는데

저희대승엔지니어링에서는 그동안 노하우를 바탕으로 V벨트 풀리경우 주물이기때문에 약한충격에서 파손되기때문에

보강 작업을 거쳐 안전하게 모터에  V벨트풀리를 분리합니다

22년된 모터지만 내부는 깨긋합니다

코일상태를 보니 모터는 부하 받지 않고 절연상태도 양호 베어링교체후 신품처럼 계속 사용해도 이상없을것 같습니다

일산 베어링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시로코팬측 V벨트 풀리 분리전 간격을 체크합니다

V벨트 풀리무게때문에 체인블럭을 이용합니다

UCP베어링이 잘 분리되도록 샤프트 부식을 제거 합니다

오랜사용으로 고착 분해가되지 않아 WD-40을 뿌려놓고 흡입구측을 체크합니다 

여기도 만만치 않습니다

임페라가 보이는 흡입구 베어링상태

1시간 가량 낑낑 거렸지만 부식으로 인하여 베어링이 분해 되지 않아 

UCP베어링을 파손시켜 샤프트에서 분리하고 있습니다

흡입구 측도 부식으로 분리가 되지 않아 결국 짤라 내기로 했습니다

손이 겨우 들어가 작업을 합니다

UC베어링만 남았습니다

베어링을 짤라 냅니다

요령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제 겨우 빠집니다

샤프트 부식으로 끔적도 안했습니다

녹을 제거 합니다

UCP베어링과 샤프트 공차는 대부분 톡톡 치면 베어링이 들어갑니다

V벨트측도 부식제거후 샤프트에 무드볼트체켤시 확신한 고정이되도록 샤프트에 D컷팅을 합니다

교체할 베어링에 구리스를 충분히 집어넣습니다

내려온김에 저희 마님께서 옥상이 너무 더워 푹 주져앉아 흡입구 캠퍼스를 크기에 맞쳐 재단합니다

베어링준비 양질에 구리스를 충분히 넣어주면 수명이오래 갑니다

샤프트에 UCP베어링을 고정합니다

시로코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건 UCP베어링 무드볼트 체결입니다

이부분이 헐거워지가나 풀리면 샤프트가 소손됩니다

흡입측도 베어링교체후 구리스 주입관을 조립합니다

기존 흡입구 캠퍼스를 본드로 부착해놓아 제거하는데 상당히 고생했습니다

실리콘으로 고정하면 작업도 편하고 추후 교체시도 편합니다

흡입구 캠퍼스의 고정은 본드가 아니라 이렇게 철판 띠로 직결피스로 고정하기때문입니다

모든작업을 끝내고 V벨트를 걸어보았더니 텐션이 너무 빡빡합니다

모터 고정볼트를 풀고 텐션조정을 합니다

5V1180 V벨트도 교체하고 

안전망을 체결후 시운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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