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송풍기/시로코팬

아파트 옥상 주방배기팬 3호반 5마력 소음으로 인한 수리

대승엔지니어링 2024. 4. 10. 11:55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있는 모 아파트입니다

작년 B동에 이어 이번에는 A동 아파트 옥상에 있는 배기팬 (시로코형) 소음으로 인한 수리(오버홀)작업입니다

작년에 한곳은 20년가까이 수리를 안한곳이며 (사용빈도에 따른 수명 또 인버터운전으로 저속운전으로 인한 수명연장효과)

A동경우 분해결과  5년전에 다른업체에서 수리 한곳이네요

 

아파트 40층에 설치된 주방배기팬입니다

벨트타입 시로코팬입니다

 

시로코팬 명판입니다

#3.5  (시로코팬 크기를 이야기하며 3호반 사이즈이며  흡입구 지름이라 생각하시면됩니다  다시말해 시로코팬 임페라 지름)

3.7kW 4P

마력으로 환산하면 5마력이며 극수 (회전수)는 4극 1800rpm입니다  명판에 슬립을 빼면 1755rpm으로 나와있네요

10마력 이하 3상모터는 대부분 국내기준 220V380V 겸용입니다

제품 사용 용도 명판 아파트 주방배기  잘되어있네요 고급아파트 답게

로또 2번 1등 당첨되도 들어올기 힘들다고하네요 가격이 ㅎㅎ 저도 들은이야기

3호반 5마력 벨트형 시로코팬입니다

용도는 주방배기  이렇게 말해야 정확한 명칭입니다

역시 비싼값을 하네요 

자동제어 판넬이 센서에 의한 인버터 운전 타입입니다

결국 센서에 의해 오염물질이 많으면 고속운전 적을경우 저속운전되네요

작업전 전원차단및 필히 사진을 찍어 어떤 스위치인지를 확인하는 버릇을 드려야 합니다

자주 하는아파트라 공통 모터가 현대 5마력 4극입니다 

그래서 중고 예비품으로 하나 준비 하여 맞교체를 합니다

시로코팬측 베어링및 V벨트

기존 모터 V벨트풀리 분리중 

준비해온 모터와 비교샷

전원 리드선연결중

팬측 UCP베어링 분리중

시로코팬 V벨트 풀리측 UCP베어링 분리완료

이제 흡입구측베어링 분리 작업입니다

공간때문에 닥트를 분리하여 공간확보

분리중 UC베어링 고정무드볼트 육각렌치 부분이 헐거워져 고생중입니다

백탭으로도 안되네요 

별렌지로도 안되고 

우여곡절끝에 분리완료

샤프트에 D컷팅이 안되어있어 D컷팅하는중

이유는 UC베어링의 자칫 문제점은 무드볼트 고정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기동시 무드볼트가 제대로 고정안되어있으면 샤프트를 천천히 마모시킬수있습니다

베어링교체완료

축정렬및 V벨트교체

이경우 V벨트 B형 2줄 75 라고 칭합니다 

시운전 아주 조용합니다

마님께서 공구를 챙기고 계십니다

인버터 30Hz운전중 RPM으로 따지면 4극모터이닌까 

우리나라가 60Hz  따라서 모터는 현제 900RPM으로 운전되고 있습니다

낮이다 보니 사용량이 적어서 그런지 천천히 돌고 있네요

때문에 수명은 오래 가겠죠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