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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수중펌프

DSSV 5.5KW 덕창공업 스탠수중볼텍스 펌프 긴급수리 7.5마력2극

대승엔지니어링 2024. 1. 9. 19:30

가끔 대구광역시에서 올라오는 수중펌프인데

이번엔 DSSV 5.5KW  덕창공업 스탠 수중볼텍스펌프 이네요

마력으로 따지면 7.5마력 2극 입니다

 

명판을 보니 사용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어찌 이런일이

문제는 총 3대가 있는데 일주일도 안되서 두대가 고장나서 

한대밖에 가동안되고 긴급을 요한 일이라고 최대한 빨리 수리 작업을 원하셨습니다

먼전 원인을 찾기 위해 메카니칼씰 캡을열어보니 물이 나오네요

이경우 메카니칼씰 문제가 있습니다

무게 때문에 먼저 하부 케이싱 분리합니다 

메카니칼씰부를 분리했더니  기름이 있어야 할부분에 물이 들어와 얼어있네요

코일부를 체크 하기위해 상부케이싱을 분리 했더니 상부는 깨끗하지만 이경우 상간저항 누전체크등을 해보면 

하부 코일쪽이 손상된걸 알수있습니다

수중펌프 본체를 뒤집었더니 코일 하부쪽에 예상대로  물이 침투해서 코일소손이 되었습니다

날씨가 춥다보니 그냥 얼어버리네요

수중펌프 본케이싱에서 코아를 분리전 깊이를 미리 체크합니다

제가 만든 유압을 이용하여 수중펌프 본체에서 코아를 빼내고있습니다

실내로 갖고와서 얼음을녹이니 메카니칼씰 부분이 이렇게 뒤집여있네요

워낙 긴급이라 문제 체크가 문제 아니라 최대한 빨리 수리를 해야합니다

수중펌프 권선 코아

추운날씨에 오일에 수분에 범벅이 말도 못합니다

베어링을 일산 NTN LL C3급으로 교체합니다

수중펌프에서 스탠주물이무조건 좋은건 아님니다

내부를 살펴보니 케이싱에 일명 떡붙인다고 시험테스중 누수가 발생할것 같은 부위를 붙여놓은 자국이 내부에서 보입니다

외부는 이렇게 떡붙인것 처럼 불룩합니다 절때 열가하거나 끍어내면 안됩니다

하나 하나 건조하고 딱어내야합니다

이물질도 하나 하나 제거

먼저 펌프샤프트 베어링교체

권선후 충분히 건조기에서 건조합니다

 

유압을 이용하여 권선된 코아를 펌프 케이싱에 넣습니다

교체해드릴 메카니칼씰

수중펌프 메카니칼씰은 임페라쪽은 SIC대 SIC 로 이물질에 강한 재질이며

상부 펌프권선쪽은 혹시 모를 물이 침투했을경우 CA대 세라믹으로 물에 강한 재질입니다

상부케이싱에 누가 이렇게 본드를 발라놓았는지 하나 하나 제거합니다 

오링교체및 리드선 연결

상부 케이싱결합후 권선이 이상없는지 시운전을 합니다

이제 메카니칼씰을 조립합니다

하부케이싱에 SIC고정자도 단단히 고정합니다

리데나도 새롭게 바꿔주고

진공펌프를 이용하여 메카니칼씰 공간에 밀폐가 잘되었는지 진공도를 확인합니다

다행히 메카니칼씰 조립과 패킹등에서 이상없이 밀폐가 잘되었습니다

이번에 상부케이싱부분 점검구를 통해 수중펌프 본체 밀폐상태를 확인합니다

다행히 한번에 끝나면 다행이지만 만약

진공도가 계속 떨어진다면 콤프레샤등으로 에어를 꺼꾸로 집어넣고 어느부분이 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다행히 진공테스트는 통과 임페라를 조립합니다

볼텍스 펌프는 일반 볼류트 펌프에 비해 임페라 깃이 따블이며

흡입케이싱과 간격이 떨어져있으며 와류현상에 의해 액체를 이동시키며

오폐수등 이물질에 강합니다

단 대신 양정이 일반 볼류트펌프에 비해 2/3이하 입니다 1/2정도로 보시면됩니다

회전방향은 임페라가 물을 밀쳐내기때문에 사진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해야 펌핑이 됩니다

완전조립후 시운전

3상 모두를 체크합니다

화물로 보낼려고 했더니 너무 긴급하다고

용달차로 바로 대구로 보냈습니다

그래도 항상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 믿고 맞껴 주시네요

너무 추운데 대구에서 너무 급해 보내 춥다고 말은 못하고 그래도 잘 끝내고 보냈더니

다음날 덕분에 잘 장착 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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