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대승엔지니어링 메인거래처에서
이번엔 혹시 이것도 가능하냐고 문의가 왔습니다
마침 부평에서 작업중 일끝나고 방문하여
살펴보니 유니버설 조인트 였습니다
군대수송부 출신이라 대충 원리는 알고 있어
혹시 몰라 자동차1급 공업사 사장님께 점검방법 분해방법등 원리를 듣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유니버설조이트
(1) 관계 위치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두 개의 동력 전달 축을 연결한 커플링으로서, 프로펠러 샤프트 전·후단 등에 사용한다.
(2) 트랜스미션과 샤프트, 샤프트로부터 파이널 드라이브로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연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엔진은 진동하고 리어 액슬은 또 상하로 진동하기 때문에 고정할 수 없다.
이 때문에 회전하면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이음새가 있어야 하는데 이것을 유니버설 조인트라고 한다.
(3) 프로펠러 샤프트의 자재 이음을 말하는데, 일직선상에 있지 않은 두 개의 축을 연결하여 자유로이 회전하도록 하는 이음으로서, 액슬의 상하 진동으로 인한 각도 변환과 회전력 변환을 극소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서, 축의 각도의 변화가 있더라도 동력을 전달하는 조인트를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니버설 조인트 [universal joint] (자동차 용어사전, 2012. 5. 25., 자동차용어사전편찬회)
네이버지식백과에도 이렇게 나오네요
공업사 사장님 말씀이 흔들어 유격이 있으면 십자베어링 손상이라고 하셨습니다
많이 흔들리네요
양쪽 후렌지 부분을 분해하고
길이를 측정합니다
양쪽 후렌지 크기도 측정합니다
유니버설 조인트 분해모습
서로 구동축과 일정한 관계가아닌 흔들림 및 진동등에 유리한 동력전달 이정도로만 설명
이렇게 서로 길이허용오차도 허용합니다
4인치 후렌지
유니버설 조인트베어링 분리 모습 십자베어링
마모는 있는데 다행히 베어링 고정하는 쪽은 괜찮은것 같습니다
이물질 제거
기름때라 달리 방법이 없네요
십자베어링 조립전 이물질제거및 손상된 부분을 다듬습니다
크리닝
유니버설 조인트 베어링이라고도 하고 일반적으로 십자베어링이라 합니다
종류가 참 많습니다
베어링 조인트에 조립중
조립후 오래 오래 사용하라고 구리스도 듬뿍 넣어줍니다
새롭게 예비품을 준비하기위해 전체적인 길이 다시 측정
후렌지쪽 규격을 다시한번 측정합니다
수리 해온 유니버설조인트 조립중
시운전 잘돌아 갑니다
예비품으로 제작하여 납품도 한대 했습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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