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달에 V벨트교체및 에어포일 임페라에 이물질로 인한 진동으로 V벨트교체및
흡입구 덕트 분해후 임페라 점검 이물질 제거 했던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모 호텔내에 입점되어있는 식당옥상 배기팬입니다
저희 대승엔지니어링과 지속적으로 인연을 맺고 있는 덕트업체 인데
2월초 덕트회사 대표님이 다급하게
모터가 소손된것 같다고 하네요
예전 자료를 보니 2021년 10월 제작후 덕트업체 자체적으로 교체 설치한 에어포일팬5.5호 사용모터는 15마력4극 이였습니다
모터 명판등은 V벨트 교체시 찍어놓은 사진이있어 3상유도전동기 15마력4극 이라
특별한건 없는데
덕트회사 대표님이 모터가 소손된것 같다면서
사진 한장을 보내 주셨습니다
모터 리드카바를 열고
근데 분명히 모터의 사용전압이 380V전용인데
와이결선상태인것 같습니다
중요한건 이걸 따질께 아니라
저녁장사때문에 긴급으로 처리 해야 해서
모터를 긴급 퀵으로 주문후 바로 현장을 달려갔습니다
먼저 제어판넬을 열어 체크해보았습니다
직기동 운전으로 되어있습니다(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서 설치한 부분이 아니라 손상원인을 찾기 위해 점검중)
15마력 4극이면 와이델타 운전이였으면 더 좋을텐데 직기동
뭐 큰 상관은 없습니다 들어오는 전기용량만 충분하면
판넬점검후 모터가 오기전까지 먼저 모터를 분해 체크 하는데
정말 보내온사진처럼 와이결선이네요
여기서 중요한건 모터의 사용전압입니다
가끔 요즘들어서는 그런경우가 드문데
무조건 모터결선은 220V 델타 380V 와이결선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모든 제품이 그러듯이
꼭 명판이란 그 제품에 이름표를 봐야합니다
아래 명판을 보면 220V란 숫자는 없습니다
오로지 380V만 있습니다
이경우 사용전압은 380V에서만 사용할수있습니다
단 이때 380V 직입기동시 결선은 와이가 절때 아니라 델타입입니다
다시말해 1-6 2-4 3-5 이렇게 결선이 되어야합니다
왜 그러냐 궁금하실텐데
위에서 잠깐 언급한것 처럼 와이델타 운전방식때문에 그렇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거의 모두가 380V가 들어오지만
20년전 지금도 건물에 따라 아주 소수 남아있음
들어오는 전기가 220V면 와이델타 운전시 모터 명판에 220V/380V 이렇게 겸용모터를 사용해야 와이델타 운전이 됩니다
다시말해 220V/380V 모터에 직기동방식(와이델타가 아니라 3선으로 직입기동) 220V는 델타결선 1-6 2-4 3-5
380V결선은 와이결선 1 2 3 4- 5-6콤봉
지금도 10마력 이하모터는 이렇게 대부분 생산됩니다
3상유도전동기 15마력이상부터 전용모터냐 겸용모터냐 이렇게 틀려집니다
아래에서 다시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모터가 올때까지 기존모터를 분해 체크합니다
모터에 V벨트 풀리와 샤프트 깊이 를 분해전 측정
유압기어풀러를 사용하여 V벨트풀리를 분리하고있습니다
모터의 냉각팬이이렇게 녹아 내렸다는건 모터가 열발생이 상당했다는 반증입니다
다시말해서 모터가 어떤이유에서 과부하 상태
에어포일경우 과부하 상태 조건은
흡입구에 덕트없이 운전 이경우 풍량이 높아 모터는 과부하가 됩니다
송풍기 베어링 소손으로 인간 고착
모터 베어링고착으로 과부하
아주 드물게 모터오결선 입니다
예전엔 정말 15마력까지 번쩍 들어서 운반했는데
요즘은 5마력도 땅에붙어서 안떨어진다고 옛날분들과 웃으면서 이야기합니다
모터 코일을 보면 전체적으로 검정색으로 코일이 변했습니다
과부하 상탱가 맞습니다
긴급하게 퀵으로 주문한 모터가 왔습니다
명판을 설명하자면
요즘은 프리미엄효율등급만 사용하게 되있습니다
가격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하이젠 모터로 금성 LG 오티스 하이젠 이렇게 금성모터 부터 해서 변천사입니다
11kW 마력으로 환산하면 15마력입니다
극수는 4극 1800RPM에서 슬립을 빼면 1770RPM입니다 분당회전수죠 다시말해서 1초에 모터샤프트가 30바퀴 회전
주파스 우라니라 주파스는 60Hz입니다 중국이나 동남아 가면 나라에 따라 50Hz사용하는 국가도 있습니다
이경우 주파수가 50Hz모터를 사용해야합니다
프레임 모터 바닥에서 샤프트까지의 높이입니다 160M 따라서 샤프트 중간축까지 160mm란뜻입니다
효율% 100%전기를 회전운동으로 바꿀때의 효율입니다
따라서 효율이 높을수덕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 다시말해 전기요금이 절감되겠죠
고효율 보일러 고효율전기제품을 그래서 권장하는 부분입니다
모터는 일반모터에서 고효율모터 그리고 더윗등급인 프리미엄효율등급만 이제는 생산됩니다
보호등급 일반모터는 IP44 고효율과 프리미엄효율등급은 IP55입니다
어떤물체의 밀봉등급입니다
첫번째숫자는 인입되는 고체물질과 접촉에 대한 보호등급
4 1mm보다 큰보형체에서 모터 보호
5 모터를 먼지인입으로부터 보호
뒷숫자
인입되는 물에 대한 보호등급표시
4어느방향에서 튕기는 물로부터 모터보호
5노즐에서 어떤방향으로 방출되는 물로부터 모터보호
주의온도
모터 사용조건이 40도를 주위온도가 넘지말라는뜻입니다
결국 모터는 그보다 더 뜨겁겠죠
이제 전압으로 갑니다
380이란 숫자만 있네요 이경우
우측에 결선도를 보면
직입은 위에서 설명드린것처럼 1-6 2-4 3-5입니다
와이델타결선시 리드선 여섯선이 모두 따로 연결되며
와이운전시 1 2 3 4-5-6콤봉 운전시로는 위에 설명드린것처럼 결선이 되어야합니다(마그네트 와 타이머에 의해)
결국 모터의 오결선이 과부하를 불렀습니다
아 이모터를 어떻게 옥상까지 옮김담
2개층을 갖고 올라가야하는데
ㅎㅎㅎ저희는 분해합니다
간단하게 분해해서 들고 가면 됩니다
샤프트를 넣을때는 조심 조립시 권선을 치면 곤란합니다
베어링 브라켓 조립
V벨트풀리결합
손상된 전원선을 제거 터미널을 다시 물리고있습니다
V벨트 연결
축정렬후 모터 고정
시운전
모터 명판을 보면 허용전류가 22.9
델타결선후 시운전해보니 12.2A
결국 오결선이 과부하를 일으켰다고 볼수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왜 이제것 사용했냐입니다
참 이럴경우 저도 난감합니다
제가 기계배속을 알수도 없고
이론상 위 처럼 결선시 부하가 1/3일경우 는 괜찮다고 하네요
단 그이상의 부하시 모터의 전류는 피크치로 상승한다고 하니꼭 결선시 모터의 명판을 확인해야합니다
여담이지만
한동안 인버터 결선시
결국 인버터 사용은 직입기동 결선이라
전용모터경우 델타결선인데 오결선이 많기도 했습니다
인버터 도입 초기에
식당배기팬 운전
암페어가 16.7이 나오는건 배기팬 마그네트에 다른기계가 같이 연결되어있기때문입니다
바로 윗사진처럼 전류측정 클램프사용을 해서 해당 제품만 측정해야합니다
서울시 전경을 보면서 그래도 6시 식당 저녁시간 바로 전에 끝났습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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