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감속기/감속기모터外

자동포장기 턴테이블 구동모터 점검및수리

대승엔지니어링 2021. 2. 10. 12:05

거래처에서 큰일이 났다고 하네요

자동포장기 턴테이블 구동모터가 얼마 안돌아가다 트립이 계속 걸린다고 합니다

너무 오래된 포장기라 제작회사도 없어지고 분해할려면 보통일이 아니라고 하네요

같은 부천이고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의 메인 거래처라 

방문후 장비를 보니

포장기 턴테이블 보단 턴테이블을 구동해주는 감속기 포함 구동모터의 문제인것 같았습니다

또한 구동모터를 점검해주는 인버터도 이상있는것 같다는결론을 내리고

감속기 일체형 모터를 분해후 점검했습니다

25년동안 분해를 안해봤다고 하는데

아무리 25년전이라도 너무한것 같습니다

조금 발품팔아 정사이즈 리데나를 사용했으면 괜찮을것 같은데 리데나자리에 구리스패킹을 대신사용한것 같습니다

또한 구동모터와 감속기 연결샤프트 키의 마모가 심하게 이루어져있네요 

부분수리후 인버터 교체로 정상가동케 하였습니다

거래처에서는 턴테일블 자체를 어떻게 분해할수도 없고 막막했는데

다행히 수리가 되서 아주 만족한다고 하네요

항상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을 믿도 맡겨주는거래처라 저희대승엔지니어링에서 

항상 최선을 다하는곳입니다

 

자동포장기 하부를 살펴보니 구리스 분배기가 있어 구리스를 주입후 점검을 해보았습니다

구동모터조립이 통째로 되어있어 공간도 협소하고 

에잇 나중에 조립할때 어떻게 되겠지 날려버림니다 

역쉬 전 대한민국 토종인가봅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 원래 복잡할땐 나중일은 그때  ㅎㅎㅎ

모터 가 소손된게 아니여서 리드선을 표시해가면서 분리합니다

포장기를 수동으로 돌리면 인버터에서 과부하 트립이 되네요

자동포장기 턴테이블 구동모터 탈착

먼저 모터 뒤 팬카바를 분리하여 손으로 모터 냉각팬을 돌려봅니다 그리 부하가 심하게 받지는 않습니다

감속기 명판을 보니 2마력용90형 감속비율은 20대1 모터가 20바퀴돌면 감속기는 한바퀴란 뜻입니다

출력측 기어를 분리하는데 쑥 빠져버림니다 공차불량

에공 이상한 리데나에 구리스패킹같은게 그럼 베어링은어떻게 될까요

리데나를 규격품을 사용안하고 구리스패킹으로 25년  사용했으니 뭐라 말할수도

출력측 웜기어 모습입니다 구리스패킹 잔재가 

오일대신 구리스를 사용했네요 한시간에 두세번 돌고 안돌기에 상관을 없을듯 그래서 구리스패킹을 ㅎㅎ

모터와 중공축으로 연결된부분에 모터 샤프트가 소손됨

분해 한후 난감합니다

이걸 어떻게 세척할지

그래 아무생각하지말고 하나하나 하자 그럼 뭔가 되겠지 

1차 세척후 점검

2차세척후 소손된 부품 점검

베어링 리데나 소손됨

모터 샤프트 및 키소손

분해후 점검 베어링교체

시운전 모터부터 수리완료

기어 부분가공

베어링교체

입력측 베어링교체

조립후 유격점검후 구리스 주입 

모터와 결합후 시운전 소음및 유격점검 이상무

인버터 신품교체

교체후 정상가동됨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