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펌프/다단펌프(산업용)

옥내소화전 주펌프 소음과다와 누수 지적으로 오버홀50A3S 7.5마력

대승엔지니어링 2021. 2. 7. 17:54

경기도 부천에 있는 조금한 건물 이라고 인터넷 검색후 연락이 왔습니다

소방서에서 이번에 지적된 서류와 함께 옥내소화전 주펌프 기동시소음발생정비라고 지적사항을 받았다고 합니다

건무주님께서 이곳저곳 알아보시고

저희대승엔지니어링에도 연락이 왔습니다

문자로 소방서에서 안전패트롤 조사결과서와 함께 지적받은사항이 적혀있더군요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은 모터 펌프 수리업체 이지 소방법에대해서는 자세히 알수 없다고 말씀드리고

지적받은 사항은 저희처럼 펌프 수리업체가 하는건 맞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아래 보내온 사진입니다

 

다단볼류트 펌프 명판에 대승진공펌프네요 ㅎㅎㅎ

저희하고 상호가 같네요

지금은 없어진 회사 같습니다

위 사진을 보고 수리가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견적을 넣고 오케이 되어

자제를 준비하여 출발

 

작업을 진행합니다

 

막상 현장을 와보니 펌프설치된곳에 공구 운반은 좋고 

설치된 장소가 너무 협소하네요 

먼저 모터와 펌프의 카풀링 안전가드를 벗껴냄니다

1차 적인 소음은 여기에 있는듯합니다

커풀링이 벌어져있고 커풀링 스파이더도 소손이 되었네요 

먼저 모터부터 분해합니다

모터 코일은 이상이없네요 깔끔하네요 

소방펌프경우 년식에 비해 실질적으로 가동시간이 적어 이렇게 삼십년가까이된 모터도 깔끔합니다 

모터 카풀링분리를 합니다 베어링교체를 위해

모터 회전자 베어링교체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은 모든 펌프 수리시 모터 베어링교체는 기본으로 하고있습니다)

펌프측 카풀링은 분리중입니다

샤프트와 베어링 간격을 측정합니다 

추후 조립시 간격이 맞아야 50A3S  란 구경이 50A  임페라가 3개 들어갔다는 뜻입니다

이간격이 안맞으면 회전시 임페라가 바로 파손됩니다

베어링 하우징 분리

패킹누르게 볼트가 부식되어 풀리지 않아

패킹제거 전용툴을 사용하여 구리스패킹을 제거합니다

구리스패킹을 교체후 패킹누르게 볼트너트를 부식이 되지않는 STS304재질로 바꿔줍니다

교체된 베어링 베어링에서도 소음이 심할것 같았네요

흡입측에 이어 토출측 베어링 하우징 분리중

토출 베어링하우징 분리중

토출 측 구리스패킹제거중

패킹누루게 볼트가 인치 나사라 쉽게 구할수있는 mm나사 사이즈로 탭을 냅니다

STS304재질 볼트와 너트로 부식이 되지않게 바꿔줍니다

토출측 구리스패킹교체

펌프도 정비를 마치고 모터와 펌프의 축정렬을 합니다

7.5마력4극 모터인데 프레임이 112M 이라고 되어있네요 

7.5마력 모터의 프레임은 132S입니다 모터와 펌프 명판 모두가 이상하네요

축정렬후 카풀링 안전카바를 장착

펌프의 케이싱마다 에어를 빼줍니다

이렇게 케이싱마다 에어를 빼주어야 펌프가 소음도 없어지고 양정도 제대로 나옵니다

시운전 조용하고 좋습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