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모터/AC모터수리

[스크랩] 100마력4극권선작업

대승엔지니어링 2007. 6. 6. 17:55

가끔 게시판에 모터 소손에 대해서 올라와서 이렇게 사진첨부해봅니다

아마 모터 소손시 수리업체에서 와서 갖고 간후 수리 해서 갖고 오면 내용물을 보실기회가 없을것 같아서^^

100마력 4극 스크루콤퓨레샤 모터탈착후 모습입니다 배전판이 완전히 타서 EOCR 마그네트 모두 탄걸루 생각됩니다

너무 급해서 배전판(콘트롤부분)을 못찍었습니다 이해하고 봐주세요^^

어둡게 나왔지만 앞부분 흔히 저힌 돼지코라합니다 돼지코 앞부분이 스쿠르콤프레샤 모터만 탈착시 가장 중요한건 스크루콤프레샤하고 모터부분 카풀링 탈착시 꼭 밑에 나무등 바침목을 해야합니다 무게때문에 간혹 배관 부분손상이 있을수있습니다^^

이층에 설치된관계로 갖은 방법으로 내리고 있습니다 지게차가 조금 낮아서 위험을 간수하고 ㅠ.ㅠ 차로 땡기고면서 체인블럭 걸어서 이러면 안돼는지 알면서 ㅠ.ㅠ

탈착후 차량에 실고 작업장으로 코일부분이 깨끗하네요 이러면 곤란한데 먼지는 제외 해야겠죠^^

 

앗 드디여 찾았다 항상 원인을 밝히는게 가장 좋은거죠

잘 안보이실것같아서 근접촬영

톡하고 터졌죠 어럴경우 판단상 모터소손부분중 가장 많은부분이 리드선쪽입니다 그래서 항상 리드선있는쪽을 먼져 열어봅니다

리드선쪽은 에나멜선(코일과)리드선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보통 산소로 용접후 절연보강을합니다 무엇보다 부하등 어떤 원인이 있을경우 거의 여기서 원인을 찾을수있습니다^^(원인 참 에매하네요 이럴경우 사진에서 보는것처럼 전채가 탄게 아니라 순간 과부화 또는 모터 코일 권선 불량으로 판명이 이루어지나 사용년수가5년 이럴경우 절연파괴로 생각됩니다  모터 마력이 높을수록 부하가 받으면 코일부분이 떨림니다 그래서 서로 비벼지고 절연이 파괴되면 위 아래 사진처럼 가장약한부분에서 숏트 현상처럼 발생한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다음 중요한건 권선한 방법이겠죠 이렇게 리드선연결부분을 열어 보아서 어떡게 연결되었나 봅니다 그럼 모터가 몇극으로 권선되여있는지 알수있죠

효성100마력 4극 구형으로 여섯덩어리 가 한상을 이루고있었습니다 모두72스롯 그럼 72스롯 나누기6하면 12 그래서 거의90%모터가 2극6뭉치 4극12뭉치 6극18뭉치 이렇게 이루어져있습니다 가끔 변종도있지만요^^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변승룡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