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부천시 모 화학공장 냉각탑 모터 소손으로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자동제어 판넬 차단기가 떨어지며 자체 진단도 상간숏트상태라고 합니다
왜 냉각탑 작업할때마다 날씨가 추운건지 ㅎㅎ
전날 눈도왔고 공장 숏단운기간에
예전 수리품으로 대체후 기존 소손모터 오랜상요으로 폐기 예정이였습니다
하지만 수리품으로 교체후 푸쉬 온버턴을 눌렀을때 또 차단기가 떨어져
점검결과 자동제어 판넬에서 냉각탑 모터까지 가는 전선상에 선로 문제로 판단되었습니다
결구 나중에 점검결과 중간에 물이들어가 얼고 그래서 자동제어판넬에서 냉각탑 모터 까자 전선은 공장측에서
재 포설하여 정상시켰다고 합니다
모터권선이 소손되지 않아 탈착한김에 베어링교체후 예비품으로 갖고있는게 좋겠다고 판단
귀찮지만 공장측에 상황을 이야기하니 V벨트 풀리는 신품으로 수리해달라고하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냉각탑 모터 입니다
예전 모터 재권서때 베어링을 수분침투때문에 NTN LLC3급으로 사용했더니 그래도 오래 버텨줬네요
다시 NTN LL C3급으로 교체 합니다
제가 LL급을 사용하는이유는 모터베어링 숫자 뒤에 ZZ은 일반베어링 철카바 DD LL 2RS경우 고무씰카바로 수분같은게 있는곳에 조금더 유리하며 버티컬타입으로 모터를 세워 사용하는곳에 구리스가 흘러나오지 않기때문에 유리합니다 베어링숫자뒤에 아무것도 없으면 오픈타입으로 구리스 주입형입니다
V벨트 풀리를 측정 뿌리 가공집에 주문합니다
냉각탑 모터 베어링교체및 수리시 리데나 교체는 필수입니다
V벨트 풀리제작
리데나 이렇게 사진을 찍어놓으면 다음수리시 편합니다
내경35 외경54 두께10T 제품입니다
리데나 베어링하우징에 조립
냉각탑 특성상 부식이 심합니다
부하측베어링에 구리스를 발라주면 조금이라도 수분침투에 유리합니다
조립후 시운전 양호합니다
리드카바를 연결하고 문제가 되었던 리드선 케이블을 제대로 만듭니다
모터 명판입니다 효성TEAO-F타입 후렌지 타입입니다
112M 프레임입니다
3.7kW 5마력
HZ60 국내산 전용입니다
RPM1730 4극모터로 1800에서 슬립을 뺀 효성모터의 고유회전수
220/380V 델타결선시 3상220V 사용 와이결선시 380V 사용입니다
암페어는 정격 220V사용시15A 380V사용시8.7A입니다
결국 허용암페어이며 이 이상이 나올경우 과부하입니다
베어링은 6205 6207ZZ타입입니다
보호기능은 IP54
베어링교체및 부속교체 수리완료
도색까지 한후 납품대기입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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