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송풍기/그外송풍기,브로워

냉각탑(쿨링타워) 7.5kW4P (10마력4극) 모터 소손으로 인한교체

대승엔지니어링 2024. 6. 23. 18:26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에 있는 모 빌딩 건물 옥상입니다

금요일 오후 급하게 연락이 왔습니다

같은 부천이라 외면할수없어

냉각탑 전문인 같은 종씨에게 부탁하였더니

메뚜기도 한철이라고  요즘 냉각탑(쿨링타워) 보수로 눈코 뜰쎄 없다고 하네요 도저히 다음주에도 시간이 안된다고 하네요

조금한 냉각탑은 하지만 7.5KW4P면 10마력4극으로 무게도 87KG정도 거기다 V벨트 풀리까지 합하면 90KG입니다

무게도 문제이지만 작업여건이 안좋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한 작업입니다

솔지기 제가 고소공포증이 심합니다

여기 저기 문의 해도 다들 일정 또 다음날이 주말이기때문에

일하는곳이 없네요 의뢰 업체에도 다른곳 알라보라고도 하고

무엇때문에 금요일 오후라 모터 수급이 문제 였습니다

다행히 부산에 대형 모터대리점에 재고가있어

의뢰한 빌딩 관리소장님께 내일 토요일 작업을 할테니 도와줄수있냐고 했더니

흔쾌히 도와줄수있다고 하네요

빌딩 대표님께 최종금액을 OK받고

다행히 부산 대리점에서 모터를 보내줄수있다고 하여 화물로 받기로 하고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보내온 쿨링타워(냉각탑)모타 사진입니다

효성 고효율3상유도전동기

7.5kW4P  10마력4극입니다

쿨링타워 사진입니다  다행히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옥상에서 있습니다

10층 건물이라 하는데 고소공포증이 심하다 보니 사진보는것 만도 어질어질합니다 ㅎㅎ

냉각탑 위에 설치된 모터 입니다

아래 팬은 이상없고 모터만 교체 하면된다고 합니다

 

보내온 3장에 사진에 모든게 함축되어있어 

참 사진을 작업자 위치를 고려해서 잘찍었습니다

어떻게 작업을 할건지 밤새 고민을 좀해보았습니다

 

다음날 토요일  화물로 다행히 이상없이 모타가 왔습니다

 

 

10마력4극(7.5KW4P) 버티컬 모터입니다

회전수는 1770RPM입니다

오후 3시에 작업하기로 했는데 비가 와서 조금 늦쳐4시쯤 약한 비에도 미끄러워 조심해야하지만 주말에 회사들이 쉬기 때문에 더 미룰수가 없었습니다

다행히 햇볕에는 구름과 비때문에 작업은 조심스럽지만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V벨트를 먼저 제거후

무게 때문에 모터를 냉각탑위서 분해 합니다 습기때문에 소손된듯합니다

비가 멈추지 않고 계속 약하게 내리네요 

다행히 덥지 않아 할만 합니다  어제가 35도  내일 일요일도 30도가 넘어간다고 하네요

올해들어 6월인데도 폭염입니다

관리소장님하고 오솓도손 이야기하면서 모터를 분해합니다

모터를 분해해서 내리고 있습니다

모터 V벨트 풀리 제거전 샤프트 깊이를 측정합니다

냉각탑 위에서 걸터 앉아 작업했더니 다리가 아파 털푸덕 앉아서

V벨트 풀리를 모터에서 분리 합니다

신품 모터제 V벨트 풀리를 결합후 혹시 모를 다음에 부식으로 인한 V벨트 풀리교체시  제작을 위해 사진을 찍어놓습니다

B형3줄5"입니다

가공칫수는 10마력4극이니 38¢ 키가공칫수는10X8 됩니다

체인블럭을 요령있게 설치합니다

밑에서는 저희 마님이 혼자 다합니다

체인블럭을 그냥 설치하면 안올라옵니다

이중으로 설치하여 요령있게 모터를 인양합니다

저희 마님은 땡기고 관리소장님하고 둘이서 요령있게 모터를 올립니다

90KG정도의 모터를 올리자닌 죽을둥 살둥합니다

이제 힘으로 

다행히 잘 설치되었습니다 

V벨트 번호도 사진을 찍어놓습니다

물이 안들어가게 실리콘으로 잘 막어놓습니다

설치완료

시운전 회전방향이 반대 이네요

3상모터경우 회전방향바꾸는 방법은 직입기동시

3상 중 한상은 그대로 두고 나머지 두상을 서로 바꿔주면 회전이 바뀌게 됩니다

아 그런데 10마력4극인데 암페어가 23이나 나오네요 물론 팬도 약간에 진동이 있습니다

이것 저것 손을 보고 다시 점검후 정상 암페어로 돌아 왔습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