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으로 있던 김대표로 부터
펌프교체작업및 모터 교체작업시 모터결선과 회전방향체크를 부탁받고
같이 작업을 했습니다
서울특별시 남산에 있는 모 호텔 단단볼류트 펌프 모터 소손으로
펌프와 모터 얼라이먼트 및 모터 결선 와이델타 작업입니다
혹시나 해서 MCCB1차측 입력전압을 체크 3상220V 입니다
이경우 와이델타 운전시 모터는 220/380V 겸용이 되어야 합니다
요즘은 90%이상 거의 98%정도라 해야하나요
입력전압이 380V 이상입니다
대부분 380V 볼트 특수공장등은 440V 등 항상 1차 들어오는 전압을 체크해야합니다
2000년도 이전에는 대부분 공장들이 들어오는 전압이 3상220V 였습니다
저도 궁금해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1973년 정부에서 가정용전력전압을 110V에서 220V로 동력용전압을 200V에서 380V 로 높이는 2차배전
승압사업을 2005년까지 추진했다고 합니다
32년에 걸친 220V 승압사업완료라고 나오네요
요즘세대는 잘모르겠지만 반대도 만만치 않고
이미 대부분 가정에는 110V 전자기기 였으니 하여간 저도 어렴풋이 어렸을때 전자제품이 한때 110V220V 겸용이 있던걸로 기억됩니다
아 머리아푸네요 승압을 한 이유는 각자 인터넷에서 검색하기로 하고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작업전 모터 전원 확실히 차단
판넬을 보니 와이델타 기동운전 판넬입니다
모터가 소손되면서 전원선이 모두 소손되서 새로 깔아놓았네요
터미널 작업을 진행합니다
저희 마님께서 감시하시고 계시네요
기존 모터가 오래되어 모터 발판 구멍이 맞지 않아 새롭게 베드에 뚫어야합니다
정확한 모터 발판 구멍을 펌프모터 베드에 뚫기위해 얼라이먼트를 먼저 봅니다
레이저 얼라이먼트
모터 명판입니다
37kW4P 50마력 회전수는 4극 입니다
중요한건 전압입니다 입력전기가 220V 이기때문에
220V380V겸용모터가 사용되어야 하며
요즘은 거의 사용을 안하기때문에 주문기간만 40일입니다
펌프 모터 베드에 체크를 하고 새롭게 구멍을 내고 있습니다
마그네트 드릴로 구멍을 뚫고 다시 탭을 내고
모터를 올리고 다시 레이져로 모터와 펌프 얼라이먼트 측정을합니다
모터 고정후 결선 회전방향 체크후 테이핑을 합니다
시운전 암페어 측정 모터 명판에 220V 사용시 허용암페어가 126A라고 적혀있습니다
그이하루 나와야합니다
다른상도 체크 합니다
편차가 좀 많습니다
결선 완료 시운전완료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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