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있는 모 관계기관입니다
정화조 급배기팬 수리 과정입니다
급기팬에 이어 배기팬입니다
PVC 편축형시로코팬으로 정화조 내의 부식성 가스로 부터 보호하기위해 PVC로 제작하며 베어링을 오래사용하기 위해 부식가스가 직접 닿지 않게 편축형을 사용합니다
정화조 배기팬 토출구쪽엣 물이 모터 쪽으로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시로코팬 베드가 부식을 많이 삮어 있습니다
모터는 같은 2마력인데 보통 급기팬에 비해 배기팬이 1호 또는 반호 정도 크게 제작합니다
이유는 배기팬이 적을경우 정화조실이 양압이 걸려 정화조냄세가 밖으로 나올수있기에
배기팬을 조금 크게 하여 음압이걸려 정화조 냄새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합니다
급기팬은 전 게시판에 보시면 2호2마력 배기팬은 아래 명판을 보면 2호반 2마력입니다
배팬 전체 모습입니다
정화조실 상부에 물이 떨어진 흔적이 있습니다
철베드가 많이 부식되었으나 수리후 몇년은 이상없이 사용할것 같습니다
다음번 수리시 같이 다시 제작하면될것 같습니다
V벨트는 A-40 2줄이네요
정화조 급배기팬을 사용하지 않아 샤프트에 부식이 상당히 심합니다
팬측 UCP 베어링은 UC208입니다
V벨트 풀리 크기 측정 지름이 76mm정도가 나오니 3인치라 칭하면됩니다
V벨트가 A 2줄이니 3인치 A 형 2줄 이렇게 V벨트 크기를 알고 계시면됩니다
가공칫수는 모터가 2마력4극이니 24¢ 8X7 키 입니다
소손된 모터 대시 수리가 되어있는 중고 모터에 베어링을 교체합니다
V벨트와 UCP베어링을준비합니다
부식이 심하여 모터 고정볼트을 절단합니다
V벨트 풀리 분리중
팬측 샤프트 분리중
급기팬 배기팬 모두 분해 합니다
부식때문에 반출후 수리 하기로 합니다
V벨트 풀리 조립간격등을 미리 체크합니다
부식이 심해서 분해가 쉽지 않습니다
현장보단 반출해서 가계에서 수리하기를 잘한것 같습니다
분해가 용이하게 산소를 이용하여 가열합니다
수리된 모터에 V벨트 풀리를 결합합니다
모터 결선
팬측 샤프트도 조립후 축정렬및 V벨트간격조절 합니다
배기팬 토출구에서 물이 떨어지더라도 모터에 직접 영향이 없도록 현장에서 갓을 만들어 씌웠습니다
이제 위에서 물이떨어지더라도 모터에 직접 영향을 안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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