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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인라인펌프

냉온수 순환펌프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수리 DLP 250-50 5마력 인라인펌프

대승엔지니어링 2023. 6. 25. 17:20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모 관계 기관입니다

몇년전부터 냉온수 순환펌프 에서 진동및 소음이 발생하여 

배관까지 소손이 되었다고 합니다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서 방문했을때마다  냉난방을 안하는 시기라 

운전상태를 알수가 없었습니다

어느정도 사용연도도 있고

또 막연하게 운전소음등 운전시 소음진동으로 알수있는 부분은  글쎄요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의 

능력부족인지 

처음 설치했을때의 히스토리 를 알수없어

쉽게 진단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의사앞에가서  저 어디가 아푸다고 이야기해도 진료부터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저희같은 업자에겐 기술자닌까 소리만 들으면 알것 아니냐 

대부분 이렇게 질문합니다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은 그러한 기술부족으로 인하여 소리만 듣고는 알수가 없다고 딱 짤라 말합니다

이야기가 이상곳으로 흘렀네요

어찌 제 푸념으로 가는것 같습니다

 

다시말해 오래 사용했고 문제가 있었으면 지금것 10년가까이 사용하지 안았을테고

소모품 베어링 또는 베어링하우징  샤프트 소상등으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저희보다도 똑똑한 최초 설계자가 항상 우리같은 업자보다 위에 있기에 막상 최초 설계자한테는

감히 사용자가 따지지도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저도 이업을 하면서 

참 궁금합니다

왜 10년가까이 소음과 진동을 방치하고 운전하며

10년 후 나 되어서  처음 접하는 저희같은 업자한테 물어보는지 정말 정말 되묻고싶습니다

 

다시또 제 푸념이네요

결국 4년 전 저희 대승엔지니어링과 인연이되었고

그때 물어보던 냉난방순환펌프 진동과 소음을 

4년이나 계속 사용했으니  어떻게 저희가 진단해야하는 이건 점정이가 될수밖에

 

이번에 예산이 되었다고 3번째 견적을 넣어달라고 합니다

4년동안 3번 견적을 넣었고

왜 4년전과 비교해서 올랐냐고 하는데

어떻게 이부분을 해결해야하는지 참 이 업을 하면서 고민이 많습니다

 

결국 4년동안 재료및 부품비 인건비가 대폭 상승하여 어쩔수없다고 설명드리고 

다행히 이해를 하셨고

이번엔 예산이 되어 오케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을 믿어주었음에 감사드립니다

 

모터 명판입니다 

하이젠 모터로 5마력4극 입니다

펌프 명판입니다

DLP 250-50   5마력

대영파워펌프에 인라인펌프 입니다

냉온수 순환펌프로 사용중입니다

작업전 확실히 전원을 차단합니다

휴대용 크레인을 설치하여  인라인펌프 분리시 다른부품에 소손을 방지합니다 

모터 냉각팬 커버제거및 팬 제거

펌프 에어빼기 메꾸라 볼트를 풀러 공기를 유입시킴니다

펌프 하부 드레인 볼트를 풀러 펌프와 배관에 있는 물을 퇴수 시킴니다

이때 토출과 흡입 밸브를 확실히 잠궈 또한 토출과 흡입밸브가 제대로 차단되었는지도 같이 확인후 펌프를 분리해야합니다

먼저 모터를 분리합니다

베어링에 특별한 이상은 없고 근데 베어링하우징과 베어링에 본드같은게 칠해져있습니다

펌프를 펌프케이싱에서 분리 하고 있습니다

펌프 명판

반부하측 베어링하우징에 아래처럼 본드처리가 되어있습니다

펌프 임페라 분리

막상 분해 해보니 샤프트 이상 베어링하우징 이상 베어링이상등보다 다른이유가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을 믿고 맞겨주신 관리자분께 감사드리며

모터 코어도 분리해서 갖고 가서 테스트하기로 합니다

추후 제조립시 모터 회전방향을 한번에 맞출수있도록  리드선과 전기선에 표시를 합니다

펌프 케이싱을 살펴보는데 중앙에 2번 펌프에 이물질이 조금있습니다

2번 펌프의 모터회전자를 살펴 보니 반부하측 베어링으 소손되어 모터 회전자가 모터 코어와 서로 마찰이 된것 같은 자국이 있습니다  

펌프 임페라 분리

이유는 메카니칼씰 확인을 위해서입니다

라바벨로즈 타입이네요

메카니칼씰 회전자를 분리합니다

메카니칼씰 회전자 내경과 고정자 외경 사이즈가 중요합니다

메카니칼씰 내경 측정결과 25파이 입니다

외경은 50파이입니다

일반적으로 메카니칼씰 25파이 고정자 외경은 40 파이 또는 44파인데 50파이이네요 

이래서 꼭 사이즈를 확인해야합니다

주변을 정리하고 펌프 부품을 반출합니다

모터 권선및 코아 점검 교체할 반부하측 베어링브라켓입니다

펌프 메카니칼씰 입니다

교체할 신품과 사용품 피교샷

임페라

모터 회전자입니다 한대가 모터회전자가 모터 고정자와 서로 마찰한 흔적이 있습니다

모터 회전자 베어링을 분리합니다

펌프측 베어링분리중

베어링은 회전기기에서 가장중요합니다

충격없이 교체를 하기위해 베어링유도가열기 사용

펌프 백케이싱 오링부식자리 크리닝

메카니칼씰 고정자 부분 크리닝

분해시 베어링 손상등이 진동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것으로 보여

사용처 건물 전체적인 높이로 보아 전반적으로 

대승엔지니어링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임페라를 컷팅하기로 함

 

기존 임페라와 컷팅후 비교샷

모터 베어링교체 정밀급 C3 

베어링 캡이 리데이인 LL 급으로 사용함

베어링교체후 샤프트 조립

모터 코어 조립

조립후 시운전 별 이상은 없음

임페라를 컷팅했기때문에 바란싱 작업을 해야함

생각보다 많이 틀어진 바란싱

정밀 바란싱 기계에 올려 임페라 바란싱 체크후 임페라 무게를 홀을 뚫어 맞춤

여러번 작업및 바란싱 기계로 측정 

반입후  작업전 펌프 케이싱 부식제거

메카니칼씰 조립전

고정자 조립

메카니칼씰 삽입후 임페라 조립

펌프 케이싱과 조립

조립후 펌프케이싱 에어빼기

모터 결선

한대 한대 차례대로

에어빼기

결선

부식 부분 페이트락카

시운전 관리자 분이 펌프 돌아가는것 맞냐고 하네요

예전 관리자 분께 인계 받은게 절때펌프 한대만 가동하지말라고 했다고 합니다

현제 5마력 펌프의 허용암페어가 7.8 이닌까

7.2A 나오는것 보니 임페라 크기로 인한 저양정이 걸린것 같습니다

두대를 운전할경우

펌프의 토출저항으로 인하여 모터 암페어가 떨어졌던걸로 판단됩니다

냉난방 효율에 따라 두대 세대 운전을 하겠지만

현제로써는 한대로만도 충분할것도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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