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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인라인펌프

온수순환펌프 윌로 인라인 1마력 4극PILZBO145AF 고착으로 인한 과부하소손

대승엔지니어링 2023. 3. 14. 19:53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모고등학교 온수순환펌프로 사용하고 있는 

윌로 인라인 1마력 4극PILZBO145AF  모델입니다

오랜사용과 장시간 정지후 전원을 ON 상태에서 과부하 차단기가 작동하지 않아

모터 코일이 과부하로 소손되었습니다

인라인펌프경우 모터샤프트와 직결로 된 인라인펌프모터는

수리시 축봉장치인 메카니칼씰까지 같이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작동불능으로 점검및 수리의뢰들어온 인라인펌프 사진입니다

윌로 인라인펌프로 1마력4극 구경40A 입니다

인라인이란 뜻은 흡입과 토출이 한 라인안에 있다는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펌프등 송풍기등 흡입구와 토출구가 90도로 꺽여서 제작이 됩니다

인라인 펌프도  일짜 배관안에 흡입과 토출이 있지만 

구조상을 자세히 보면 흡입구와 토출구가 90도로 꺽여 있습니다

 

아래 인라인펌프 모양을 90도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결국 흡입구와 토출구의 모양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펌프 송풍기 모양처럼 90로 흡입구와 토출구가 설계 되어있습니다

단지 인라인펌프는 설치장소등이 유리함을 위해 한 배관안에 흡입구와 토출구가 설계 되어있을뿐입니다

단점은 효율이 기존 90도로 제작된 펌프에 비해 조금 떨어집니다 

펌프명판 

우리가 펌프를 볼때 꼭 펌프 명판과 아래 모터명판을 각각 구별하며 함꺼번에 비교할줄알아야 합니다

간혹 모터명판만 보고 몇마력펌프다 이렇게 오류를 범하는경우가 있습니다

모터는 펌프를 돌려주는 동력원이며

펌프는 유체를 얼마만큼의 높이를 이송하느냐 또는 얼마만큼양의 유량을 이송할꺼냐에 따라

임페라와 펌프 흡입및토출구경이 정해지며 여기에 필요한 모터 동력이 산정됩니다

 

1마력인라인펌프 이렇게 말하기 쉬우나

필요양정이 10M에 유량0.12㎥/min  펌프가 필요 하다고 말해야 하나

이렇게 까지 깊게 들어갈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이유는 설계자가 이미 필요유량과 양정에 맞춰 펌프를 산정했기때문입니다

이경우 1마력 구경은 40A 라는걸 알고 극수 모터의 RPM이 4극 1800RPM(여기서 슬립을 뺀 1750RPM)

이렇게 아시면 

유량과 양정은 대부분 고유 펌프설계로 펌프종류에 따라 대등소위 하나

꼭 위에 언급한 필요양정 10M과 유량0.12㎥/min 참고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신품등으로 교체후 양정 또는 유량 문제로 오류를 범하는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모타명판

판넬 단자대에서 전원차단후 펌프모터에 상간저항과 절연저항을 체크 했는데

상간저항이 서로 동일하지 않아 권선 소손으로 생각됩니다

수리를 위해 펌프와 모터를 분해 하기로 합니다

펌프 케이싱은 그래도 두고 모터와 임페라 부분까지만 분리 합니다

모터의 리드카바를 분리하니 벌써 리드선이 소손되어있습니다

자동제어 판넬에 있는 열동형 차단기를 보니 최소 차단암페어 숫치가 6A 이네요 

다시 모터의 명판으로 가서 보면 380V경우 모터가 견딜수있는 허용암페어가 1.9A 임을 볼수있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모터 허용암페어에 1.1 또는 1.2를 곱해서 1.9A 이닌까 2A~2.2사이에 맞추면 될텐데 최소가 6A 이니 모터권선이 손상된후 차단될것 같습니다

모터와 펌프를 분해하기위해 준비중입니다

모터 부분을 먼저 분해했는데 숯검뎅이 이네요

불이 안난게 다행인듯합니다

펌프 백케이싱과 임페라 샤프트 분해

샤프트 까지 모두 분해 했습니다 

결국 인라인펌프경우 임페라와 펌프케이싱간에 웨어링이란 부분에 부식으로 인하여 고착으로 인한

권선소손이 가장 큰이유가될수있습니다

샤프트에 있는 베어링을 분리중입니다 

이경우 모터와 펌프를 직결시켰다고 말합니다

베어링 분리시 샤프트가 일반모터에 비해 길기 때문에 충격을 주어선 안됩니다

회전기기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은 베어링이라 말할수있습니다

베어링교체시 샤프트에 충격없이 삽입하기 위해 베어링유도가열기를 사용합니다

베어링교체

위에서 언급한것 처럼 펌프케이싱 웨어링 부분과 간격이 타이트해서  효율은 좋으나

부식으로 인한 소손을 조금이나마 방지하고자 케이싱부식및 공차를 조금더 줍니다

모터는 재권선 

사용전원이 380V 이기때문에 요즘은 220V가 별로 없어

내부에서 콤봉을 하여 리드선을 3선만 뽑았습니다

모터 회전자 조립후 시운전을 합니다 암페어가 1A로 측정 3상이 거의 동일합니다

윌로 인라인펌프 정품 메카니칼씰입니다

라바벨로즈타입이라 칭합니다 

메카니칼씰타입중 벨로즈 타입은 이물질에 강하다고 할수있습니다 

일반메카니칼씰처럼 오링이 움직이는게 아니라 벨로즈가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임페라 까지 조립

펌프 케이싱 부식제거

시운전 무엇보다도 메카니칼씰 부분에서 누수가 없어야겠죠

시운전 암페어 측정 1.6A 허용암페어 1.9A 밑으로 이상없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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