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송풍기/링브로워 Ring Blower

2022년12월09일에서12일 긴급 장어양식장 링브로워 오버홀

대승엔지니어링 2023. 3. 21. 22:55

해마다 정기점검으로 내려가는 전라북도 모 장어양식장입니다

다른곳과 달리 구조적인 문제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습니다

12월말에 정기점검(베어링교체)작업을 진행하기로했는데

급하게 사장님께서 연락이 왔습니다

미리 수리 해두었던 HRB -1502 3대도 갖고가서 

기존 2층에 있던 링브로워실에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1층으로 공사를 한다고 하여

수리 품도 갖고 긴급히 내려갔습니다

 

예전엔 2층까지 갖고 올라가야 했는데 그나마 좀 수월하지만 만만치 않은 작업입니다

2층에 링브로워가 있어 습기로 인하여 잦은고장등으로 이번에 1층에 공간을 만들어 링브로워실을 따로 만든다고 하는데 

이것도 만만치 않은 작업입니다

미리 수리 해두었던 링브로워 HRB-1502 입니다 마력으로 따지면 35마력입니다

우선 차에서 내려놓고 급하다고 한 외부 링브로워실로 달려갑니다

두대가 정지된상태입니다

하나 하나 점검합니다

링브로워를 돌려 앞케이싱을 분리합니다

실험적으로 교체해봤던 베어링입니다 생각보다 1년동안 잘 버텨줬습니다

베어링분리중

문제는 반부하측 베어링입니다

벌써 육안으로도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베어링유도가열기를 이용하여 베어링을 교체합니다

우리 마님께서는 남편잘못만난죄로 하루 일과가 끝나자 마자 장어장 사장님께서는 다른곳 가서 주무시고 저희가 독차지 합니다

다음날 힘을내고 또 링브로워와 싸움입니다

이렇게 베어링이 소손되어 정지되었네요

바다도 한번 보고 다시 링브로워실로 갑니다

한대 한대 점검 수리중

베어링교체후 시운전 다행히 권선이 많이 열을 받았지만 링브로워가 운전은됩니다

하지만 암페어가 너무 많이 올라갑니다

이러면 얼마 또 못가서 고장납니다

양식장 사장님과 토론을 합니다

분명히 뭔가가 달라진게 있습니다

없다고 합니다

아니다 달라진게 분명히 있다

판넬을 점검해도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분명히 뭔가가 달라진게 있습니다

밤이네요 바다건너 변산반도라고 하네요

드디여 원인을 찾았습니다

ㅎㅎ 역시 링브로워에 특징을 알아야 원인을 찾고 해결할수있습니다

다시 EOCR로 맞추고   전기하시는분들이 링브로워에 특성을 몰라 사장님이 고생을 하고 계시네요 저야 너무 멀어서 그때 그때 올수도 없고

급한곳을 작업해놓고 새롭게 설치한다는곳에 링브로워를 옮겨놓습니다 

이거 모타쟁이인지 도비꾼인지 ㅎㅎ

이제 HRB-900 4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과부하차단불이 들어와있어도 모르고 계시네요

다행히 EOCR일 작동 되어있습니다

분해중

베어링교체및 임페라 크리닝 이상없습니다

오늘저녁은 광주에 있는 큰처재네 갔습니다

조카며느리가 아침으로 맛난 아침을 준비 해주네요

나머지 두대도 베어링교체및 시운전

모두 정상가동됨

과부하 차단불도 없어졌습니다

이제 HRB-1500 3대만 남았습니다 30마력입니다

이쪽 라인만 하면 비가 오네요

근데 베어링교체후 스타트 하는데 링브로워 리드카바에서 불꽃이 일어납니다

지켜보더 우리 마님은 기겁을 하고

판넬을 재빨리 차단시키고 점검합니다

습기가 있고 노후하 되다보니  접촉불량이 이루어졌던것 같습니다

모터 상간저항등을 체크후 다시 소손된 전기선 제거후 터미널을 물리고 시운전 다행히 됩니다 

2번 링브로워도 베어링교체

에고 베어링삽입후 고정볼트를 너무 강력하게 조였나 파손되네요

아고 바쁜데

휴다행히 빽탭을 이용해서 제거했습니다

이번년도 무사히 넘어갔네요 

그나마 일년에 몇번씩 오던 부분을 문제 해결후

1년에 한번씩와서 베어링교체를 합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