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시에서 팬에대해서 문의가 왔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속도제어 모터쪽에 사용하는 일명 강제팬을 이야기하는것 같았습니다
강제팬이란 모터에서 모터가 어떠한 제어장치에 의해 속도가 변하게 되면
모터 뒤에 있는 냉각팬의 속도도 같이 늘려져서 본래 모터 냉각팬의 기능을 상실하기때문에
모터가 열발생에 의한 소손을 방지 하고자 별도의 강제팬을 설치하여 모터 속도와 상관없이
일정한 바람을 일으켜 모터를 냉각하는 팬입니다
아래 처럼 택배로 보내왔습니다
하나를 꺼내 보니 그냥 박스에 포장하여
팬의 날개가 꺽여 였었습니다
환풍기 처럼 축류형 팬이라고 할수있겠네요
중요한건 팬에 각도에 따라 바람에 부하가 틀려 모터가 과부하가 될수도 있다는점입니다
먼저 모터와 팬 분리
조심히 모터를 분해합니다
모터 권선이 3상이기때문에 상간 저항을 측정합니다
4개중 한개는 상간저항이 안나오네요 ㅠㅠ
다른상도 안나오고
검정부분을 조심히 뜯어보니 코일이 과부하로 소손되면서 단락되었네요
4개중3개는 코일은 이상없네요
이상없는 모터는 개에 저항값을 써놓았습니다 추후 점검시 용이함
모터가 일명 빵모터 중간에 서 분해 되는거라 코아와 모터케이싱 간격체크
베어링을 리데나 타입 2RS로 교체
소형베어링이라 전용툴을 써야 합니다
교체및 시운전완료
날개는 각도를 맞춰 별도 포장
축류형 팬은 날개가 꺽이는 각도에 따라 공기의 이송량이 틀려져
꺽이는 각도가 많은수록 바람양은 많아지고 그만큼 하는일이 많기때문에 전류는 상승합니다
위 동영상과 비교했을경우 암페어가 미세하게 더 나옵니다
월래 모터의 암페어를 알수없기에 소음과 함께 일정 시간 시운전을 하면서 적정 전류치를 찾아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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