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펌프/인라인펌프

급탕순환펌프 윌로PH-044D 한일PH-43-1에서 GS펌프GH-046M으로교체

대승엔지니어링 2022. 1. 19. 17:42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있는  모 건물입니다

난방순환펌프 수리및 점검조치 후

건물 관리인과 사용자 분께 물어보았습니다

혹시 온수가 잘 나오나요??

거의 나오지 않고 한참있따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냥 제가 알고있는 한도내에서 적어보았습니다 
급탕 순환펌프
온수탱크(급탕탱크)따듯한 온수가 만약 사용처가 5층이라고 가정했을경우 하루종일 온수를 사용하고있다면 계속 물이 나오겠죠
예를 들어 가정에는 대류펌프 순환펌프가 없습니다
내가 목욕을 할려고 할때 뜨거운 물이 바로나오는곳은 없습니다
단 가정은 보일러부터 샤워꼭지까지 배관이 짧죠 보일러에서 배관까지 냉수가 나온후 비로써 보일러에서 데워진 온수가 나오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만약 5층이고 일반가정처럼 15A 배관이 아닌 50A 배관이라할때
상당한 양의 냉수물을 버리고 비로써 온수가 나오게 됩니다
근데 각 건물에서 샤워하는것도 아니고
화장실갔다 잠시 손씻기 위해 온수를 사용하는데
그때마다 온수가 나올때 까지 기다리면 ................
온수 기다리다 냉수로 손씻고 온수물은 5층올라오다 수도꼭지 닫으면 또 중간에 멈쳐 식어버리고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위해 온수탱크부터 5층건물이라면 수도꼭지까지만 온수 배관이 되어있는데 아니라
순환 하게 만듭니다 ㅁ 옆에 미음짜처럼 살살 빙빙 돌게 합니다 때문에 순환펌프는 건물에 비해 그리 크지 않고
물론 대류펌프도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냥 살살 돌면 됩니다
이렇게 온수탱크(급탕탱크)에서 나간 온수물이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온수탱크로 돌아오고
이때 어느층에서 온수를 사용하여도 바로 준비되어 나오게 됩니다
이를 순환펌프라 합니다

말그대로 순환펌프
여름에 건물 냉각탑이 있어 지하기계실 과 순환한다면 냉각탑 순환펌프
그냥 폐쇠회로가 아니라 같은물이 빙빙돌면 순환펌프입니다
지하에 냉난방기가 있어 FCU등을 사용하면 여름엔 찬물이 돌아 각층에 시원하게 해주고
겨울엔 여기에 따듯한물을 넣어 난방이되면 이펌프도 순환펌프입니다

가정에 보일러에 있는 하나의 난방펌프도 난방순환펌프

 

건물 준공때부터 있던것 같습니다 

 

보통 A B 이렇게 두게가 한나는 주펌프 하나는 예비 이렇게 설치되어있는데

한쪽은 한일온수순환펌프PB-43-41모델로 배관을 수정해서 교체 해놓았네요 

제대로 교체 하기위해 배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누군가 예전교체시 그냥 똑같은 제품으로 하지않고 다른회사 구경이 틀리다보니 배관을 줄여 교체를 했네요

작은 사이즈 배관이라 조심해야합니다

전체적인 배관을 새로 교체합니다

월래 배관이 32A 에서 타사제품을 사용하기위해 25A로 줄여놓은건  다시 월래 배관처럼 32A로 교체 적용하였습니다

교체후

GH-046M 명판

대한민국 최고로 비싼 땅에 있는 건물에서 사용자들이 손씻을때 따듯한물을 마음대로 사용못하다니

조금웃끼고 슬프네요 ㅎㅎㅎ

사용자들이 아주 만족합니다

화장실등 잠깐 잠깐 사용할때 바로나와 너무 좋아합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