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모 방송건물입니다
시설관리하시는 분께서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으로 연락후
필요현장사진 교체할 V벨트 풀리 등을 메일로 정리하셔서 보내주셨습니다
이런분들은 만나면 일하기전에도 벌써 힘이 나고
서로 연결이 되든 안되든 통화만으로도 제대로 관리되는곳이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 사진은 메일로 작업할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여 작업공간등을 충분히 알수있게
사진을 찍어 보내주셨습니다
공구 사용하는데 공간제약이 없이 넓직하네요
다른각도에서도 보내주셨습니다
사진을 보내 V벨트 조립식 풀리입니다
모터측 V벨트 풀리내부로 V벨트가 살짝 들어간걸로 보니 오랜사용으로 V벨트 풀리가 마모 되었네요
이럴경우 V벨트에 과도한 열발생으로 수명단축및 소음발생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위 사진을 바탕으로 견적을 넣고
오케이 되어 자재를 준비 작업을 진행합니다
V벨트 조립식 풀리입니다
이렇게 풀리외형과 내부 부쉬부분으로 나눠져있습니다
작업하러 가기전 제대로 준비되었나 확인과정입니다
총 6대 교체 예정입니다
이렇게 풀리외형부분과 부쉬부분을 조립하여 다시한번 확실히 확인합니다
송풍기 V벨트 안전가드를 제거중입니다
안전가드 제거후 축정렬을 확인하는데 아래처럼 피동축 송풍기 V벨트 풀리기준으로 모터V벨트 풀리가너무 들어가 있습니다
기존 V벨트조립식풀리 제거중
관리자 분께서 V벨트 조립식 풀리 검수중
V벨트 조립식 풀리를 모터에 장착중입니다
축정렬이라 하면 모터측구동측과 송풍기샤프트 피동측의 V벨트풀리가 최대한 일직선상에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지하주차장배기팬 급기팬등은 구동축V벨트 풀리에 비해 피동축 송풍기샤프트 V벨트 풀리가 상대적으로 크기때문에
다시말해서 송풍기 RPM이 낮기때문에 터보팬에 비해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맞춰주는게 소음및 열발생 베어링수명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중에 하나는
일직선으로된 철자 또는 파이프 등으로 V벨트 풀리의 면이 서로 일직선상에 있게 하는방법이 가장많이 사용합니다
실뜨기 또는 전문적인곳에선 레이저를 사용하기도합니다
V벨트 조립식풀리를 교체하면서 V벨트도 교체 하며 축정렬과 V벨트 장력도 맞춰줍니다
사용모터는 5마력4극
그럼 V벨트 풀리의 가공사이즈는 28¢키가공은 8X7 로 하면됩니다
모터 V벨트 풀리 교체후 축정렬중
버니어캘리퍼스를 이용 교체전 V벨트풀리가 모터 샤프트에 장착되어있던 위치를 측정중입니다
안전카바 조립후 시운전
7.5마력 4극모터
이경우는 가공칫수는 38¢ 키가공10X8 입니다
축정렬후 V벨트 장력을 조절하기위해 모터 고정볼트를 분해하는데 소손이 되어 이럴땐 과감히 컷팅합니다
모터측 V벨트 풀리교체및 V벨트교체 축정렬 후 시운전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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