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전기/시설인이 알아야할 전기상식

Re:릴레이 질문입니다.

대승엔지니어링 2020. 1. 26. 19:21

이러면 코일 전압이 220v인지 코일 전압이 24dc인지 어떻게 아나요


릴레이 보고선 220v 인지 ac24 인지 24 dc인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너무 어렵네요


별에서온그대 20.01.25. 21:50 new

판넬에 릴레이가 여러개 꽃혀 입습니다
아무래도 테스터기를 사용해서 코일전압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할것입니다.
판넬이 많아서 금방 끝날일은 아니지만
릴레이보고서 어떻게 구분짓나요
릴레이 접점확인한다고 220v코일전압을 넣었더니 led정항이 탔어요

확인해보니 코일전압이 24dc였어요 그러니까 탔지요





제가  보냉가설을 알고나서

전기 게시판에 공지글중에


<전기의 세계> 공개강의 -목포대학교 이진 교수님- KOCW

http://cafe.daum.net/_c21_/bbs_read?grpid=1UiQ&mgrpid=&fldid=75i5&page=1&prev_page=0&firstbbsdepth=&lastbbsdepth=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contentval=000t9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3419&listnum=20&searchlist_uri=&search_ctx=       


핸드폰에 저장하여 동영상 강의를 시간날때마다 듣고 있습니다

저또한 전기가 궁금하고  한번 동영상을 봤을때 정말 희열을 느끼고  두번째 들었을때

아 한번들으면서 아 그거구나했는데 두번 세번 네번째 들을때 마다 놓친게있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이해가 안갔는데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결국 책이든 한번만 읽을께 아니라 옆에두고 시간날때마다 필요한부분을 읽고 이해 해야 진정

그부분에 조금이라도 다가갈수있는것 같습니다


이진교수님이 말씀하신 서두에 이런말이 생각나네요

이진교수님은 전기가 너무 쉬운데  전기를 공부하는것 보다 더 어려운게

학생들에게 그걸 이해 시키는 방법이 더어렵다고 하더군요


아마 그이유는 원포인트 레슨이 되면 괜찮지만

모르는 사람에게 자기가 아는걸 어떻게 이해 시켜야하는지 또는 상대방이 얼마만큼 알고있는지가 관건인것 같습니다


저또한 성격이 한성격해서 끝까지 파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 ㅎㅎㅎ

여러가지로 고민하다

별에서온그대 님 입장에서 한번 이해 해보기로 했습니다

사람마다 자기 분야가 있기에 

어쩌면 제가 전기전문가가 아니라 별에서온그대 님을 이해 하면서

이글을 쓰는걸수도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아마 제가 전기전문가면 지나쳤을수도있습니다


가장중요한건 저또한 전기에 관심이 많아 공부하는중이라

최대한 제 입장과 별에서온그대 님입장에서  제가 아는부분

또한 제가 공구상가에 근무했기때문에 하루에도 몇명에서 많케는 수십명  물론 전기쪽은아니고

모터 펌프  송풍기 쪽이였습니다

바로 옆에 계전집이 있었습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로는 손님에게 설명하는데 전기쪽만 가면 난감하고

계전집등 같은 종업원들께 물어보면 공구상가가 상당히 딱딱합니다

자기 분야만 알고 다른쪽을 전혀이해 할려고 하지않습니다

그이유는 이렇습니다

첫째 손님에게 절때 권해주지 말아라 (나중에 문제 생기면 손님 대부분이 저사람이 이렇게 하라고 했다 참 어이없습니다)

그물건 그부품에 대해선 알지만

공구상가에서 파는 대부분의 물건이 부속으로 수많은 용도로 변경되어 사용되기때문입니다

결국 그물건은 중고가 되고 재고로 남습니다

이정도만 되면 괜찮은데 싸움이되고 전체 다른것 까지 변상을 하라고도 합니다

시간 물질적등

이렇게기때문에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절때 손님께 권하지 않을려고 최대한 노력을합니다

모터 펌프 출장을 갔습니다

근데 모터 펌프는 이상없고 평상시 친한 옆집 계전집 종업원에게 전화를 하여

판넬에 대해서 물어보는데 서로 어뚱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쪽에서 물어보는 질문에 제가 제대로 답을 못합니다

입력전기가 220V 이면 이제것 모든게 220V로 이루어졌다고 이제것 생각했는데 조작전원은 몇V로 되어있는지

센서는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마그넷트 코일전압 릴레일 전압 나중엔 제가 정말 멘붕이 오더군요

정말 그걸 이해하는데 5년정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쉽게말해서 자주 접하는 부분은 그만큼 습득이 빠르겠지만

어쩌다 접해보는 부분은 정말 어렵고 나중에 물어보기가 챙피할정도였습니다

아래 댓글을 달면서 이정도면 별에서온그대 님께서 이해 하겠지 하고 나름장문의 댓글을 썻는데

서로의 이해력 차이인것 같습니다

분야가 틀리니 그리고 얼마나 자주 접하는부분인지가 관건이겠죠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전기전문은 아니고 저또한 전기에 관심있기에

또한 출장을 자주 나가기에 제가 경험했던부분을 바탕으로 아마 별에서온그대 님도 이러지않았을까 하고

이렇게 글을 쓰게 됩니다

제발 제글이 틀리지 않킬 바라고 또한 수많으 전기고수님께서

막상 초보자에게 글을 올리기가 그만큼 힘든다는걸 알기에  제가 이렇게 글을 올리면

고수님께서 제가 올린글을 보고 원포인트 레슨이 되지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아래 댓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중요한건 접점과  코일전압입니다

이부분을 많이 헷갈려 하는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제가 아는한도에서 말씀드리자면

접점을 센서 또는 모터등 직접 전기가 인가되는 부분입니다

코일은  그 센서 또는 모터에게 전기를 인가되게 하는 스위치 부분 다시말해 접점을 붙여줬다 떨어트렸다하는

동작 전자석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제어판넬에서 많이 보는 모터마그네트에서 앞에 3접점은 모터로 직접 인가되는 전기 V이며

뒤에있는 A1 A2는 마그네트(전자석)을 붙여주는 접점을 붙이는 코일입니다


아래 제가 갖고있는 릴레이와 마그네트를 사진으로 찍어 한번 설명코자합니다

근데 코일전압이 모두220V밖에없네요

좀 설명이 글과 아래 겹치는 부분은 그만큼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릴리에처럼 코일부분을 필요에따라 DC12V 24V 48V AC110  380V등으로 바꿀수있습니다





다시말해서 코일부분 뺀 접점부는 공통입니다

제조시 코일부분뺀부분은 콩통으로 제작   사용자의 주문에 따라 코일전압이 바뀌게 됩니다

아래서 댓글에서 설명드린것처럼

일반적으로 220V이지만

수영장 등 사람에게 전기가 흐를경우 치명적인경우는 DC 12V 24V등으로 제작할수도있습니다

또한 일본 미국산 기계등은 조작전원이 다시말해서 코일전원이 110V인경우도 많습니다

연휴기간동안 저도 공부할겸

더중요한건 제가 쓴글이 맞는지 확인차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별에서온그대  님덕분에 저또한 릴레이에대한 확실한 공부를 하고자합니다

미비하거나 틀린부분은 보냉가설에 수만은고수님들게 좀더 확실한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