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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시설인이 알아야할 전기상식

[스크랩] 시설인이 알아야 할 전기상식(13)-전동기 명판의 이해③

대승엔지니어링 2009. 10. 7. 23:53

※ 지난 시간에 이어 전동기의 명판에 대해서 계속 진행 하겠습니다.

오늘은 전동기의 특성중 가장 중요한 부분인 절연에 대해서 다루어 봅니다.

 

혹시나 잊으신 분들이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KS규정에서 명시한 전동기 명판에 표시할 사항에 대

해서 한번 더 써 보겠습니다.

 

전동기 명판의 기재사항

KS C 4202 규정에 따라 다음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a) 전동기의 명칭

b) 제조자명 또는 그 약호

c) 제조번호 또는 기기번호

d) 제조연도(출력이 작고 다량 생산되는 제품은 생략 가능)

e) 형식(제조자가 정한 형식명)

f) 보호방식의 기호

g) 정격출력

h) 정격전압

i) 정격전류(전부하 전류의 근사값)

j) 정격회전속도(정격풀력에서 매분 회전수의 근사값)

k) 상수 및 정격주파수

l) 정격의 종류

m) 절연의 종류 또는 온도상승의 한도

n) 접 속 도(별도표기 가능)

o) 효 율(표준형, 고효율형)

 

오늘은 "m)절연의 종류 또는 온도상승의 한도"부터 시작합니다.

※ 늘 그렇듯 오탈자 수정은 몇일 후에나 가능 하므로 스트랩은 너무 급하게 하지 마시기 바랍니

다. 뭐 별로 건질꺼리도 없다지 말입니다. ㅋㅋㅋ

 

 

m) 절연의 종류 또는 온도상승의 한도

  

 "절연계급 B" "절연계급 F"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전동기에서 절연계급(Insulation Class, Ins)이라 하면 전동기가 가동 할 때 발생되는 열에 대해서

어느정도 견딜수 있는지를 규정한 것입니다.

전동기가 운전하면 열이 발생할 것입니다. 내부의 단순한 마찰열도 있을 것이고 내부 권선에서 발

생하는 열도 있을것입니다. 어느 것이든 전동기가 운전중에 발생하는 열이 규정 이상일 경우 전동

기의 내부 절연물(특히 절연된 고정자권선)의 열화가 발생하고 절연물의 열화가 지속적으로 이루

어지면 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심할 경우 전동기가 소손되게 됩니다.

 

KS규정에서는  전동기가 발생되는 열에 어느 정도 견디느냐에 대한 규정을 정하는데

이 규정이 "절연"계급이나 "온도상승"의 한도라 합니다.

전동기는 고정자권선의 온도상승치를 기준으로

E종 : 75도, B종 : 80도, F종 : 105도 입니다.

위의 종별 표시온도는 전동기의 현재 온도에서 설치된 장소의 온도를 뺀 값입니다.

예1) 실내온도 40도. 전동기 고정자권선의 온도 60도 = (60도 - 40도 = 20도)의 온도상승치를 나타

냅니다.(경부하로 운전 되는듯)

예2) 실내온도 40도, 전동기의 고정자권선의 온도 155도 = (155도 - 40도 = 115도)의 온도상승치를

나타냅니다. (가장 온도상승치가 높은 F종의 105도 보다 높은 온도값을 나타내므로 과부하 상태)

 

※ F종의 전동기가 온도상승에 대해 가장 높은 절연을 유지하는 것이므로 가급적이면 전동기의 절

연 성능이 좋은 전동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위의 온도상승치에 대한 값은 고정자권선의 온도치입니다.

전동기 외부 프레임의 온도는 현재 발생되는 고정자권선의 온도 보다는 통상 낮게 나타납니다.

전동기가 운전 중에는 냉각팬이 전동기의 외피를 항상 냉각 시켜주는 상황이며 전동기 이곳저곳으로 열전도가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인 산업현장에서 전동기의 정확한 권선의 온도를 측정 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전동기의 외피 온도는 고정자권선의 온도보다 5~20도 정도

낮은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 전동기의 표면은 운전중에 항상 발열되므로 정격(명판에 표시된 전류값과 동일한)으로 운전할

 경우 상당히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정격으로 운전되는(혹은 근접하는) 전동기의 외피

가 뜨겁다고 하더라도 온도상승치 이내라면 정상적인 발열이므로 크게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다만 지난 시간에도 말씀 드렸지만 발생하는 열을 어떻게 잘 처리(냉각)를 하느냐에 따라 전동기

의 기대수명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평소에 전동기가 설치된 장소에 대해서 통풍이 잘되는지

확인을 하셔야 하며 전동기 외부에 쌓인 먼지 청소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전폐외선형일

경우(일반적으로 쓰이는 전동기) 냉각팬의 상태도 가끔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전동기가 불가항력적인 이유로 주위 온도가 높은 곳에 설치하게 되더라도 통상 섭씨 40도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전동기 메이커와 상의 하여 고온에서도 견딜수 있는 특수 전

동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 전동기의 명판을 이해 하면서 절연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미 설치된 전동기의 절연계급은 어떻게 보면 크게 중요치 않을수도 있습니다.

시설관리인 입장에서는 이미 설치된 전동기는 어떤 의미에서는 거역할 수 없는 운명인 것이죠.

자신이 전동기 자체의 절연계급을 바꿀수도 없는 것이므로...

그러나... 전동기의 명판을 이해하시면서 절연에 대해 다가오는 운명을 묵묵히 받아 드리기만

한다면... 차라리 아무것도 관리하지 않고 그냥 아침, 저녁으로 보일러 스위치만 켰다, 끄기만을

반복하는 것과 같습니다.

전동기의 명판을 이해하면서 보호등급을 배우셨을겁니다.

보호등급을 배운뒤로 무엇이 달라지셨습니까?

아마도 자신이 관리하는 현장의 전동기 중 몇개는 명판을 확인해 보시면서 이건 IP44 구나.

이건 IP54구나... 옥내에 설치를 해야 하는거군... 옥상의 화장실 배기팬은 비를 맞는데 IP등급이

얼마나 되는가? 등등... 한번씩은 관심을 가지셨을겁니다.

마찬가지로 전동기의 절연을 배우셨으므로... 오늘부터는 현장에 설치된 전동기의 냉각상태나

설치위치가 통풍이 잘되는건지... 생각을 하시면서 관리를 하실꺼고 또, 전동기 외피를 장갑 벗고

한번쯤 손바닥으로 조심스럽게 만져 보시는 분도 생길겁니다.

 이 글은 전기기사나 기술사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 보시기에는 턱없이 얇은 지식들로 구성되어 있

습니다. 오로지 초보입문자나 막 전기 공부를 시작하신분, 그리고 막연히 경험이나 짬밥을 통해

지내오신 배테랑 시설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한 글입니다.

 딱 한분이라도 이 시리즈물을 읽고 현장에 조금이라도 반영 하셔서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된다면

이 글을 쓰는 제게는 큰 보람으로 돌아올겁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분들께서 호응을 해주셔서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n) 접 속 도(별도표기 가능)

접속도 부분을 설명 드리기 전에... 아무래도 접속도는 다음 시간으로 가야 할듯 합니다.^^;

접속도 끝나면 효율에 대한 설명 드리고 그 다음에 기동계급과 프레임... 등등에 대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그 다음에 전동기의 기동방법으로 또 몇 회 우려 먹어야 하겠네요~^^

 

오늘 허접한 실험을 했는데...

관심 있으신분 있으시려나...

 

닉네임 "잡부임"님께서 얼마전에 냉장고의 누전차단기 관련 질문을 하신게(글번호 1175번) 있어서

그 다음날 바로 실험을 했답니다. 어떻게 하면 뽀대나게 설명을 드려보나 고민을 하다보니 이런

실험이 하고 싶어 지더라구요. 질문 하신거와 큰 관계은 없을듯... ㅋㅋㅋ

그런데 너무 허접한 실험이었지만.., 떡밥이 별로 없는 관계로이거라도...

한입들 하시기 바랍니다.^^

     

사진과 같이 단상용 누전차단기 3개를 직렬로 연결한 후 왼쪽위에서 부터 220V를 공급합니다.

오른쪽 마지막 차단기에는 60W짜리 전구 1개를 사용중이구요.

오른쪽 아래의 누전차단기 2차측 중 한가닥을 강제로 누전을 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실험이 너무 황당하고 허접해서... 죄송합니다. ^^;)

 오른쪽 누전차단기에서 한가닥을 인출하여 가까운 동력판넬의 샷시 부분에 어스~를 시켰습니다.

당연히 누전차단기는 트립이 되어야 겠지만... 여기서 문제는 어느 누전차단기가 트립이 되느냐는

겁니다. 동시에 다 될수도 있겠고... 기술사 비스므레 한 사람이 그러더군요, "후비보호니까 제일

아래꺼만 차단 되는거 아냐?"... 전 후비보호가 뭔말인지 모릅니다... ㅋㅋㅋ

그래서 저는 무조건 실험을 하죠... ㅋㅋㅋ

일단 제 주위에서 나온 답변들...

세개 다 트립된다.(R상이나 N상이나 똑같이 트립됨)

제일 아래꺼만 트립됨(R상만)

제일 위에꺼만 트립됨(R상이나 N상이나 똑같이)

 

실험의 조건) 220V 누전차단기, 감도전류 500mA로 설정, R상, N상 각 한번씩 근처의 판넬 샷시에

어스 시킴.

정답을 아시는 분은 댓글을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정답자 가운데... 뭘 드려야 하나... 고민 좀 해보고 결정하겠습니다.

 

서비스 동영상~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급수지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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