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이것저것/한번쯤 알아두면 좋은것들

볼트,너트의 체결력

대승엔지니어링 2019. 12. 29. 11:56

언젠가 한번쯤 회원님들의 기계분해조립에 도움이 될까 제 나름대로 생각했던부분입니다

자격증중에 설비보전기사란 다소 생소한 자격이 있습니다

제가 보냉가설을 알게된후 나름대로 고심한끝에 저도 몇년전에

기계정비 산업기사와 설비보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월래 이론은 없고 공구상가에서 정말 눈물밥 눈칫밥을 먹으면서 귀동냥으로 기분좋을땐 알려주고

자기 기분안좋으면 던집니다 제가 군대도 정비대 수송부 나와 공구실 집합이 가장 무섭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다 자기 꼴리면 집어 던집니다 ㅎㅎㅎ

아마 이래서 맞으면서 배웠다는 옛말이 있지 안나 싶습니다

나중에 터득한 노하우는 고참이 때리면 스쳐도 넘어집니다 아푼척 해야합니다

안그럼 공구 날라옵니다 ㅎㅎㅎㅎㅎ

자기손이 파워가 쌘것처럼 넘어져 주면 은근히 좋아합니다  ㅎㅎㅎ

거두 절미하고

참 이넘에 볼트 너트가 사람잡습니다

제가 기계수리업에 종사하다 보니  녹슨 볼트 너트를 많이 풀었다 조였다합니다

위에서 군대 이야기가 나와서 조금더 말씀드리면 자동차에 사용하는 볼트너트는 고장력 볼트 너트를 사용합니다 이것도

만약 체결또는 분해중 분질러지면 정말 그순간 경험해본사람은 하늘이 노래집니다

정말 어쩔땐 죽고싶습니다

오늘 설비예비인이 올린 글을 보고 생각나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됩니다

저또한 위에서언급한것 처럼 설비보전기사 자격증 시험 공부할때 읽던책을 지금도 가끔 어떤부분이 생각날땐

다시한번 읽어보면 정말 그때야 비로써 자기것이 됩니다


아래 글은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에서 설비보전 전문과정을 위한 책자에서 발취했습니다

여기에 제 경험을 덧붙였습니다


나사 강도의 구분

예비설비인이 궁금해 하시는부분입니다

우리가 지나치기 쉬운부분인데

볼트 머리에 숫자가 찍혀있는걸 보셨을겁니다

크게 두종류입니다

제조자 식별번호 와 강도구분입니다

볼트재료강도는 4.6   4.8  5.8  8.8등 숫자로 구분함8ㅕㄴ 인장강도와 항복점을 표시합니다

4.8인장강도는 400N/㎟ 소수점아래8은 항복점또는 내력

따라서 4.8의 인장강도80% 즉400X0.8 =320N/㎟ 됩니다

특히 800N/㎟ 이상의 인장강도를 갖는 볼트를 고장력볼트라 칭합니다(주로 철골구조물 교량등에 사용합니다)

또는 4T라고도 표시되어있기도합니다

4T경우 인장강도 최소치가40kgf/㎟(400N/㎟) 이 욉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우리 철물점에서 보는 볼트 머리에 4.8또는4T이렇게 찍혀있습니다


조금더 나가서 위에서 제가 죽고싶다고까지 표현한 볼트 조이거나 했을때 볼트 절단에 대해서 말하고싶습니다

나사를 조이는 스페너 작업을 할때 주의사항

말이 주의사항이지 저도 항상이렇게 합니다 ㅎㅎㅎㅎ

파이프를 끼어 사용하지않는다(조일때는 안하면 되고 풀때는 사용해도 될것 같은대요 제생각에)

언제나 잡아당기는 위치에서 힘을 준다 (이부분은 옛말에 공구사용하는걸 보면 그사람의 실력을 안다고 했듯이 미는것 보단 당기는게 힘이 더 확실하며 미는위치에서 강하게 풀다 확밀리면 몸이 어떻게 될까요 ??? 이부분을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스윙이 제한된경우 옵셋박스렌치를 사용한다(아마 우리가 쉽게 말하는 깔깔이 기어렌치 라체 등을 말하겠죠 조금더 빨리 할수있겠죠)

해머로 두드려서 볼트를 풀지않는다(책에 나와있는 말이지만 이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림니다 왜냐 같은책에 나사가 안풀릴경우 푸는방법중에 타격방법이 있거든요 ㅎㅎㅎ 참 아이런이하죠 안풀릴때 볼트머리를 햄머로 두드리면 좀더 쉽게 분리 되는걸 경험해보셨을겁니다 적당히 겠죠 엔지니어용어중 해석이 안되는 부분이 적당히등 세밀하고 디테일한부분이라고 하더군요 제 거래처중 외국인 회사가 있는데 메인터넌스 담당이 정말 어쩔땐 놀고 먹습니다 저에겐 가장 큰 거래처인데  근데 영어를 잘합니다 그러면서 기계오버홀할때 영어단어 해석이 가장중요하다고합니다

예를 들어 살살 조여라 어느정도가 살살인지 스라스라로 맞춰라 반은 일본말이죠 기타등등 용어에 중요함이라고 하더군요

또 이야기가 잠시 삼천포로 빠졌네요

제가 이제것 가장하고싶었떤 부분입니다

토크 한번쯤 들어본 용어일겁니다

토크렌치  (말그대로 볼트 너트를 죄는 새기 미리정해져있는 그토크에 맞추어 볼트 너트를 조이렌치입니다)

다시말해 볼트 너트를 일정한 힘으로체결  

참말로 같은말이라도 체력 토크 뭐 이리 많은지 ㅎㅎㅎㅎㅎ

하지만 토크렌지 단점은 렌지가 들어가야  토크렌치를 사용하던가 말던가 할수있습니다

공간이 협소 등으로 토크렌치가 안들어갈경우 무용지물이겠죠

그래서 제가 지금부터 하고 싶은 말입니다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또 한힘해서리 19미리 스페너 다시말해 12미리 볼트까지 정말 이악물고 몇번 풀렀다 조였다하면 절단나더군요

볼트가 부식되어서 그런지 ㅎㅎㅎㅎ


볼트너트의 체결력

F돌리는힘  L 작용점까지 의길이

M6이하   L=10㎝  F=5kg           손목의 힘으로 돌린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M10까지   L=12㎝  F=20kg        팔꿈치의힘

M14까지   L=15㎝  F=50kg         팔의힘

M20까지   L=20㎝  F=100kg       


M20이상은  지지물에 한손을된다 몸전체로 체중을 건다 발은 힘을주어 버틴다(한마디로 온몸으로 최대한 옆에있는 보조물이있으면그걸잡고 한손으로 발은 벌려 힘을 더해주고 죽을둥 살뚱 최대한이란뜻입니다)

그럼M20이란 스페너 크기론 30mm스페너겠죠

우리가 배관후렌지 경우 10kg 후렌지경우 100A까지가 M16볼트 125A~200A 후렌지 볼트가 M20볼트입니다

위에 댓글 다시한번 참조

볼트가 4mm 인경우 사용스페너 7mm(가끔 외산에서 8mm용도있음)
4-7 (8) 이렇게 표기하겠습니다
5-8
6-10
8-13
10-17(14)주로 14스페너는 수중펌프등 공간없는곳에 10mm볼트가 졸립되어있는곳
12-19
14-22
16-24
18-27
20-30스페너사용 이정도만 아시면 현장에서 문제없을겁니다
볼트규격을 말할땐 앞자리 와 나사산을 말합니다
예)4X20 4mm 나사에 나사산길이가 20mm 머리길이 는 포함 안됨
10X50 다시말해 볼트10미리50짜리 갖고오라하면 눈치것 너트나 볼트머리는 스페너17에 맞고 나사산의 길이가 50mm라고 생각하시고 갖고와야 테스트에 합격입니다


일요일 아침 카페 한번 순찰한다는게 오전이 가버렸네요 ㅎㅎㅎ

예비 설비인님의 글을 보고 저또한 설비보전 책을꺼내 한번더 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