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나의 활동/봉사활동

2018년 01월 25일 27일 부천 고리울 청소년문화의집 급수 라인 이상으로 긴급봉사활동

대승엔지니어링 2018. 2. 2. 11:10

날씨가 상당히 매섭습니다

일반적으로 첫추위는 아무리 추워도 큰 문제없이 지나갑니다

가장문제는 온도도 온도지만 지속되는 추위입니다

겨울 중반으로 접어들면 대기온도와 틀리게 벽체등 건물은 이미 기존 온도를 유지하게 되어 보온및 난방이 미치지 못한곳에서 하나둘씩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번 1월들어 계속해서 영하 10도 이하로 기온이 떨어지자

보냉가설 경기지회에서 지속적으로 이제 10년차 정기 봉사활동 쳐인 고리울 청소년문화의집 에서 다급한 연락이 왔습니다

3층에 좌변기가 막혀 업자를 불러 조치를했는데 이번엔 물이 졸졸나온다고 합니다

업자분께서 결빙이 의심된다고 하였다고 하며 갔다고 합니다

모른체 할수도 없고 시간을 내서 달려갔습니다

이제 고리울 청소년문화의집은 10년차 정기 봉사활동을 하다보니 그 누구보다도 어디에 뭐가있는지 잘아는곳이 되었습니다

수도꼭지 몇개를 틀어보고 결빙이 될경우 물자체가 한방으로 안나와야지 졸졸나오면 결빙이 되었다가도 바로 해빙이 되기때문에 다른문제가 있을걸 보고 점검후 지하 판넬에서 3층 가압펌프 전원이 내려간걸 확인후 조치하여 원상복구하였습니다


2틀후 이번엔 고가수조에 물이 안나온다고 합니다 (저수위알람)

우선 전화상으로 셀렉터 스위치를 조작후

예비 펌프를 가동 물이 온라간다하여 시간을 내여 방문하여

급수펌프 점검후 별다른 이상없음   이것저것 점검후 EOCR이 예민해진것 같아 (펌프 운전할때 암페어는 필히 기존 EOCR보단 후꾸메터로 직접 체크후 판단 ) EOCR 셋팅값을 변경하여 정상 가동케 함(현제 2/2일까지 아무이상없음)

또 3층 가압펌프 분해 점검및 압력탱크로가는 배관 해빙후 정상 가동케 함

증상 가압펌프 (한일 1마력 자동가압펌프 압력스위치 방식)  운전시 과 동시 바로 정지됨 이때 토출측에 밸브를 열었서 바로 잠궜을경우   토출측 수도꼭지를 열었을때 바로 펌프가 작동하는게 아니라 가압펌프와 연결되있는 압력탱크물이 일차적으로 나오고  압력탱크에 물이 모두 나오고 그때 펌프가 돌아감 수도꼭지를 잠궜을때 바로 펌프가 정지하는게 아니라 계속 펌프는 돌며 압력탱크용량에 따라 비례하여 압력탱크에 충분히 물을 채워주고 정지함 이래야 사용자는 수압차를 크게 느끼지 못하며 펌프 수명이 연장됨

압력탱크 고장시 특히 압력스위치 방식은 칙폭 칙폭 하며 바로 정지와 운전을 함

압력탱크에 공기 부족 과다 충진시도 똑같은 현상

인버터 방식은 큰 문제 발생을 안하지만 가장 고층에서 간혈적인 순간 아주 짦은 단수현상과 에어참이 발생할수도 있음

결국 펌프와 배관문제로 판단

펌프는 모터 뒤에 냉각팬으로 드라이버로 돌리자 잘돌아감 펌프는 이상없음

펌프에서 압력탱크로 가는 배관 이때 펌프 흡입과 토출측배관을 필히 잠끌것  

압력탱크로 가는 배관을 풀러보니 얼음으로 결빙되어있음

압력탱크와 배관 해빙후 재연결 동작하니 정상작동 하게 됨

고리울 청소년문화의집 직원이며 보냉가설 회원인 아이셔 정수연님 기술전수 이유로 이리저리 아가씨 몸으로 빡빡 기게함 ㅎㅎㅎ

근데 질문이 너무 많아 ㅎㅎㅎㅎㅎㅎㅎㅎ 내가 맥가이버도 아니고

추운날 고생많이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