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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전동기가 타는 이유?

대승엔지니어링 2008. 10. 25. 23:23

실무집을 읽어봐도 이해가 안되서요 고수님께 질문합니다

 

1. 와이(스타)-델타 기동,운전 회로에서  어떤 문제로 와이(스타)로 계속 운전시 모터가 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와이에서 스타로 넘어가는건 타이머 셋팅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타이머 고장시 와이에서 델타로 안넘어가는경우가 90%정도입니다

이경우 무부하 운전일경우는 모터 소손이 안될가망성이 많지만

부하가 걸려있을경우 소손됩니다

그 이유는 모터 리드선이 여섯선 나와있을경우 와이결선은 높은전압 델타결선은 낮은전압(직기동일때)

와이델타 운전일경우는 와이결선은 기동결선 델타결선은 운전결선이라고도 합니다

다시말해서 운전시는 델타결선을 해야합니다

와이결선은  운전결선인 델타결선에 비해 회로가 두배 길어집니다 저항또한 두배로 늘어나겟죠

타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무부하상태에선 와이결선이든 델타결선이든 모터의 회전속도는 같습니다

4극 기준 우리나라가 60hz닌까 1800회전입니다

하지만 부하가 걸려있을경우 위에서 말한것처럼 와이결선시 스로우 회전을 합니다 이유는 말했죠 저항도 두배 회로도 두배

쉽게 모타가 힘이약해집니다

따라서 4극 기준 1800회전을 못하기때문에 힘도 부치고 열이 발생하겠죠

 

모타가 안돌고 구속될때 왜 모타가 탈까요?

여기에 대해서 궁금증이 저또한 많았습니다

어떤분이 이런 이야기를하더군요

전기 안에 있는전자가 기분좋게 들어와 코일안에서 춤을추고 기분좋게 빠져나가야하는데

어떤이유에서 모타가 안돌때 전자가 코일에 들어와 춤을 기분좋게 추고 나가야하는데

빠져나갈 구멍이없어 나갈구멍을 찾기위해 발광하다보니 열이 발생해서 탄다고 ㅎㅎㅎㅎㅎ 정말 우습고도 이해쉬운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2. 급/배기 fan 벨트가 끊어져 모터가 공회전하면 모터가 타게되나요?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 부분을 설명하자면 먼저

정격이란 단어를 알고 넘어가야합니다

1.연속 정격

지정된 조건에서 사용할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사용가능

정격모터로 표기함 모터등치가 큼 일반적인 산업용 모터 INDUCTION MOTORS로 표기 또는 정격모터

2.단시간 정격

지정된조건에서 사용할때 규정된 시간동안 운전 할때만 규정된 온도 상승등 제반조건으로 초과하지 않고 사용

가정용 믹서기,드릴 등소형이지만 큰힘을 단시간동안만 사용가능 그이상 시간 사용할경우 열발생으로 모터소손됨

3.반복정격

지정된 조건에서 사용할때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사용할때 규정된 온도상승등 기타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고 사용 REVERSIBLE MOTORS로 표기

 

따라서 정격모터일경우 벨트가 끊어지면 무부하 상태서 돌아가게 되므로 24시간 일년내내 상황 여건만 변하지안으면 상관없겠죠^^

3. 배수 펌프 흡입측 배관의 말단 체크밸브가 망가져서 배수 펌프 모터가 공회전 하는 경우 결국 모터가 타게 되나요? 왜일까요?

    또한 이런 경우 펌프도 망가지나요?

 

질문상 볼때 자흡식 또는 비자흡식 펌프에 한에 집수정보다 펌프가 상단에 설치되있는것 같군요

위 질문경우 체크 밸브라 하기보단 후드밸브라 함이 맞을듯합니다^^

보통 체크밸브는 펌프토출 위쪽에 설치 후드밸브는 펌프 흡입배관 끝에 설치합니다 원리 기능등은 비슷합니다

배수펌프 설치시 또는 급수 펌프도 마찬갖이입니다 펌프 설치의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집수정 또는 물탱크가 펌프보다 위에 설치 되어야 합니다 같은 위치에서도 물탱크 또는 물의 높이가 펌프보다 위에 있으면 문제가 없겠죠

물탱크 또는 집수정이 펌프보다 아래있을경우 후드밸브 가 필요하겟죠

 그럼 본질문으로 넘어가서

펌프에 물이 없으면 어떡게 될까요

펌프에는 축봉장치가 있습니다 샤프트 연결 부분에 크게 메카니칼씰 또는 패킹(구리스 패킹또는 그랜드패킹)이렇게 크게 나누어집니다 메카니칼씰 과 패킹 두종류다 물또는 액체 자체를 윤활제 와 냉각제로 사용합니다

정확하게 말해서 펌프 공회전시 물이 없으면 먼저 메카니칼씰 또는 패킹이 소손됩니다 그후 보통축봉장치에 공간넓어져 모터에는직접적인 영향을 안주겠지만 만에 하나 소손시 공간이 넓어 지지안고 펌프 샤프트의 회전운동을 방해한다면 모터소손될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또 한갖이 펌프에 물이 있지만 흡입구와 토출밸브를 잠그고 펌프를 기동시키다면 허용시간은 보통 펌프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10분이내로 잡고있습니다

궁금하시면 토출밸브를 잠거놓구 펌프를 한 2-3분 돌려보세요

펌프 케이싱이 뜨거워질겁니다

그럼 메카니칼씰 또는 패킹등이 소손돼겠죠

한갖이 보충 설명 하겠습니다

하나라도 더알면 좋겠죠

위 에 설명은 단단펌프(임페라 한게) 하지만 다단펌프일경운 물없이 공해전시는 모터 소손으로 이어집니다

이유는 펌프 하나에 조합이 여러게에 임펠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부스터 펌프(스탠다단)등은 특히 물자체가 발열을 억제 시키며 또한 윤활작용도 합니다

이럴경우 물이 없으면 바로 임펠라가 펌프 샤프트 고착으로 작용 과부하현상이 생겨 모터 소손이된다고 봅니다^^

4. 물이 없는데 어떤 문제로 수중펌프가 계속 가동 되는 경우(공회전) 결국 모터가 타게 되나요? 왜일까요?

 

수중펌프 말그대로 물속에 잠겨서 운전해야하는 펌프입니다

일반 모터일경우 모터 내부또는 일반적으로 모터 외관에 날개(휀)가 달려 공기로 모터에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켜 줌니다

수중펌프는 열을 냉각시킬방법이 없습니다

물 자체 가 냉각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수중펌프를 물밖에서 허용시간 이상 운전하는건 열발생으로 인한 모터 소손이 됨니다

수중펌프중 일명 공사용 또는 토목용 펌프는 펌프 토출구가 하단에 있는게 아니라 펌프 토출구가 펌프의 몸체를 지나 상단에 있습니다 이유는 물이 펌프 몸체를 지나 좀더 펌프냉각을 많이 하기 위함입니다

 

위 답변은 제가 이제것 모터 펌프 송풍기쪽에 있으면서 나름대로 공부 또는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을 올린겁니다

100%맞지는 않습니다 참고사항정도로만 여겨주세요^^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변승룡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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