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출력형 DC모터 수리과정입니다
정출력형이란 저속에서도 명판에 찍힌 마력수가 다 나오는것을 말합니다
같은 마력수에 비해 조금 큼니다
보통 DC모터는 아마츄어에 전압을 조절하여 회전수를 조절하지만
아래 사진에 모터는 휠드전압조절방식입니다
DC모터의경우 일반AC와 다르게 시간이 몇일걸리기때문에 이제것 사진을 못올리다
마음먹고 일주일동안 찍었습니다
아쉽게 마지막 조립과정은 못찍었네요
다음에 기회되면 테스트 하는 방법까지 올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으로 보아 육안상 아마츄어도 손상부위가 없음
하지만 니아(단선)테스트 결과 손상으로 판명됨
정확한 용어를 쓰지 못함에 죄송합니다
저희는 니아 났다고 합니다 안보는 곳에서 단선
찾는 방법은 AC교류전기의 특징을 이용 + -가 교차하는 특징을 이용해 자석탈착기같은걸 만들어 사용합니다 니아(단선부분에 180도로 탈착기와 쇠톱날을 갔다되면 떨면 니아(단선)으로 판단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대부분에 소형등 DC모터는 아마츄어 전압을 조절해서 회전수를 조절하지만
휠드 전압을 조절하여 아래사진 DC모터는 회전수를 조절합니다
TG(발전자코일)의 최대 전압을 나누어 전압을 체크하면 회전수를 알수있죠 이걸갖고 휠드부분에 회전수를 조절합니다
DC모터의경우 카본브러쉬사용하기때문에 무엇보다도 절연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갑자기 촉박해져서 조립과정은 못찍었습니다 다시한번 다음에 기회되면 올리겠습니다
요즘은 인버터가 많이 상용화 되어서 DC모터 쓰는곳이 점점 줄고있습니다
마력수가 클경우 인버터 가격이 고가이기때문에 예전엔 회전수 조절이 필요한곳은 DC모터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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