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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모터의 회전수 N = 120 * F / P 란

대승엔지니어링 2007. 11. 10. 01:18

1. 교류 회로의 기초


 

(1) 사인파의 교류  (2)교류의 표시  (3) 사인파

 

교류의 벡터  (4) 교류 회로의 기호법 표시

     

    ☞ 직류(direct current) : 시간의 변화에 따라 크기와 방향이 일정한 전압· 전류
    교류(alternating current) : 시간의 변화에 따라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압·전류

      ◆장점
      ①변압기를 이용하여 쉽게 전압의 크기를 올릴 수도 내릴 수도 있다.
      ②전력손실을 줄임.
      ③정류장치를 이용하여 교류로부터 직류를 얻을 수 있다.
      ④증폭이 쉽다.

(1) 사인파의 교류              

[1] 파형과 사인파 교류

    ① 파형 : 전압, 전류 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모양.
    ② 사인파 교류 : 


     

    ③ 비사인파 교류 : 사인파 교류 이외의 교류 


     

 



[2]사인파 교류의 발생

    ① 코일에 발생하는 전압 : v=2Blu sin θ=Vm sinθ[V]
    ② 호도법 : 각도를 라디안[rad]으로 나타냄. θ=l/r [rad]
    ③ 각도 :
    180°=π [rad]
    ④ 회전각 :
    θ=ωt [rad]
    (각속도 : 회전체가 1초 동안에 회전한 각도, 기호는 ω, 단위는[rad/s])



     



[3] 주기와 주파수

    주기 : 1사이클의 변화에 요하는 시간, 기호는 T, 단위는 [s], T=2π/ω=1/f[s]
    주파수 : 1초 동안에 반복되는 사이클의 수. 기호는 f, 단위는 헤르츠[㎐], f=1/T[㎐], ω=2π/T=2πf[㎐]

[4] 위상과 위상차

    위상 : 주파수가 동일한 2개 이상의 교류가 존재할 때 상호간의 시간적인 차이. 각속도로 표현, θ=ωt [rad]
    ② 위상차 : 2개 이상의 교류 사이에서 발생하는 위상의 차.



    ③ 동상 : 동일한 주파수에서 위상차가 없는 경우.
    ④ 위상차와 교류 표시 -->
    뒤진교류 : v=Vm sin(ωt -θ)[V], 앞선교류 : v=Vm sin(ωt +θ)[V]

     

    모터의 회전수공식

     

    모터의 회전수공식 N = 120 * 주파수 / 극수이다

     

    우리나라 발전기 주파수는 60HZ이다 즉 발전기가 교류에서 1초에 60번 + , -

    를 반복하게된다는 것이다  즉 발전기가 + 180도 - 180도 합 360도 회전하는데 2파이만큼 회전각이 생기게된다  그래서 1주기는 발전기가 1회전하는데각도 즉 2파이를 말하고 즉 이것을  스칼라는 2파이 즉 크기만 말한것이고 크기와 방향까지 주어지면  백터 즉 2파f 즉 주파수가 주어져서 한시간에 몇회전하며 극 각도가 몇도가 알수가있다

     

    그럼 모터회전수 N = 120 *  주파수 / 극수이다  그럼 여기서 120이 어디에서 나왔나 바로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발전기에서 1주기 즉 발전기가 한바퀴도는데 + 60번 그리고 - 60번 합 120번 발전기가 + , - 를 오가게되어서 결국은 1초에 60번 회전하게되는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120이라는 숫자가 나온것이다

     

    그럼 120 * 주파수를 하면 백터 즉 모터의 회전각을 알게되고 여기에 극수를 나누어주면 회전수를 알게되는것이다

     

    그러므로 모터의 극수가 2극이면 120 * 60 / 2 = 3600 회 즉 모터가 1분에 3600회 회전 한다는 뜻이고 4극은 1800회를 회전하는다는 원리가 나온다

     

    즉 2극은 1극에 180도를 회전하고 4극은 1극에 90도를 회전한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힘이많이 필요한곳 즉 토크가 많이 필요한곳은  회전수는 적도 극수가 많은 모터를 사용하는것이다

     

    그리고 위상이란 무엇일까 전류와 전압의 차이가 서로 다른 두종류의 전기가 있다는 뜻이다 3상모터는 위상이 3게가 있기때문에 자연히 회전력이 발생한다 그러나 단상모터는 위상이 1게밖에 없기때문에 회전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콘덴서 기동방식에서는 콘덴서즉 진상 즉 단상보다 약간 앞선 전류와 전압의 전기를 투입시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것이고 한번회전하게되면 모터 자체 +, - 코일의 위상차에 의하여 계속해서 회전하는것이다...............

출처 : 승질 오인회친구,바울교회,보일러
글쓴이 : leemingu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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