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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Re:모터 40마력 열 문제 문의 드립니다.

대승엔지니어링 2007. 6. 6. 18:26




1.임펠러 날개 수리시 좌우 균형이 안맞거나 축이 손상
(축은 육안으로 봐서는 모르겠습니다.)
육안으로 흔들릴정도면 아마 기어드모터바로 손상갔을겁니다
일딴 임펠러 날개 바란싱을 다시 보시는게 좋을듯
2.모터에 힘이 딸린다.
(하지만 기동시 전류치는 30A밖에 걸리지 않는 관계로 힘은 딸리지 않은거 같습니다)
인버터 방식이라 정확한 전류는 아마 나오지 않을겁니다(후크메터가 60HZ)
인버터는 헤르즈 변경을 사용하여 속도조절인거 아시죠 그럼 왜 암페어가 적게 나오는지도
^^ 한상말고 세상모두 체크할겨우 왔다 갔다할겁니다^^
3.모터네 오일 부족 또는 과다
(오일량은 정상입니다)
요건 일급비밀인데 오일량 정상이다 ^^
이부분에서 많은 문제가있습니다
조금 설명이 길어지더라도
인버터를 쓰면 회전이 느려지겠죠
그럼 오일순환이 기준치로 넣었을경우 기어 상부까지 도달전에 모두 흘러 내림니다
그러기 때문에 인버터를 쓸경우 기준치보다 자주사용하느 회전수가 느릴수록 많이 넣어야 무리가없습니다 정상적으로 사용할경우 기간이 지나면 기어부분에윤활작용부족으로 손상이가 소음발생후 파손됩니다
4.3상 380V인데 전압이 약하게 들어간다??
(이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부분은 일단 인버터 방식이기 때문에 인버터가 알아서 체크 해주기때문에 큰염려 안하셔도 될듯^^

5.환풍기(팬) 미설치??
(모터위에 팬은 설치되어 있습니다)
모터위에 팬이라 하면 강제 휀을 말씀하시는지요
일반 모터 플라스틱 휀은 1800RPM에 냉각이 맞쳐져있기때문에 인버터 방식은 강제휀을 설치해야합니다 님의경우20:1이니 50RPM(일반4극모터일꼉우1800RPM에서 1000RPM 이하 운전시 휀이 제역활을 못하무로 많은 열발생후 모터권선이 열손상발생합니다 꼭 강제휀을 설치하세요)
40마력정도면 편흡힙 송풍기정도는 설치해야할듯
보통 6극(1100RPM)4극(1800RPM)2극(3600RPM)순으로 같은모터일경우 뒤에 냉각휀크기가 작습니다

6.모터의 코일 혹은 베어링 손상??
모터 코일 손상시 열이 많이 발생과 일딴 기어드 모터이니 바로 아웃되죠
(기어드 모터 경우 일반모터하고 달리 무부하상태에서도 기어부하로 인해부하를 받고있는상태이니 코일손상시 바로 정지됩니다)
베어리 이상
인버터타입이니 보터 일반 모터보다 저속으로 쓸경우 베어링수명은 상당히 연장됩니다
단 열발생경우 베어링구리스 누수로 인하여 손상됩니다

위에 열거한 상황말고 열이 발생할 만한 경우는 어떤경우 인지요.??

이렇게 인버터경우 여러가지에서 열발생요인이있습니다
한번 여러각도에서 사진첨부 하심이^^


마지막으로 모터를 새로 장착한후에 기동을 해보니 딸깍딸깍 소리가 나는데 기어부분은 손상이 있어서 그런건지 다른이유(혹자는 그냥써도 될정도라지만 임펠러 수리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에 걱정이돼서..)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딸깍 딸깍 소리
기어드 모터경우 보통 한방향으로만 지속적을 쓰게 되면 마모가 오게 되겠죠
이경우 결선을 잠시 바꿔 반대로 돌려서 같은소음이 발생하면 베어링이나 다른곳이상로 볼수있겟죠
소리가 안날경우 기어마모로 보셔도 좋을뜻 합니다
또 한가지는 부하측 샤프트하고 인펠러축하고 고정된부분에서 제대로 고정이 안돼 그럴수도있습니다
위에서 열거 했듯 인버터사용경우 오일이 기준치에 있을경우
기어손상에 일등공신입니다^^
현장에 계신 선배님들 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이상 허접답변입니다
나름대로 적어보자니 ^^;;
힘드네요^^
도움이 되시길
혹시라도 궁금하시면 언제든지 전화주세요^^

PS:기어드모터가 일반형H/T
플랜지형(버티칼)V/T
또하나는 싸이크론 감속기인가요
??????????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변승룡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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