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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링브로워 Ring Blower

HRB-1200MP 소손으로 인한 급 교체 작업

대승엔지니어링 2023. 10. 2. 12:25

경기도 파주시에 있는 모 공장입니다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 상당히 링브로워는 무엇인가에 대해  항상도움을 주시는 

김포에 N 기계 (링브로워 제조)사장님께서 급하게  연락이왔습니다

혹시 이런 이런 출장이 있는데 갈수있느냐

조심스럽게 부탁을 합니다

사실 다음날이 저의 여식 결혼식이라

하지만 제  직업이 직업인만틈 또한

N기계 사장님덕분에 링브로워에대해 이론적 실무적 체계가 잡혀서 

무엇보다도 제 직업은 직업이며

개인적인 일은 개인적인 일이라

오전에 연락이와서 하던일을 멈추고 

하지만 연락이 안오네요

오후에 다급하게 다시 연락이오네요

문제는 같은 제품인 HRB-1200MP

황해전기 1단 링브로워 20마력 제품 출고는 최소 1주일정도

거기다 추석을 바로 앞에 두어 생산날짜가 미정

마침 N 기계에 재고가있는데

기존 사용하는 HRB-1200MP는 380V 와이델타 운전방식인것 같은데

N기계에 있는 재고는 220V/380V 겸용라

혹시 직입기동이 가능한지 등 문제가 있어

1차 방문후 확인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보내온 현장사진입니다

업체 사장님은 현장근로자인 외국인들이 한국말도 잘하고 기계도 잘안다고 하네요

이경우 저희 경험상 딱 잘라 말합니다

필요없습니다 그건 사장님과 직원간의 손발짓해서 서로 의사 소통이고

꼭 한국사람한명이 옆에서 저희와 이야기 했으면 합니다

 

방문해서 점검하는데

외국인을 평가 절하하는게 아니라

외국인이 다가와서 

모터만 바꾸면 되지않느냐 이럽니다

모터가 있으면 바꾸는걸 그걸 누가 모르겠냐고요 ...........

업체 사장님이 외국인들이 한 일주일 전부터 날개 있는 부분에 WD-40뿌리고 겨우 겨우 돌려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젠 전원을 올리면 차단기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왜 제가 위에서 외국인들과 말섞이 싫다고 하는지 아실련지요

전국 공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서로가 동상이몽입니다

제가 이업을 하면할수록  결국 문제는 잘돌아가야지

돌아갈때는 절때 모름니다

고장났을대 조치가 더 중요하고

그때 그 기계를 얼마만큼 제대로 만들었는지를 알수있습니다

 

링브로워운전시 과부하 걸린다고 자신있게 WD-40뿌리며 파이프렌치로 샤프트를 돌리며 자랑스럽게 사용했다고 

하는 분들과 더이상 무슨말을 하겠습니다

흡입쪽이 프라스틱으로 연결되어있네요

HRB-1200MP  황해전기 링브로워 20마력 고효율타입입니다

사용한지는 그리 얼마 안되었네요

모터 명판을 보면 380V Y-D 라고 표시되어있네요

이경우 380V 전용모타라 칭합니다

모터 결선이 6가닥 모두 되어있는걸 보니 Y-D 운전방식인것 같습니다

판넬을 보니 와이델타 운전방식이네요

PLC와 연결되어있고 쉽게 직기동 방식으로 할께 아닌것 같습니다

더구나  판넬에 메인 MCCB용량이 60A 로 직입기동 사용시 장담을 못할것 같구요

먼저 판넬이 이상없는지 점검 하였습니다 

다행히 마그네트등 동작및 접점은 이상이 없네요

업체 사장님께 일요일날 오후에 가동할수있게 하면 스케줄상 어떻겠냐고 했더니

그때까지만 이라도 교체가된다면 상관없다고 합니다

결국 기존에 있던 링브로워를 제거해놓구

N기계 에서 갖고 있던 링브로워 HRB-1200 을 모터부분만 재권선하기로했습니다

기존 220/380V겸용에서 380V 전용으로

무게가 250KG정도되니 좁은 현장에서 만만치 않은작업입니다

점검에 또 점검 

이제 마지막으로 어스선연결

토출 소음기를 다시 연결하고

재권선후 명판에 220V 부분은 지웠습니다

재권선시 380V 전용을 재권선했기때문입니다

이때가 가장 두근 두근 전체적인 기계를 살펴보고

전원인가후 회전방향 체크 항상하는 1/2확률인데 

반대인경우가 왜 더 많은지 ㅎㅎ

이겨우 와이델타 운전에서 회전방향을 바꾸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하지만 기존 모터와 연결된 상태에 따라 틀려지는데

위 경우 마그네트에 123 456이라 써놓았는데

123 645라 읽어야합니다  

CCW 방향이라고 가정할때 123  645 일반적인 와이델타 기동방식에서  회전방향 반대시

제조사 메뉴얼에서는 CW 방향은 1-2번 교체   5-4교체입니다

결국 델타 운전시 결선이 관건인데

123 645판넬에서 델타운전은 1-6  -R   2-4 -S 3-5 -T 이런 결선은 모터 결선에서 불변의 법칙입니다

그럼 위에서 언급한 1-2교체  5-4교체 경우   123  645 판넬이 213  654 결선이 됩니다

이경우 델타 운전시 2-6 -R  1-5 -S  3-4 -T 로 연결되는데   이건 우리가 알고있는 일반적인 

 1-6  -R   2-4 -S 3-5 -T  들어가고 나가는 코일의 방향을 뒤집은 모양입니다

 

저는 그냥 1번과 6번을 그대로 둔체

2-3번 교차  4-5번 교체를 해서 회전방향을 바꾸었습니다

 

대부분의 링브로워는 뒤 모터 냉각팬쪽에서 봤을때 시계방향  링브로워 임페라 방향에서는 시계 반대 방향입니다

 

 

 

380V 20마력 명판기준 운전암페어가 30A 어니 8A 정도 여유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약간 더 암페어가 나오는데 이경우 판넬에 들어오는 전체적인 전류이며 위 사진이 순순 링브로워 380V20마력 운전암페어입니다 

실질적 작업을 진행 해보라 했더니 30A 약간 못미치는것 같습니다  이경우 임페라 부에서 압축공기로 인하여 열발생을 많이 하기때문에 약간 바이패스 공기를 넣어줘서 운전하는게 유리할것 같다고 관리자분께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단 진공도가 충분할경우 이야기 입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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