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대승엔지니어링 에 송풍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베어링교체 모터교체등을 의뢰하는 공조닥트 업체에서
이번에는 1년 반전에 다른업체에서 신규 설치해주었던 시로코팬에서 모터가 소손 모터 교체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서울 성동구에 있는 모 자동차 서비스센터 옥상 식당배기팬입니다
시로코팬으로 설치되어있다고 합니다
먼저 공조닥트업체에서 이상으로 점검후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 보내온 사진입니다
모터는 효성5마력4극입니다
모양으로 보아 시로코팬으로 생각됩니다
팬의 종류는 임페라 (날개) 생김새로 종류가 나눠집니다
모터 리드카바 사진입니다
약간 그을린것 같습니다
이경우 코일손상으로 보여집니다
문제는 송풍기 시로코팬 터보팬 에어포일팬 등에서 모터가 손상되었다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오랜사용으로 베어링등 큰 문제의 부하가 발생하지 않으면
시로코팬 터보팬 에어포일팬 등 에서는 모터 권선 손상은 일어나지 않기때문입니다
오랜사용으로 베어링등을 재때 교체를 안해줄경우 부하로 인하여 손상
또한 이부분은 EOCR또는 열동형 과부하차단기로 막을 수있는 부분입니다
또하나는 빗물 유입입니다
옥외 설치되어 있다보니 아주 아주 드물게 빗물유입을 손상갈수있지만
이부분도 모터 자체가 어느정도 빗물유입을 막을 수있는 구조이기때문에 극히 미비한 부분입니다
근데 모터 결선을 보니 3상220V이네요
콘트롤 판넬의 외판 사진입니다
배기팬 손상으로 가동중지된상태입니다
마그네트는 있는데 EOCR 또는 열동형 과부하 차단기는 없네요
모터의 과부하 소손 전원의 결상등은 막을 수 없는 판넬입니다
MCCB 용략은 충분한듯 합니다
위 사진을 받고
모터 교체를 의뢰 받아
준비 하고 출발합니다
먼저 전원을 체크 합니다
잉 220V 이네요 혹시나 결상인가 하고 3상 모두 체크 3상220V 이네요
서울 성수동이다보니 예전부터 공장들이 있어
2000년도 전에는 3상 220V 사용이 많이 있었습니다
공장 또는 건물자체에 들어오는 변압기 기준입니다
요즘은 전국 어디 가나 90%이상이 3상380V 볼트입니다
아주 대형공장 대형건물은 3상440V 등 도 있습니다
다행히 관리소장님께서 전기 전문이라 건물에 들어오는 전압이 3상220V가 맞다고 합니다
시로코팬 3호반이라합니다
이부분은 송풍기의 흡입구 사이즈로 정해집니다
사용동력5마력4극
근데 이상한점이 시로코팬쪽 회전수가 830RPM으로 조금높다고 판단되네요
하지만 설계가 그렇게 되어 설치되었을테닌까
저희야 그냥 수리 업체이니 ......
모터 교체를 위해 V벨트 안전 카바제거
다시 한번 결선확인 결선은 3상220V결선이 맞네요 델타결선
교체전 모터샤프트와 V벨트 결합 깊이측정
V벨트 풀리 분리중
V벨트 풀리는 주물이라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모터와 분리시 V벨트 풀리 뒤에 지그를 만들어 지그를 땡기면 V벨트풀리 파손을 막을수있습니다
모터를 보니 전체적으로 권선이 소손되었네요
이경우 과부하로 판단됩니다
전원선을 터미널로 고정안하고 그냥 둘둘 말아놓았네요
하지만 이게 원인은 아닌듯 합니다
모터 권선 소손모양으로 보아
중요한건 과부하 원인을 찾아야합니다
교체 요청을 받은 똑같은 모터입니다
효성 프리미업급 모터인데
특이한것은 예전모터의 베어링은 3마력5마력 기준
6206 6205 번이였는데
프리미엄급으로 바뀌고 베트남에서 생산되며
모터 베어링번호가 6207 6206이네요
연결전원선을 그냥 돌돌 말아 결합한 부분을 터미널로 바꾸고 있습니다
나중에라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3상220V 델타결선을 사진찍어 둡니다
모터교체및 V벨트 장력조정 이렇게 V벨트 번호가 보이게 사진을찍어놓으면 추후 V벨트교체시 기억할수있습니다
B-71 V벨트 종류는 B형 길이는 71인치 다시말해 V벨트의 길이는 71X25.4=1800mm 입니다
모터가 외 소손되었을까 여기 궁금증이 집중됩니다
혹시 모를 마그네트 용량도 체크합니다
GMC-22라 3상 220V 5마력 사용시 조금 타이트 하긴하지만 허용치 안에 들어옵니다
기동전류에서 조금 문제가 생기겠죠
모터의 허용전류는 3상220V경우 15A 내외입니다
모터별로 명판에 허용암페어가 나와있습니다
효성모터 5마력4극 3상220V 사용시 허용암페어가 14.2A로 나와있네요
결국 마그네트 용량문제는 아니네요
마그네트 접점 MCCB접점 단자대 모두 체크했는데 이상무입니다
모두 체크후 전원을 인하했는데
운전 암페어가 20.4A 결국 모터의 소손은 운전암페어가 왜 이렇게 높게 나오느냐입니다
원인을 찾아야합니다
옆에서 지켜 보시던 관리소장님께서
그러시더군요 자기내는 이제것 설치후 1년동안 송풍기가 돌아가는 안돌아가는지 몰랐다
그냥 판넬에 온오프 푸쉬버턴만 눌렀고
약 한달전부터 모터 MCCB가 떨어져 있는걸 발견하고
MCCB를 올리고 사용했다고 그때부터 주방내 환기가 되었다고
결국 점쟁이가 되보면 주방배기팬의 설치 시점은 1년이 넘었지만
그동안 모터의 동력은 MCCB에 OFF로 되어있어 차단
하지만 콘트롤 판넬의 조작전원은 연결되어있어
외부에서 보았을때 작동한걸로 알고있음
결국 한달전에 우연히 콘트롤판넬을 열고 모터 동력전원 MCCB를 올리고
주방배기가 상당히 그때부터 잘됨 소음도 있고
그후 얼마 못가 소음도 사라지고 그때부터 원인을 파악함
바로 전원을 내리고 원인파악을 합니다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생각에
기존에 경험으로 보아
시로코팬 3.5호에서 830RPM은 무리라고 생각되어
V벨트 풀리 체크를 합니다 모든걸 인치로 이야기 하기때문에
모터V벨트 풀리는 4인치반이라 칭합니다
팬측은 9인치반입니다
다시한번 송풍기 명판 확인
이제 V벨트 가공칫수를 측정해야합니다
모터의 샤프트 규격은 KS규격이라 알고 있지만 다시한번 측정합니다
5마력 4극경우 28¢ 키규격8X7 입니다
문제는 송풍기측은 회사별로 틀리기때문에
확실히 측정해야합니다
35¢이네요
키는 8X8로 가공되어있습니다
위 측정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로코팬 3.5반 크기에 모터5마력사용시 적정RPM을 산출합니다
송풍기쪽 풀리를 11인치로 키우고 혹시 몰라 모터측은 4인치로 준비했습니다
송풍기의 RPM을 데이터상 710정도 내외로 회전시킬려고 합니다
기존 송풍기 9인치반 V벨트 풀리 탈거중
제작해온 11인치 풀리 결합중
V벨트 풀리를 교체한반큼 그만크 V벨트는 커지게 됩니다
시운전 와~~~~~~~우
한번에 맞아 떨어집니다
운전암페어가 허용암페어14.2A 아래로 13.4A로 운전이 됩니다
보통 5마력 송풍기경우 10A 내외로 측정되는게 일반적입니다
암페어가 높게 나올수록 정상적인 운전상태에서는 그만큼 배기가 잘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모터 허용암페어에 너무 가까우면 베어링부하등 조금만부하변동이 있을경우
모터가 소손되기때문에 7~80%정도에서 운전되는게 일반적입니다
다시한번 모터명판입니다
3.7KW 4P 5마력4극
220V/380V 겸용모터
14.2A 3상220V 사용시 허용암페어 8.2A 3상380V 사용시 허용암페어
프레임 112M 모터 바닥에서 샤프트 중간까지의 높이 기계제작의 기본 높이의 근거가됨
1755r/min RPM 1800rpm에서 슬립을 뺀 회전
6206ZZ 반부하측 베어링번호
6207ZZ 부하측 베어링번호
무게45KG
220V LOW VOLT결선시 1-6 2-4 3-5 델타결선
380V HIGH VOLT 결선시 4-5-6 콤봉 1 2 3 전원인가 와이결선
IP55 방수및 보호등급 먼지 와 물 등의 보호등급 기준 일반적인 모터IP44형에 고무리데나가 설치되었다고 보시면됩니다
생산지는 효성모터 베트남입니다
점검및 조치완료 시운전
블로그 글을 쓰는 시점이 교체완료 시점15일이 지났는데
별 연락이 없는걸 보니 모터가 무탈하게 잘 운전되는듯합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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