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송풍기/시로코팬

옥상주방배기팬 소음으로 인한 점검수리 3호반 3마력시로코팬

대승엔지니어링 2023. 4. 12. 16:27

경기도 군포시에 모 관계기관입니다

산본에 위치하여 경치가 참좋은곳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아파트가 있어서 인지 옥상에 벽을 높이 쌓아 올려  어느부분에 가면

소리가 증폭되어 들리기도 하는 현장입니다

 

몇년 사용으로 전보다 소음이 발생하여

점검및 조치를 해달라고 하여

기본적인 베어링교체및 V벨트교체 흡입구 캠퍼스 교체등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송풍기 명판은 빛에 바래 알수가 없었으나 3호반 정도로 보였습니다

시로코팬 3호반은 흡입구 지름이560¢를 말합니다

사용동력은 3상3마력4극 입니다

 

무엇보다도 공구 나르는게 일입니다 

보통 에레베이터로 올라가 한개층 또는 두게층은 계단이 기본이라 

일하는건 안힘든데 공구나르는게 더 힘들때가 있습니다 ㅎㅎ

송풍기 명판을 보니 빛에 바래 모두 지워졌습니다

모터는 3마력4극

베어링교체를 위해 V벨트 안전가드 분리중

V벨트 풀리 분리전 기존에 축정렬을 한번체크합니다

팬측V벨트 풀리 분리중

UCP베어링 분리중

송풍기 수리중에서 흡입구 간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캠퍼스를 분리하고있습니다

만약 흡입구 공간이 부족하면 송풍기 자체를 옮겨야 합니다

대부분 송풍기중에서 시로코팬은 이렇게 흡입구 쪽에 베어링이 하나 있습니다

베어링번호가 명확하지 않아 여러종류의 베어링을 준비했습니다

V벨트도 교체 합니다

다행히 흡입구측 공간이 있어 흡입구측 베어링분리중

모터측 V벨트 풀리 분리중

모터 샤프트 베어링분리중

모터 샤프트 베어링교체

 

모터 권선 점검 4극권선이라 모터의 권선 뭉치가 12뭉치입니다 

모터 권선뭉치별로 서로 상이 틀리기때문에 상간지라고 하는 절연체 종이 또는 비닐을 상이 틀린부분에 꽂아 절연을 추가합니다  

다시말해서 비닐처럼 보이는 상간지란 절연물의 숫자를 새워보면 12개가 꽂혀있는게 보입니다

이경우 4극 권선입니다

2극권선 여섯뭉치 6극권선18뭉치입니다 

일반적이 방법에 권선입니다 

결선으로 약간의 특이한 경우도 있습니다

 

시로코팬에 많이 사용하는 UCP베어링

유니트베어링이라고도 합니다

 

 

팬측 베어링교체전 동관에 있는 기존 구리스를 먼저 빼내고 있습니다

그후 구리스 주입 내부 구리스가 충분히 나올때까지 주입합니다 

UCP베어링이든 베어링에 구리스를 주입할때는 정지 때보단 어느정도 회전기기가 회전후

열발생상태에서 구리스를 주입하면 훨씬 원활한 작업이 됩니다

충분히 내부 구리스가 교환되도록 충분히 주입합니다

구조상 소음이 어느지점에서는 많이 들려 혹시 하는마음에서

토출구쪽을 아래서 위로 올릴려고 분해중입니다

 

토출구가 위로 올라가면 빗물유입이 걱정되서 이렇게 그라인더로 컷팅하면 아래로 빗물이 빠질것 같습니다

제나름대로 현장 구조에 따라 임기웅변으로 이렇게 되면 빗물유입은 없을것 같습니다

마님께서 흡입구 캠퍼스 사이즈 재단중

흡입측 캠퍼스 교체

모터와 송풍기 축정렬 V벨트의 면이 모터와 송풍기 면이 일치하도록 조정합니다

V벨트 교체 A-72라 칭합니다

V 벨트 안전망 조립후 시운전

구리스를 정지 상태 또는 교체시 구리스가 베어링이 많이 들어가 있을때 

처음 송풍기 기동시 과부하 트립이 될수가있습니다

이경우 손으로 충분히 돌려주고 한번 운전되면 내부 구리스가 빠져 나오면서 운전 암페어가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때문에 FM경우 베어링에 구리스는 1/3입니다 

시운전 완료 

전보다 소리가 상당히 줄었다고 합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