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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시로코팬

7.5마력 식당배기팬 샤프트 소손으로 인한 수리작업

대승엔지니어링 2022. 8. 27. 10:41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있는 모 관계기관 식당배기팬 소음으로 인한 점검 수리 과정입니다

오래된 건물이라 송풍기쪽 명판은 없었습니다

주기적으로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에 의뢰를 하는 업체다 보니

먼저 보내온사진을 바탕으로 자재를 준비 

수리전 시운전시 이상한 소음이 발생하여 분해 점검결과  샤프트 소손이 되어

올분해후 측정해야하나 식당특성상 하루라도 안돌리면 안된다고 하여

보이는 부분에서 샤프트를 측정하여 가공후 조립과정에서 보스부분이 안보이게 가공이 되어 재가공후

다시 장착하였습니다 

 

우선 여러각도에서 보내온사진입니다

사용동력은 7.5마력 4극입니다

 

시로코형 배기팬에서 중요한 사진은 작업공간과 흡입구쪽 사진입니다

시로코팬 특성이 90도로 꺽여 흡입과 토출이 이루어지는데 흡입구측에 베어링이 하나장착되기때문에

흡입구 공간이 그만큼 중요하며 난이도가 완전히 틀려집니다

V벨트 안전카바를 제거후 팬측 V벨트 풀리제거중

V벨트 풀리 제거후 육안상으로도 샤프트소손이 확인됩니다 

흡입구측 베어링

샤프트 지름을 측정하면서 관찰합니다

UCP209 블럭이면 베어링측 지름은 45¢입니다

임페라와 결합되어있는 보스부분입니다

V벨트 샤프트 측정합니다 UCP209이니 베어링측은 45¢에서 V벨트풀리쪽은 42¢ 다시한번 가공되었네요

이제 키 규격을측정합니다 12이네요 가끔 비규격이 있어 정확히 측정해야합니다

12X8 키 규격이네요

V벨트 풀리측 42¢ 가공길이를 측정합니다 65mm 이네요

베어링부분은 UCP209라 베어링 내륜은 뒷자리 9X5하면 내륜이 지름이 나오기때문에 45¢

임페라 보스부분의 키 사이즈를 측정합니다

여기서부터 부분적으로 측정후 모두 더하면 샤프트의 전체 길이가 나옵니다

송풍기 케이싱폭을 측정하여 샤프트길이를 예측합니다

벨마우스와 결합되어있는 흡입구 길이입니다

임페라가 샤프트에 조립되어있는 길이측정

흡입구 캠퍼스 측정

캠퍼스를 교체하기위해 전체적인 길이도 측정합니다

하는김에 모터측 풀리도 측정합니다

127mm정도가 나옵니다 이경우 5"치라 칭합니다 1" 25.4mm 이기때문입니다

모터측 샤프트 는 KS규경으로 7.5마력4극 10마력4극 동일합니다

38¢10X8키 입니다

모터 측V벨트 풀리 제거중 풀리는 주물이라 충격에 약해 뒤에 보강판을 대고 분리해야 파손이 안됩니다

오래 사용한 모터이지만 내부 코일은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베어링을 교체 해줘야 오래 사용합니다

모터 회전자 베어링 분리중

 

자 이제 다시 돌아와서 팬측 샤프트를 제작하기위해 

재료를 준비합니다 

일반적으로 송풍기 샤프는 SM45C 를샤용합니다

샤프트 측정지름이 52¢라 55¢ 환봉을  준비합니다

절단 칫수도 가공칫수보다 10mm정도 크게 재료를 준비해야합니다

측정해온 칫수에 맞게 가공을 합니다

 

샤프트 자체가 길기때문에 방진가대를 물리고 축을 가공하기위해 센터 점을 내고 있습니다

센터점을 낸후  전체적인 55¢를 52¢1차가공합니다

 

측정해온 칫수에 맞게 42¢ 45¢ V벨트 풀리샤프트 규격 베어링 규격에 맞게 단칫수 가공중입니다

완성된 샤프트 입니다

이제 송풍기 임페라를 빼기위해 휴대용 크레인을 설치후 송풍기 자체를 번쩍 들어 회전시킬 준비를 합니다

흡입구측에서 분해중입니다

벨마우스분리중

벨마우스 분리후 시로코형 임페라를 분리하고 있습니다

베어링자리 샤프트가 이렇게 소손되도록 사용하였으니 대단할뿐입니다

그동안 탱크가 상당히 많이 지나가는 소리가 났을텐데 ㅎㅎ

임페라 위치를 다시한번 측정합니다

샤프트를 임페라에서 분해하기위한 준비작업

임페라 분리 

앗 그런데 이제 문제가 발생 샤프트와 임페라 보스 결합부분에 지름이 틀리네요 

원 샤프트 입니다

샤프트 재가공

재가공해온 샤프트를 갖고 임페라 조립후 송풍기 케이싱에 조립중입니다

베어링 교체후 V벨트 풀리 조립

V벨트 장력조절및 장착

흡입측 베어링교체후 사진입니다

CD관이 깨져있어 배선을 보호하기위해 전기테이프로 보강중입니다

시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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