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펌프/입형다단펌프

ACRK4-140/6 3마력2극 아륭기공 중유량중양정다단침수형펌프 오버홀

대승엔지니어링 2022. 2. 6. 18:57

쿨란트펌프(절삭유펌프)에 선두주자 국산 아륭기공 

쿨란트펌프 중유량중양정다단침수형 펌프 입니다

문제가 있어 사용을 안하는거라 합니다

이럴때가 가장 난감합니다

사용하던게 이상있으면 관리자분께 무엇이 문제여서 사용을 안하는지 못하는지 물어면 되지만

방치된 제품은 어디가 어딜가하고 이것저것 전체적 점검한다는게 ?????????

한대는 아래 게시판에 있는것 처럼 사용중 열발생으로 모터 이상은 없는것 체크등 문제점을 좁혀나갈수있지만 ??

 

아래 임페라측 케이스는 15개 이지만

임페라가 들어있는곳은 6개입니다

말그대로 침수식 오일통에 담궈 사용할수있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깊이가 깊은것 오일통 하단부까지 사용할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계에 따른 양정과 유량을 임페라 갯수로 제어 할수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임페라 없는 부분은 그냥 붓싱등으로 임페라를 잡아주는 역활만 합니다

명판을 보니 타입은 ACRK4-140/6 아륭기공 쿨란트펌프입니다 침수식다단펌프입니다 침수식이니 당연히 입형일테고요

양정은 55M 

유량은 1분당 125리터입니다

모터와 펌프를 연결해주는 카플링부분입니다

사용동력 모터는 2.2KW2P  3마력2극 입니다 

막상 모터를 분해해보닌 답이 나옵니다 반부하측 베어링 하우징이 소손되었습니다

육안으로 모터 샤프트에 있는 베어링을 보았을때 아래처럼 베아링외륜이 빤짝이면 하우징과 베어링의 공차가 맞지 않아 헛돌았다는 현상입니다 이경우 샤프트 자체가 흔들리며 카플링을 통해 펌프에 진동이 유발됩니다 

펌프의 임페라와 케이싱부분등은 다단일수록 공차에 따른 마모발생 흔들림으로 인한 소손이 발생할수있는 상황입니다

베아링하우징을 구할수없어 선반으로 아래처럼 파이프를 가공하여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모터 샤프트 베어링분리중

자 그럼 이제 펌프측 점검

펌프 흡입측에 이물질이 들어가지말라고 메쉬망을 해놓았습니다

매쉬망을 분리 하면  이렇게 임페라는 없고 샤프트 고정볼트가 나옵니다 

이부분에 붓싱을 따른 베어링역활을 하는 부분이고 펌프흡입측 케이싱이 되기때문에

외부에서 봤을때 케이싱이 15개로 보여도 흡입측 하나는 다단펌프에서 케이싱역활을 하기때문에 제외 하고 14이라 칭합니다

하지만 여기 펌프경우 임페라는 6개 6단이라 칭합니다

펌프 케이싱을 하나 하나 분해 하면서 임페라와 케이싱 마모 소손등을 점검합니다 

이렇게 상부로 갈수록 임페라가 없습니다 

단 임페라가 없는대신 샤프트에 붓싱이 임페간격을 대신합니다

메카니칼씰 부분입니다 마지막 케이싱

샤프트 외륜을 측정해보니 12¢ 메카니칼씰 사용

클러치 타입 메카니칼씰이라 합니다 

베어링 하우징 가공

모터만 조립후 시운전 양호합니다 

펌프와 조립후 기계에 안착 합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