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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시로코팬

크린룸 배기팬 (시로코팬)#2호 1마력 소음으로 인한수리

대승엔지니어링 2020. 5. 25. 19:31

경기도 의왕에 있는 모 반도체 부품회사 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6층에 크린룸이 있고 여기에 약간에 연기가 나는데 바로위가 옥상으로 배기팬에서 소음이 발생하여

수리의뢰가 들어왔습니다

먼저 사진으로 받아보니

일반적인 시로코팬 벨트형경우 UCP타입 베어링을 사용하나

명판에 팬측베어링이 6306으로 적혀있어 팬측 샤프트 베어링 연결 부분을 다시 사진으로 부탁

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서 이부분을 다시 설명드립니다

 

송풍기 구조 특징입니다

1. 송풍기의 종류

 

1) 배출압력에 의한 분류

일반적으로 송풍기는 압력에 따라 저압용 팬(fan)과 고압용의 블로어(blower)로 구분한다.

(1) 팬(1000mmAq미만)

(2) 블로어(1mAq~10mAq)

 

2) 날개(blade)의 형상에 따른 분류

기계의 수송 및 압축작용을 하는 회전날개의 형식에 따라 송풍기는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원심형 송풍기

종류

풍량

[㎥/min]

정압

[㎜Aq]

효율

용 도

다익형

리밋로드형

터보형

익형

래디얼형

관류형

10∼10000

20∼5000

60∼900

60∼1500

20~1000

20∼50

10∼150

40∼250

50∼2000

40∼250

30~300

10∼50

45∼60

50∼65

60∼80

75∼85

40~70

40∼50

저속덕트 공조용, 공조 급·배기용

저속덕트 공조용(중규모 이상), 공장 환기용

고속덕트 공조용, 보일러 급기용

고속덕트 공조용, 최근 공조용으로 많이 사용됨

시멘트, 사료, 정미소, 톱밥이송, 환기용

옥상 환기용

 

※다익형: SIROCCO FAN, 익형: AIRFOIL FAN, 후곡형: TURBO FAN,

 

4) 다익형(SIROCCO FAN)

날개의 끝부분이 회전방향으로 굽은 전곡형으로 동일 용량에 대해서 다른 형식에 비해 회전수가 상당히 적다. 동일 용량에 송풍기 크기가 적고, 특히 팬코일유닛(FCU)에 적합하며, 저속덕트용 송풍기로 다익형송풍기(sirocco fan)라 한다.

바로 위 그림처럼 생긴 임페라 형태의 팬종류를 시로코팬 이라부릅니다

일반적으로 땡기는 힘 풍압보다는 많은 바람양이 필요한곳입니다

일상에서 고기집 같은곳과 대부분의 식당 건물지하 건물 옥상등에 공조용등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먼저 보내온사진입니다

 

배기팬 명판입니다

크기는 호수 #2호입니다

모터 동력은 1마력4극

회전수 RPM1200 다소 높은편으로 일반적인 시로코팬 벨트형경우 900RPM이하 UCP형 베어링을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여기선 베어링번호가 6306으로 찍혀있어 팬측 베어링부분의 근접사진을 요구했습니다

V벨트는 A55

팬측베어링하우징입니다 이렇게생긴 블럭베어링은 SN타입하우징이라하며 주로 고속에 많이 사용합니다

배기팬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팬수리시 흡입구 사진이 중요합니다

위 사진을 바탕으로 견적을 내고

바로 수리 의뢰가 들어와 자재를 준비하고 출발합니다

 

옥상배기팬 수리 준비중입니다

V벨트 안전가드를 풀러 분해전 축정렬을 확인합니다

먼저 모터를 분해합니다 (저희대승엔지니어링에서는 송풍기나 펌프 수리시 모터 베어링은 기본입니다)

V벨트 풀리에 안전가드를 대고 유압기어풀러를 이용 분리합니다

모터 명판

모터 권선상태 확인

모터 베어링분리

베어링유도가열

모터 회전자베어링교체

 

팬측 V벨트 풀리 분리중

 

 

 

팬측SN하우징 분리후 베어링상태

흡입구측 베어링

옆에 송풍기도 동시작업

 

흡입구쪽 베어링분리

베어링유도가열

 

SN하우징 세척후 이물질 투입을 막는 양모 넣는중

베어링교체및 구리스 주입

 

축정렬및 V벨트 조립

옆에있는 송풍기흡입구 구리스 상태 (양호)

팬측 베어링분리중

베어링교체후 시운전 전류체크

크린룸 풍량체크

배기팬 토출측 풍량체크

시운전및 진동체크 아주좋음

예비팬도 진동체크

사용자분이 예전부터 옥상에서의 배기만큼  생각보다 잘 크린룸배출이 되지 않는다고하여  점검결과 구조적 사용방법이 문제였습니다 사진상 흡입구 단파를 모두 열고 사용하면 한쪽 송풍기 가동시 반대쪽 송풍기 배출구로 공기가 흡입되어 크린룸에서의 배출량이 적어질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용자에게 이부분에 대하여  설명하고 평상시 한쪽만 사용시 사용안하는쪽 단파를 닫어 순수 크린룸에 공기만 배출되도록 설명하고 실험하였더니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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