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있는 모 복지관입니다
방냉펌프로 사용중인
인라인펌프 15마력
윌로 인라인펌프15마력 PIL3E15G1AF(PIL-1215D) 모델입니다
상부층 배관공사때문에 물을 빼내고 몇달간 방치 시운전시 괭음과 함께 정지
계속적인 오버로드 트립 현상이 발생하여
수리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이럴경우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할수있습니다
우선 부식으로 인하여 임페라와 펌프케이싱 웨어링쪽 고착
더나가서 오랜사용으로 베어링소손
여기에 추가적으로 베어링 하우징소손 모터 회전자 소손등이 있을수있습니다
또한 추가 오버로드 트립은 코일소손도 있을수있습니다
이런부분에 대해서 상세 견적을 내고 분해 반출후 윌로펌프의 특징중하나인 부분을 제거하기위해 약간에
가공을 합니다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다 보니이부분에 대해선 ..................)
작업공간이 상당히 협소해서 애좀 먹었습니다
먼저 판넬에 차단기를 내려 안전조치를 합니다
펌프 케이싱 보온제를 제거합니다
윌로 인라인펌프 명판입니다
분해하기위해 모터의 리드선을 분리합니다
모터 리드선과 전원선의 번호를 체크해야 나중에 회전방향이 바뀌지않습니다
펌프 케이싱에서 모터를 들어올릴 준비를합니다
혹시 모를 흡입토출밸브가 제대로 안잠겨있을수있으니 펌프케이싱 하단에 드레인콕을 열어 물을 퇴수시키면서 수압을 체크합니다
무게때문에 모터 고정자 부분을 분해합니다 코일점검 괜찮네요
모터의 고정자를 들어올림니다
모터와 하부 베어링 브라켓연결 볼트가 부식을 분질러져 빼냄니다 이경우를 그냥지나치면 잘못하다 하루가 연장됩니다
임페라도 빼낸 하부케이싱
임페라와회전자
임페라를 샤프트에서 분리합니다
임페라와 펌프 백케이싱
메카니칼씰 (존 클라인 윌로 펌프 정품)
펌프 백케이싱 웨아링가공
베어링 유도가열
모터 회전자 베어링교체
펌프 백케이싱 임페라 베아링하우징 부식제거
펌프 케이싱 부식제거
임페라 공차 현장에서
펌프 조립 회전자 샤프트에 단절링 조립중
백케이싱 및 메카니칼씰 조립
임페라 고정
펌프케이싱에 임페라와 모터 샤프트 조립
모터 고정자 조립중
모터 리드선 연결
보온
시운전중 뭔가 이상 암페어가 너무적게 먹음
모터 명판을 보면 22A 허용치
점검결과 상부건물 배관공사하면서 물을 모두 빼내 다시 물을채우고 시운전 정상운전됨
임페쪽 진동값 매우좋음
반부하측 진동값 아주좋음
샤프트 메카니칼씰 쪽에서도 누수없음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 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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