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모터/DC모터수리

DC300W 180V모터 교체

대승엔지니어링 2019. 1. 28. 18:39

일년전에 DC모터 이상으로 저희 대승엔지니어링을 직접 가져와 점검결과 모터 보단 스피트 콘트롤에 이상있어 조치해줬던 업체에서 

이번엔 DC모터가 소손된것 같다고 방문예약 시간을 잡고

DC모터 두대를 갖고 방문하였습니다

사용 용도는 교반기 라고 합니다

모터를 분해해보니 아마츄어가 과부하로 소손된것 같았습니다

모터는 300W인데 그이상의 힘이 가해지니 모터가 소손된것 같다고 설명드리며 모터소손에 여러가지 상황을 설명드렸습니다

모터는 공장에서 만들때 100W 200W........ 1마력 2마력등 그 모터에 토오크와 정격출력이 이미 정해져있습니다

자주 이런부분을 접하게 되는데

모터가 과부하로 소손되었다

그럼 소비자분들은 저한테 묻습니다 왜 소손되었는지 (쉽게 왜 코일이 탄건지)

저는 그럼이렇게 말합니다

그럼 모터를 왜 위에서 설명드린것처럼 100W 200W........ 1마력 2마력 이렇게 만들까요

마력이 클수록 비싼데 ...........

다시 정리하자면 모터등 모든 기계는 명판이란게 있습니다

명판에는 이정도 힘까지만 사용하세요 이렇게 써있는데

위에서 교반기에 사용한다고 하니

예를 들어 평소 교반통에 반만넣고 교반을 하면서 이제것 이상없이 사용했다면

혹시 누군가 아니면 이번엔 반이상 2/3가 될수도 있고 가득이 될수도있습니다

교반통에 반을 넣고 교반을 했을경우 어린아이 10살 어린이가 막대로 저었는데

한통을 넣고 저었다면 아마 힘에 붙였을겁니다

물론 처음엔 저을수도 있겠죠

점점힘에 붙이면 결국 어린아이는 포기하겠죠 근데도 계속 저으라하면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참 우습죠

또하나는 점도입니다

물을 저을때와 끈끈한 꿀을 저을때와 똑같을까요

그대서야 이해하시더군요

몇일전부터 다른 용액을 교반하였다고

근데 DC모터에서 소형경우 필드코일대신 마그네트(영구자석)을 사용할경우 과부화 소손시 자석의 가우스가 변해서 아마츄어를 권선하여도 처음과 같은 힘을 발휘 못할수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분께 설명드리고 비슷한 모터로 개조하여 부착하여 테스트 까지 맞쳤습니다

벌써 3개월정도 지난일이니 아마도 별탈없이 무소속이 희소식이라고 잘사용하는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이렇게 조심해서 사용하세요 설명을 드렸습니다

조금더 힘이 좋게 모터의 W수를 올려드리고 싶었지만

기존에 달려있는 모터 콘트롤하고 용량이 맞지 않아 똑같은 300W로 개조 교체해드렸습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 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