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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터보팬

20마력 터보팬 (보일러 급기팬)오버홀

대승엔지니어링 2017. 8. 2. 12:20

기계 계통에 아는 선배님으로부터 요청이와서

제천까지 가서 터보팬 수리를 하였습니다

유진풍력이며 제조일자가 1980년2월4일 이네요

그때나 지금이나 회전기기는 크게 편한건없습니다

보일러 급기팬으로 사용하다보니 거의 블러워급입니다

회전수가 2620RPM

벨트 구동형입니다

모터 동력은20마력4극

총3대중 마지막 한대는 샤프트 소손으로 분해만 한후 나중을 기약했습니다

단 출발할때 단서 조항은 달았습니다 저희는 베어링교체만 해드리고

샤프트 임페라 소손등 은 별도 견적에 의한다고

아래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누군가 마지막 터보팬 분해시 분해하는 방법을 몰라 충격을 너무주다 임페라 휨

그리고 케이싱을 절단하여 분해할려다 방치해논것 같습니다

팬측 모터측 V벨트풀리도 깨져있네요

아래 터보팬은 샤프트와 임페라 조합이 테이퍼 방식입니다

베어링 하우징은SN610으로 나와있는데 현제는 나오지 않는 타입으로 SN310과 호환될듯하네요 (정확한건 저도 모르겠네요)

또한 샤프트와 SN하우징 사이에 오링을 사용했네요 이럴경우 샤프트가 회전하면서 오링에 열발생 또는 오링이 손상되면서 구리스를 오염시켜 베어링 수명을 단축시킬수있습니다

저희는 양모를 사용합니다

또한 어쩔수없는경우를 빼고는 팬측베어링은 오픈형을 사용합니다

ZZ(철카바)형을 사용할경우 수명이 단축될수도있습니다

오픈형을 사용하는이유는 베어링의 수명은 윤활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오픈형을 사용하여 주기적인 구리스 교체로 수명을 연장시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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