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전기/자동제어

압력스위치 접점불량

대승엔지니어링 2012. 4. 24. 12:28

제가 아는 한 업체에서

전 사실 그기계에 대해선 모름니다

우선 말을 먼저 꺼낸이유는

현장에서 어떤 기계가 안될때

평소 사용자가 그기계의 특성에 대하여

충분한설명 작동원리에 대해서 말을 해줘야 한다는겁니다

물론 제작업체에서 오면 좋겠지만

아래 기계는 일산 입니다

보통 영세 산업현장을 보면

일본에서 10~20년 사용한 기계를 드려와

국내에서 10~20년 사용후 중국또는 동남아로 리싸이클 되더군요

 

아래 기계는 소형모터 샤프트를 연마하는 기계입니다

전원는 들어와 있는데 전체 기계가 작동자체를 안한다고 합니다

예전 부터 몇번 가봤지만 제가 가면 조금있다 작동이 되고

우수게 소리로 발로 한번 툭 차면 돌아간다 해아하나요

 

이젠 발로 차도 말을 안듣는 다고 합니다

(그럼 함마로 ㅎㅎㅎㅎㅎㅎㅎ)

모처럼 시간도 있고 해서 작정해봤습니다

 

 우선 사용자와 평소 기계의 작동순서,작동원리에 대하여 충분이 설명을 들음

작동순서 유압모터를 가동 파워불 점등 그후 모든 기계 모터 가동

유압모터가동후 파워램프가 점등되지 않으면 모든 기계 작동불능 이란 설명을 듣고

유압모터 가동 모터는 운전하고 있음

 

 

콘트롤 판넬 내부 다~~~~~~ 일본어임

그래도 다행인게 숫자는 전세계 공통어 ㅎㅎ

 

유압파워냄프의 연결 번호를 찾아감

 

2번은 조작전원에서 바로 왔지만 15번은 어디서 왔는지 모름

여기서 중요점

하나의 램프(전구)가 들어오기 위해선 단상전기 연결되어야합

다시말해 2번과 15번에 콘센트를 직접 연결하면 불이 들어오겠죠

그럼 2번은 조작전원에서 바로 왔으면

15번은 어떠한 스위치 또는 접점을 통해 연결된다고 생각할수있습니다

이제 죽어라 기계를 통째로 분해하던 15번 선의 전체 연결선로를 찾아야함

 

 

 

 

돌고 돌고 또돌고 기계 내부에 압력스위치가 있을줄이야

압력계 단자에 15번 보이시죠  ㅎㅎㅎㅎㅎㅎ

압력계를 보면 유압펌프는 정상 작동중

 

유압펌프를 정지시키면 압력계도 다운됨

그럼 여기서

유압모타는 이상무

이때 점검할부분은 기존 압력계가 제대로 접점이 붙었다 떨어졌다 하는지 점검

 

점검결과 접점불량으로 판명(이물질등으로 인하여 압력스위치가 제대로 작동이 안됨 약간에 충격을 주면 작동되어다 떨어졌다함)

바로 요거다 마음속으로만 생각하고 압력스위치 교체하기로함

 

출고상태의 압력계 셋팅상태

위 압력계를 보면 14kg정도 걸림

 

 

RANGE조정나사를 돌려 사용압력을 맞춤

이기계의 적정압력인 10KG정도

 

DIFF조정나사를 돌려  OFF와 on 차이의 압력치 설정

사진은 1KG정도

 

아래사진은 NC(항상 크로스란뜻) B접점

설정압력에 도달하면 떨어지는 접점

 

 NO접점 (A접점) 압력에 도달하면 붙는 접점

 

압력스위치를 교체후 램프와 푸쉬버턴교체

 

여기서 포인트

a접점:조작전에는 열려있고 조작시 닫히는접점(외부에서 전기 또는 압력,힘등을 가하면 붙는 접점)
b접점:조작전에는 닫혀있고 조작시 열리는접점 (평상이 붙어있다 외부에서 전기 또는 압력 힘등을 가하면 떨어지는 접점)

 

보충설명

브레이크 모터를 보면 평상시 전원 OFF상태에서 모터가 꿈쩍도 안하다 전기를 on시키면 브레이크가 풀리며 모터가 돌아감 

 B타입 브레이크(주차 타워 엘레베이터등 모터가 정지시 물체를 잡아 주는곳에 많이 사용)

 

전원OFF상태에서 샤프트를 손으로 돌리면 돌아감  이때 브레이크 부분은 전기가 인가 안됨

어떤 이유에서 브레이크에 전원을인가하면 B타입 브레이크와 반대로 브레이크 작동

(보통 비상S/W와 연결 모터쪽 마그네크와 연동  모터전원을 차단과 동시에 브레이크 작동)

산업현장에서 주로 선반,가공기계 콘베어등 안전장치로 많이 사용됨

 

제가 모터전문이라 모터 예를 블어보았습니다

 

제가 이글을 올린 이유는 

저희 회원님들 대부분이 시설관리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주 접하는 상담전화에서

따르릉~~~~~~~

네 어디 어디 입니다

거 순환펌프있잖아요

순환펌프 모델명이 어떻게 되며 어떤 타입이죠

아~~~~~ 이사람 펌프 모르는 구만

네 제가 이세상 펌프를 다알순없죠

제가 무식해서 도와 드릴방법이 없네요

딸그락

 

한예를 글로써 표현해봤습니다

제 입장에서 풀이 하자면

순환펌프란 용어는

항목만 241건이 검색되네요

 

제가 주제 넘게 말이 길어졌네요

제가 말하고 싶은 요점은

사용자가 평소에 충분히 기계에 대하여 작동원리등을 충분히 숙지해야한다는 겁니다

현장을 다니다 보면

사용자가 평상시 그 기계에 메뉴얼을 숙지 하고 있으면 그만큼 현장에서 서로 상호 협력으로 조치 시간도 짧아지고

확실한 조치로 원상복구가 가능한경우가 많습니다

 

 

항목

(총 241건)

상세정보

  • circulating pump[순환 펌프]실용과학 | 대역사전

    표면 복수기에서는 냉각수를 공급하고, 강제순환 보일러에서는 증기통과 증발수관 사이에 설치되는 유체를 순환시키는 펌프.

  • circulating pump[순환 펌프]토목건축 | 대역사전

    (1)온수난방설비에서 보일러에 환수를 보내는 펌프.  (2)증기냉각기용표면 복수기의 냉각수를 순환시키기 위한 펌프.

  • circulating pump[순환 펌프]조선해양 | 대역사전

    유체를 순환시키거나 복수기에 냉각용 해수를 보내는 펌프.

  • circulating pump[순환 펌프]금속공학 | 대역사전

    증기기관에서 복수기에 물을 순환시키는 데 쓰이는 펌프.

혈액순환개선 (발목펌프운동)오픈지식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 발목펌프운동이 여러분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여러분들의 건강을 유지해주는 것은 물론 여러 가지 질병을...

 

모타,펌프,송풍기 산업기계 수리및 판매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전기 > 자동제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LS인버터 SV004IC5-2수리  (0) 2012.11.01
N700E-300HF(30W,380V)현대 인버터 교체  (0) 2012.06.10
20마력 와이델타 판넬제작  (0) 2011.12.28
인버터 점검및 모터 소손  (0) 2010.08.01
주간연간타이머  (0) 2010.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