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큐류콤퓨레샤에 직결타입으로 조립되어있는 50마력2극모터입니다
소손상태는 베어링소손으로 인하여 순간부하로 코일이 소손되었습니다
스크류콤퓨레샤는 쉬지 않고 계속 회전하며 공기압이 높을수록 모터는 과부하 상태 까지 가기때문에
열이 많이 발생합니다
코일종류를 F종으로 사용하며 절연지등 최상급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분해전 스크루콤퓨레샤
모터 탈착전 리드선을 먼저 분리해야 안정된작업이 됩니다(무엇이든 정리정돈 안전제일)
모터를 분리후 스크루쪽 모습입니다 기어커풀링 직결타입입니다
베어링소손으로 인한 과부하 열발생으로 회전자가 심하게 소손되어있습니다
다행이 일명 빠는 손상안갔습니다
스쿠루 콤퓨레샤 특성상 열발생을 많이 하므로 F종코일과 최상층 절연지를 사용합니다
부하시 코일의 진동을 막고자 코아부분에 석면고정때를 한번더 보강후
절연리스 함침후 건조작업을 하여 코일을 단단히 굳힘니다
여섯가닥인출 리드선을 와이델타 기동판넬에 연결후 회전방향을 체크합니다
일반적으로 와이델타 판넬이라 하면 마그네트 3개에 타이머가 기본이나
마그네트 2개와 타이머 하나도 가능합니다
단 이럴경우 전기RST는 판넬에서 보는것과 같이 모터에 항상들어가 있습니다 단 나오는곳이 없기 때문에 흐르지는 않지만 코일이 어떤충격으로 숏트상태가 되면 코일소손및 불까지 나는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예전에 쓰던 방법입니다
모터 펌프 송풍기 산업기계 오바홀및 판매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모터 > AC모터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성모터 30마력 4극 수리 (0) | 2011.03.21 |
---|---|
VS25마력 베어링으로 인한 소손 (0) | 2011.01.26 |
습기로 인한 회전자 부식및 고착 (0) | 2010.08.03 |
여러가이 모터 소손상태 (0) | 2010.01.15 |
효성신형 40마력4극 권선 (0) | 2010.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