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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진공펌프

추기펌프에 대해서 질문을 드려 봅니다(질문에 대한 답글)

대승엔지니어링 2010. 9. 11. 09:05

 

1. 저의 사업장에서 쓰는 추기펌프입니다.. 갈색 호스가 오일트랩으로 이어져있습니다.

 

 오일교환을 하려고 하는데요.  검정색 뚜껑을 열고(위 뚜겅에oil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 오일을 넣을 생각입니다. 맞는지요??

 

 카페글을 쭉 읽어보니, 냉온수기가 정지 후에 오일을 교환하라고 나와있던데요.

 

 작동 중에 오일 교환을 하게 되면 안되는 이유라도 있는지요??

 

oil뚜껑에는 오일 보충 또는 오일교환시 오일을 넣어주는 주입구 맞습니다

 

 오일보충 오일교환시 모두 펌프정지시 넣어야합니다

교환시는 워밍업(따뜻해지면 배출시 찌꺼기까지 토출됨)을 충분히 한후 드레인밸브를 열어 충분히(손으로 펌프를 몇바퀴정도 돌리면 더좋음) 오일과 찌꺼기를 빼낸후 새오일을 오일기준선까지 넣어주시고 몇번돌린후 다시 맞쳐주심됩니다

여기서 워밍업은 준비운동입니다 펌프를 몇분돌린후 따뜻해지면.......

 

2. 오일교환 앞에 있는 하얀색 뚜껑은 아마도 토출구인것 같은데요.저의 사업장은 토출구가 커다란 "ㅜ"자모양의 것으로

 

 막혀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토출구는 압력이 빠져나가는 구멍이라고 하는데, 막혀있으면 노내에서 빼낸 압력이

 

 빠져나갈 곳이 없게 되는게 아닌가 싶은데, 괜찮은가요? 물론 냉온수기는 이상이 없는데요.

 

하얀색뚜껑이라고 했는데 토출구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사진상 갈색호스 부분인지 아니면 갈색호수 뒷쪽에 사진상으론 안나와있는 부분인지)

토출구에선  통통통하며 공기가 나갑니다 또한 호수가 있는건 펌프가 노후하 될수록 여기로 기름과 연기비슷한게

나옴니다 호스를 어느정도 길게 그리고 높이 설치하면 오일이 약간식 올라갔다 내려오는 그런현상이 반복됩니다 (유연현상)

호스가 없는게 원칙일수도 있겠지만 펌프의 노후하등으로 인한 주변오염등을 어느정도 방지 할수있습니다

 

 흡입구(갈색호스부분)

표현하신 하얀색뚜겅에서 호스를 분리후 바람이 나오면 토출구 바람이 들어가면 흡입구생각하심됩니다

 

또한 진공펌프의 회전방향은 모터가 펌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회전방향 표시 확인)

콤프레샤는 반대입니다

 

 

 

3. 오일교환할 때 주의할 점이 있는지요??

 

여러 고수님들의 소중한 답변을 기다려 봅니다. 워낙 초보인지라 이것이 공부를 해도 해도 머리속에서 잘 안그려지네요.

 

생활하다보니  기계실은 참으로 오묘한 것 같습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해줘야 진공도를 높일수있습니다

또한 교체시 꼭 진공펌프오일로 교체해야합니다

진공도에 영향을 주는건 오일의 오염입니다

 

 

 

 

 

아래 유지 방법은

동광고 진공펌프에서 퍼왔습니다

유지관리시 도움이 되었음합니다

 

 

 

 

 

 

§ 진공펌프 유지보수 요령
ROTARY PUMP
고장증상
발생원인
조치
펌프의 과부하

모터 과열
1. 오일량 과다
2. 배기 휠타의 막힘
3. 부적당한 오일 사용(오일의 점도가 높다)
4. 실린더내의 이물질이 들어가 베인 사이에 낀 경우
5. 모터의 이상
1. 적정 오일량으로 조정
2. 배기 휠터 교체
3. 오일의 교체
4. 실린더 내의 청소
5. 모터의 교체
펌프의
과열
1. 흡기온도가 고온인 경우
2. 오일량 부족
3. 배기휠터의 막힘
4. 펌프기종의 부적당
(고진공 펌프를 저진공 영역에서 사용)
5. 오일 파이프의 막힘
1. 고온의 흡기온도에 견딜 수 있는 펌프로 교체
2. 오일 보충
3. 배기휠터 교체
4. 펌프교체
5. 오일 파이프 청소
진공도의
저하
1. 배관상의 누수(Leak)
2. 실린더내의 손상(실린더에 Scratch가 생긴 경우)
3. 베인의 마모
4. 오일의 부족
5. 오일파이프의 막힘
6. 부적절한 오일 사용(오일의 점도가 낮다)
7. 오일의 오염
8. 씰링의 파손
9. 흡기휠터의 막힘
10. 가스발라스트의 파손
1. 배관누수 제거
2. 실린더 보링
3. 베인 교체
4. 오일 보충
5. 오일 파이프 보충
6. 오일 교체
7. 씰링 교체
8. 흡기휠터 교체
9. 가스발라스트 교체
소음의
증가
1. 베인의 파손
2. 베어링의 파손
3. 커플링의 마모 또는 파손
4. 냉각팬의 파손
1. 베인 교체
2. 베어링 교체
3. 커플링 교체
4. 냉각팬 교체
유연의
발생
1. 배기 휠타의 파손
2. 펌프기종의 부적절
(고진공 펌프를 저진공 영역에서 사용)
1. 배기휠터 교체
2. 펌프 교체
펌프의
기동불량
1. 모터의 이상
2. 오일의 응고(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경우)
3. 베어링의 파손
4. 커플링의 파손
5. 전압 강하
6. 베인의 파손
1. 모터 교환 또는 수리
2. 손으로 펌프를 몇바퀴 강제로 회전시킨 후 가동
3. 베어링 교체
4. 커플링 교체
5. 전압 조정
6. 베인 교체
펌프는 가동되나
진공이 전혀
걸리지 않는 경우
1. 펌프의 역회전
2. 체크밸브의 역방향 설치
3. 커플링의 풀림
4. 중간밸브의닫힘
1. 회전방향 변경
2. 체크밸브의 방향수정
3. 커플링 조임
4. 밸브 열음
BOOSTER PUMP
펌프의 과부하

모터과열
1. 오일의 과다
2. 부적당한 오일 사용(오일의 점도가 높다)
3. 모터의 이상
4. Leak
1. 적정오일량으로 조정
2. Spec oil 사용
3. 모터수리 및 교체
4. Vacuum Line Check(Coupling case)

펌프의 과열

기동시 과부하

1. 오일의 과다
2. Pump 속도 감소
3. Leak
1. 과다한 오일을 적정량 오일이 되도록 제거한다
2. Vacuum Line Check(Couping Case)
진공도
저 하
1. 오일의 부족
2. Pump connections 부분의 Leak 및 파손
3. Seal 파손
1. 오일보충 또는 교체
2. Connection 부분 수리 및 교체
3. Seal 교체(Coupling case)
OIL Leak
1. Shaft seal 내의 오일이 불충분 및 오일의 오염시
2. 정기적인 오일 점검 및 오일 Check소홀
1. 수리(Overhaul)
2. 펌프점검일지 작성 활용
NOISE
1. Vacuum Line Leak
2. Bearing 파손
1. Vacuum Line Check
2. Rear Bearing부 FOMBLIN Grease 주입(EH-25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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