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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와이 델타 기동방식시 회전방향 바꾸는법

대승엔지니어링 2009. 2. 12. 07:37

이부분을 이해할려면 먼저 모터의 결선 방법을 알아야합니다

 

모터 결선시 꼭 모터의 명판을 확인해야합니다

 

1.모터의 종류~ ㅇ단전압모터(SINGLE VOLTAGE )전용모터예:380V

                        ※와이결선은 기동결선 델타결선은 운전결선(매우중요)

                       만약에 직입기동시 델타결선 인버터운전시(직입기동 방식이므로

                       이경우 필히  델타결선임)현장에서 가장 오류가 많은 결선임

                     

                       ㅇ겸용전압모터(DOUBLE VOLTAGE)예:220V/380V

                       ㅇ배전압모터(DOUBLE VOLTAGE) 예 220V/440V

2,모터리드선~   ㅇ6가닥 (겸용모터 또는 단전압모터에서 와이델타사용가능)

                      ㅇ9가닥(직입기동만 되는 모터)와이델타 운전 불가

                      ㅇ12가닥 모터의 결선에따라 220/440V 와이델타 운전가능 380V50HZ(이경우 직

                        입기동만)도 가능 (명판및 결선도 필히 확인)

                                                                                     

3.일반적으로 가장많이 사용하는 겸용전압 모터(220V/380V)의 결선을 예를 들겠습니다

    R, S, T 전원에 220V 사용시 결선방법은 R<- 1~6  S<-  2~4 T<- 3~5(델타결선)

                       380V 사용시 R<- 1 S<-2 T<-3    4~5~6콤봉(와이결선)

   여기까지는 거의 모두가 알고있습니다

이경우 또한 회전방향을 바꾸고 싶다 할때는 R S T중 한상은 그대로 나뚜고 나머지 두상을 바꿔주면 회전방향이 바뀜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델타결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운전결선입니다

 

와이델타 운전시 보통 마그네트(전자 접촉기)를 세게 사용하며 와이결선는 기동 델타결선는 운전입니다

여기서 기동은 타이머에 의해 그정해진 몇초동안 기동전류를 줄이기 위해 (보통 직입기동은 운전전류에 6배 와이기동은 3배) 모터가 소손안될 정해진 시간동안만 기동후 바로 델타결선으로 넘어가야 모터에 소손이 안갑니다

 

그럼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가장편한 방법은 R S T중 한상은 그대로 나뚜고 나머지 두상을 서로 바꿔주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판넬이 이미 꾸며진 상태에서 판네 내의 마그네트등 연결선등의 길이로 인하여 서로 바꾸지 못할경우 또하나는 대부분 와이델타 기동방식은 모터 또한 용량이 큰관계로 전선 굵기도 만만치 않습니다 잘 구부려 지지도 안고 만약 브레카 또는 마크넷트에서 서로 교차시키다 볼트라도 망가지면 여간 난감합니다

또하나는 한계의 브렛카에 여러게의 모터가 달려있을경우 다른모터도 같이 회전방향이 바뀌겠죠

이럴경우는 필히 바꾸고자하는 와이델타 기동방식 모터만 바꾸어야합니다

 

자꾸 말이 길어지내요

델타 운전방식결선을 다시한번 나열합니다

R<- 1~6  S<-  2~4 T<- 3~5(델타결선)

이경우 총개의 4개의 리드선을 바꾸어야합니다

R S T 상중 어느 하나는 그대로 나뚜고

만약 R 상을 그대로 나뚤경우 모터 리드선의 1번 6번은 그대로있습니다

그럼 S상의 2번 자리를 T상의 3번이 당연히 2번은 T상의 3번으로 가겠죠(첫번째 마그네트)           

또한번 위에서 3~5번 2~4번이 같은 상을 이기때문에 S상에 있던 4번선이 T상의 5번 자리로

T상에 있던 5번이 3번을따라 S상의 4번자리로 같이 이동해야합니다(두번째 마그네트)

 

다시정리를하자면 델타결선을 명심하시고 R<- 1~6  S<-  2~4 T<- 3~5(델타결선)

모터에서 1~6        2~4     3~5는 항상 같은상이여야 합니다 안그럼 바로 숏트(저항이 서로 불균형을 이룸)로 이어집니다

 

다시한번 연습합니다

만약 S상 2~4번을 그대로 나뚜면

R상의 1번은 T 상의 3번 자리로 (T상의 3번은 당연히 R상의 1번자리)

R상의 6번은 T 상의 5번 자리로 (T상의 5번은 당연히 R상의 6번자리)입니다

 

한번더

T 상 3~5번을 그대로 나뚜기로했다면

R상의 1번은 S상의 2번자리로(S상의 2번은 당연히 R상의1번자리)

R상의 6번은 S상의 4번자리로(S상의 4번은 당연히 R상의 6번자리입니다)

 

아래 전기적 결선도와 사진을 참고하세요

 

 

 

 

위 와이델타 판넬에서 브레카로 부터 파랑선을 R상 적색선을 S상 흑색을 T상이라 가정할경우

사진 우측 마그네트부터 파랑선1 로 가정했을경우 적색선 2번 흑색선은3번

그럼 두번째 마그네트에서 파랑선이 6번 적색선이 4번 흑색선이 5번이 됩니다 

 

 

 모터 안의 권선 사진을 보심 총18뭉치의 코일입니다 6극 1200RPM

권선방법은 도이스 방식이라 합니다

종이로 코일 사이에 껴 놓은건 R S T서로 다른상끼리의 한번더 절연을 보강코자 하는 상간지라합니다

코일번호는 쉽게 말해서 들어가고 나오고로 합니다 코일에 감기는 방향이 같은 방향으로 일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사진 좌측에서 부터 같은 다른상의 들어가는쪽을 1 2 3 임의적으로 잡으면 나오는쪽은 4 5 6 이 됩니다

마침 권선 하던 모터가 있어서 같이 올려봅니다

 

 

리드선 연결

 

 산소용접

 용접부분 절연 실리콘튜브로 보강

 모양을 이쁘게 다둠씁니다 (회전자 베어링브라켓시 코일에 방해 받지 안도록)

 한번더 코일을 끈으로 단단히 고정합니다

 

 전연니스 함침후 열건조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변승룡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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