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엔지니어링(밸브 모터 펌프 송풍기 )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각종밸브 수리및 교체 (신한 신우 삼양外) 각종AC DC모터 펌프수리및교체 각종송풍기 수리및교체 각종 급 배수 콘트롤시스템((첨단 수덕 투라인 대한外 )

펌프/수중펌프

수중펌프단상1/2마력

대승엔지니어링 2007. 11. 11. 13:03

윌로단상수동1/2마력 오수형펌프입니다

메거테스터기로 테스터 결과 코일소손으로 판명됩니다

우선 펌프 몸체와 위상부 케이싱을 분리합니다

 

 

125VAC180UF보통100UF이상콘덴셔는 기동형(스타팅)콘덴셔로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기동콘덴셔는 원심S/W가있으며 모터를 기동만시켜주고 바로포인트에 의해 떨어짐니다

만약 원심S/W나 포인트소손으로 계속운전시 붙어있을겨우 진동과 모터의 제 회전이 안나옴니다

이럴땐 강제로드라이버등 절연물체로 떨어트려주면 제회전을 합니다

 

상부 케이싱분리시 바로 물이 보입니다

그럼 하부쪽 메카니칼씰 쪽으로 가봅니다

 

 

하부쪽 오일주입구를 열어 깨끗한 통에 오일을 받습니다

이때 수분이 포함되어있음 메카니칼씰 소손으로 볼수있습니다

위경우 메카니칼씰 오일에서 수분이 없으므로 상부케이싱 오링소손 또는 가장 소손되기 쉬운 펌프리드선 소손으로 볼수있습니다

 

수중펌프경우 메카니칼씰이 가장중요하므로 축봉장치를 이중 메카니칼씰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원심S/W펌프정지시 포인트가 붙어있는게 보입니다 위아래 사진비교

코일소손상태 색깔 코일고유색 원인 수분침투로 인하여 전기 숏트로 코일소손이 된걸로 보여짐

 

 

 얼마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코아 분리시 가장좋은방법은 지그를 만들어 뽑아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모터 마다 코아 크기가 제 각각이기때문에 많이사용하는 모터는 지그를 만들지만

그이외는 이렇게 열팽창법을 이용해서 코아를 분리합니다^^

 이렇게 열을 가하면 자연스럽게 코아가 분리됩니다

 수중펌프 소손시 가장 소손되는 원인이 수분침투 (이경우 어디서 물이 들어왔냐를 판명해야 제대로된 수리가 됩니다) 또는 베어링소손 거의 두갖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