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부천에 있는 모대학교 정화조실 PVC 급기 배기팬 소음으로 인한수리 입니다
정화조 급기팬 배기팬경우
일반 배기팬과 달리 정화조에 있는 부식성 가스때문에
시로코팬을 PVC로 제작합니다
여기서 일반 시로코팬과 달리 부식성 가스로 부터 베어링을 보호하기위해 편축형시로코팬으로 제작합니다
PVC팬 명판입니다 크기는 2호반 모터 동력은 2마력 베어링번호는 UCP208 입니다
PVC 편축형급기팬 벨트형입니다
모터 명판 2마력4극 1.5kW입니다
자동제어 판넬에서 전원을 확실히 차단합니다
PVC 편축형 배기팬입니다
PVC 팬명판
배기팬으로 사용중 크기 2호반 3마력4극 입니다
사용베어링은 UCP208
그럼 위에 급기명판도 크기가 2호반 베어링번호도 똑같은데 왜 2마력 3마력으로 틀리는지가 의문일수있습니다
이건 모터 회전수는 똑같은 4극 1800rpm(동기속도 여기서 모터 고유의 슬립속도를 빼면 1740정도 나옵니다)
송풍기쪽 V벨트 크기가 틀리거나 작으면 송풍기 회전수가 높고 크면 송풍기 회전수가 낮습니다
반대로 모터측 V벨트 풀리가 크면 속도가 높고 작으면 속도가 낮게 됩니다
결국 중요한건 송풍기 시로코팬의 회전수가 높을수록 높은 마력수 큰힘이 필요하기때문입니다
같은 크기의 시로코팬에서 회전수에 따라 풍량과 풍압이 빠를수록 올라갑니다
때문에 명판의 재원을 보면 알수있습니다
V벨트 오랜사용으로 크랙감
V벨트풀리 분리전 거리 측정
V벨트 풀리 모터에서 분리
급기팬 배기팬 오버홀 할 UCP베어링 모터측 베어링 V벨트 등
모터 분해중
모터 회전자 분리
모터 회전자 베어링분리중
모터 베어링삽입중 SKF 베어링삽입 전용지그 사용
모터 회전자 베어링 교체 NTN LL C3급 사용
배기팬 편축형 샤프트 분리
배기팬에 샤프트에서 UCP베어링 분리
정화조 PVC 배기팬 편측형 UCP베어링 교체전
정화조 배기팬 UCP베어링교체
배기팬 먼저 마무리
급기팬 V벨트 상태
급기팬 모터 V벨트 분리 분리중
급기팬 모터 회전자 베어링 분리중
급기팬 회전자 모터 베어링삽입 SKF 베어링 삽입 전용지그 TMFT 36-H
모터 베어링교체 NTN LLC3급 으로 교체함
정화조 급기팬 팬측 UCP베어링 하우징 분리
급기팬 샤프트 에서 UCP베어링 분리중
급기팬 샤프트 소손
급기팬 샤프트 베어링 자리 소손
모터 이상무 조립
견적에 없는 부분이라 고민중
시간및 가격때문에 샤프트 손상 베어링자리 용접육성
베어링 자리 선반으로 가공
모터가 구형이라 7mm키 V벨트 풀리는 8mm키 밀링으로 키가공중
샤프트 선반가공후
급기팬 샤프트용접육성 가공후 UCP베어링 조립부 부착중
축정렬
V벨트 교체
V벨트 안전카바 조립
시운전 이상없음 확인후 자동으로 조치
모터 펌프 송풍기 기계정비 설비보전 회전기기 진단및정비
대승엔지니어링 010-3294-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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